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부랜딩 Jan 19. 2024

주식 투자 방법은 죄가 없다

당신에게 꼭 맞는 투자 방법을 찾아라

투자 공부를 시작하고 보면 단타, 스윙, 가치, 옵션, 선물, 배당, 인공지능, 퀀트 등 굉장히 많은 방법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필연적으로 이 중에서 가장 좋은 방법을 찾으려 애쓰게 되는데, 재밌게도 얼마 지나지 않아 참 난감한 상황과 마주하게 될 거예요. 그 이유는 바로 수많은 전문가들이 이 모든 투자 방법에 대해서 굉장히 비판적으로 말하기 때문입니다.


차트만 보고 투자하는 사람이 왜 사기꾼인지, 가치투자가 왜 실패할 수밖에 없는지, 퀀트 투자가 왜 잘못된 방법인지, 배당 투자가 얼마나 어리석은 짓인지 등 전문가들이 주장하는 나름의 탄탄한 논리를 듣다 보면 투자를 하는 것이 맞나라는 생각까지 들 정도예요.


저는 개인적으로 잘못된 투자 방법은 절대로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전문가들의 말이 틀렸다는 것이 아니라 그 투자 방법을 실천한 사람의 차이라고 말하고 싶어요. 단타든 선물이든 퀀트든 저게 실제로 가능한 투자 방법인가라는 생각이 들면서도 조금만 찾아보면 그 투자 방식으로 성공한 사람들이 굉장히 많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물론 실패한 사람들의 비율이 몇 배는 많겠지만, 저는 그것보단 성공한 사람들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결국 투자 공부를 열심히 하라는 말 아니야?" 


틀린 말은 아니지만, 제가 글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바는 공부보다는 본인이 어떤 사람이며 어떤 환경에 놓여 있는지 명확히 아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다양한 투자 방식을 공부하고 돈을 잃어보면서 제가 배운 것은 아무리 열심히 공부한다고 해도 본인과 맞지 않는 방법으로 투자를 하면 결국 손해로 이어진다는 사실이었습니다.


가령 퀀트 투자를 공부하고 실천하려는 사람이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유튜브나 블로그에서 어떻게 공부하고 접근해야 하는지 충분히 배우고 오랜 기간 연습도 했지만 이상하게도 계좌 손실액은 점점 커져만 갔습니다. 과연 무엇이 문제였을까요? 물론 공부가 충분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굉장히 높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사람이 애초에 퀀트 투자에 적합하지 않은 사람이었을 가능성도 제기해보고 싶어요.


사실 퀀트 투자는 가치 투자에 비해 기업이 가지고 있는 미래 가치나 실적 등을 그렇게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특정 환경이나 기간에 따라 손익비를 계산하고 기계적으로 매매를 하는 방법이죠. 심지어 본인이 어디에 투자하고 있는지 알 필요가 없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만약 우리가 예시로 들었던 사람이 걱정이 많고 꼼꼼하며 불확실한 선택을 피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었다면 수익률이 일시적으로나마 마이너스가 되었을 때 확신을 가지고 버틸 수 있었을까요?


물론 퀀트 투자에도 분석을 통한 명확한 투자 이유가 존재하지만, 저는 이런 성향을 가진 사람일 경우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종목에 안 좋은 뉴스가 생기면 남들보다 크게 흔들릴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본인이 만약 경제 위기나 일시적인 시장 상황에 크게 흔들릴 수 있는 사람이고 불안이라는 감정에 남들보다 취약한 사람이라면 오히려 퀀트 투자보다는 산업과 기업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악재를 버틸 수 있는 힘을 가진 가치 투자가 더 적합할 수 있다는 말이에요.


개인이 가진 성향을 기준으로 글을 적었지만, 본인의 라이프 스타일이나 업무 환경 또한 적합한 투자 방식을 선택하는 데 있어 고려해야 할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차트 분석이 즐겁고 승률이 높을 수 있어도 아침 일찍 출근해서 핸드폰을 자주 볼 수 있는 업무 환경이 아닐 경우 단타를 주요 투자 수단으로 선택하면 당연히 안 되겠죠. 직업 특성상 밤에 일어나고 아침에 자는 사람 또한 즉각적으로 매수와 매도를 실행해야 하는 단타나 스윙 투자 전략은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적합하지 않은 투자 방식은 우리를 주식 시장으로부터 멀어지게 만들 수 있고 저는 그것을 가장 두려워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공부를 하면 할수록 돈을 버는 재미를 느껴야 하는데, 들인 노력과 결과가 서로 다르다면 투자 자체를 부정적으로 바라보게 될 수도 있으니까요. 그래서 저는 투자 방식을 고를 때 본인이 가지고 있는 기질과 환경을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같은 기업에 투자를 시작했음에도 누구는 손절을 하고 누군가는 익절 하는 곳이 바로 주식 시장이니까요.


가장 뛰어난 투자 방법을 찾기보다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투자 방식을 먼저 고민해 보세요. 이전에 말했던 것처럼 공부는 돈을 먼저 넣고 시작해도 늦지 않습니다. 처음부터 성공할 수는 없겠지만,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투자 방법을 찾는 과정을 거치며 돈을 잃다 보면 분명히 성장하게 될 것이라고 믿어요.


만약 열심히 공부하는데도 계속 계좌가 마이너스 상태라면 스스로 맞는 방법으로 투자를 하고 있는지 투자를 하며 마음이 편한 상태였는지 돌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