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업의 전환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흔적 Dec 02. 2023

드디어 이루었다. 업의 전환




어쩌다 보니 여기까지 왔다. 



내가 상상하던 업의 전환은 모든 것이 준비되었을 때 아주 천천히,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줄 알았다. 꽤나 우아할 줄 알았다. 현실은 생각보다 더 정신 사나웠다. 13년간 해오던 일을 완전히 끊어내지 못한 시점에 양다리를 걸친 채 새로운 일을 시작하게 되었다. 오래 고민했음에도 막상 결정하고 보니 조금 섣부른 건 아니었나 싶은 혼란이 들었다. 몸과 마음이 모두 힘들었다. 10대 시절에도 나지 않았던 이마 뾰루지가 3달간 계속되었다. 


그러나 기회였다. 누군가 내게 함께 하자고 손을 내미는 일이 몇 번이나 되겠는가. 연봉을 많이 주는 것보다, 책을 내는 것보다 더 귀한 그 한 번의 제안이 나를 뿌리칠 수 없게 했다. 누가 봐도 돈이 안 되는 제로웨이스트샵 운영을 함께 하자는, 나보다 열네 살이나 많은 그녀의 이야기가 머릿속에 맴돌며 나를 괴롭혔다.


정말이지 제로웨이스트샵만큼은 할 생각이 없었다. 숱한 제로웨이스트샵을 다니며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면서도 환경 관련 콘텐츠를 소개하는 큐레이터가 되고자 했지, 내 돈 들여 자본주의 사회를 역행하는 이 일에 발을 들일 생각은 추호도 없었다.


그렇다면 계속 프리랜서로 패션 일을 하며 살 것인가.라고 스스로에게 물었을 때 난 아무런 대답도 할 수 없었다. 꾸준히 하고 있었지만 내 안의 비전은 사라진 지 오래였고 그저 연명할 뿐이었다. 이미 마음이 떠난 지 오래된 일에 대한 결단은 오직 나만이 내릴 수 있었다. 가치관이 변했다고 해서 현실적인 선택을 쉽게 할 수는 없었다. 일이 언제 들어올지 모르는 '타의적' 불안정 수입의 프리랜서에서 내 돈 들여 손님이 언제 올지 모르는 '자의적' 불안정 수입의 세계로 넘어가는 일을 어찌 쉽게 선택할 수 있겠는가.


그래도 선택은 해야만 했다. 암흑처럼 새카말지라도, 안개보다 흐릴지라도 들어갈 것인지 말 것인지 결정해야 했다. 더 이상 물러설 곳은 없었다. 꿈만 꿀 수도 없었다. 발이 땅에 닿아야만 다음 세계로 넘어갈 수 있다는 걸 직감했다. 



그렇게 나는 또 '돈 안 되는 일'에 나를 걸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