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비령 Dec 06. 2023

나의 비전과 조직의 비전

박세리 선수의 "선생님 인생도 나이스 샷~"이라는 연수를 듣고 있다. 

평가와 고입 입학 상담 및 원서 접수를 거의 마무리해가는 시점이라, 

개인적인 한 해의 인생도 결산할 여유가 생기는 12월이다. 


사실, 학교에 근무하는 이상, 늘 여유는 없다.

아직 미성숙한 아이들이기에, 교우관계나 학교 부적응, 학교폭력 등 언제 어떤 문제가 터질지 모르기 때문에

일반적인 수업이나 행정, 평가, 생기부 업무 외에도 긴장 상태로 매 순간을 침착하게 버텨내야 한다. 

또한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누구나 공감할 테지만,

누군가를 돌보면서 바쁘게 일상을 살아내다 보면, 정작 나의 인생은 제대로 돌아가고 있는건지

돌아볼 여유가 없어진다.

더구나, 직장에 입사한지 꽤 오래되었거나, 조직 생활에 타성에 젖어 변화없는 안이한 하루하루를 살아내고 있다면. 무언가 내가 주도하는 삶이 아닌, 조직에 이끌려가는 삶을 살게 되는 경우도 부지기수이다.

물론 나도 그 평범한 냄비 속 개구리 중에 한 마리일 테지만.


그러다 연말 우연히 듣게 된 한 연수에서 귀한 가르침을 얻었다.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존경할만한 1세대의 세계적 골프선수인 박세리 선수.

최근에 지도자로 활발히 활동하며, 이렇게 교사를 위한 연수까지 하셨을 줄은 몰랐는데.

시작은 별 기대 없이 들었던 연수였지만, 인생 전반을 돌아보게 하는 목차부터가 범상치 않았다.


[자산관리] 튼튼한 뿌리를 만들고 싶어

[균형관리] 일과 삶의 균형을 유지하고 싶어  

[멘탈관리] 나를 믿고 내 인생을 살고 싶어  

[목표관리]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며 소중한 가치를 만들어내고 싶어  

[평판관리] 내 평판을 관리하고 우호적인 환경을 만들고 싶어  

[내면관리] 마음의 공간을 가진 여유있는 사람이 되고 싶어 

[관계관리] 때론 고독해도 외롭지 않은 삶을 살고 싶어

[노력관리] 내가 가진 것에 노력 한스푼을 얹고 싶어 

[변화관리] 내 인생의 변화를 용감하게 받아들이고 싶어

[열정관리] 내 열정과 에너지를 잘 관리해 멋지게 살고 싶어 

[태도관리] 넥스트 레벨을 다르게 하는 태도로 임하고 싶어

[소통관리] 남의 말을 경청할 줄 아는 사람이 되고 싶어

[가치관리] 그 누구도 정해주지 않는 나의 가치를 스스로 만들고 싶어 

[긴장, 강박 관리] 강박으로부터 벗어나 솔직한 사람이 되고 싶어

[휴식관리] 열심히 일하는 내게 제대로 된 쉼을 선사하고 싶어



그 중 '비전'에 관한 이야기가 뇌리에 남는다.

'나의 비전과 조직의 비전이 같은가?'에 대한 질문.

조직에 부적응하고, 힘겹게 직장생활을 견뎌내는 많은 분들이 한 번쯤 해보면 좋을 질문이다.

만약 나의 비전이 내가 속한 조직의 궁극적인 비전과 다르다면,

그 조직은 나의 인생의 결과 다른 방향으로 흘러갈 테고,

그렇게 조직과 다른 목표와 비전을 갖고 곁가지에서 버둥대다보면

결국 조직도 나의 능력을 제대로 인정해주지 않을 것이고, 나 또한 제대로 된 성장을 할 수 있을리 만무하다. 

그럴 땐 용감하고 과감하게 나의 비전을 따르는 것도 방법일 테고,

그게 힘들다면, 내가 속한 조직에서 나의 비전을 실행할 수 있는 작은 방법부터 실천해보는 것도 좋겠다.

교사라면, 담임 학급 내에서, 내 수업 내에서 충분히 교육적 비전을 실행해 볼 수 있지 않을까?

그래도 수업 안에서는 전문성과 자율성이 보장되는 직업이라 다행이라 생각된다.


학교를 졸업한지 너무나 오래된 데다가,

직장에서도 비전을 잃고 식상해가는 이 시점에,

'비전'이라는 오래 전에 서랍 속에 넣어둔 것 같은 낯선 단어의 의미를 생각해 보는 것도 신선했다.

조금은 거창하지만, 인생을 결산하면서 한 번쯤 생각해봄직한 주제인 것 같다.


우리는 왜, 지금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을 선택했으며, 

그 일을 하고자 했던 원래의 '비전'은 무엇이었을까.

그저 생존하기 위해 근근히 버텨내는 삶이 아니라,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비전을 가진 삶을 살고 있는가.







매거진의 이전글 교수자의 의사소통능력에 따라 수업의 질은 달라진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