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책, 온갖 미디어 매체에서 성공한 사람들은 나와서 말한다.
진정한 성공을 하기 위해선, 혹은 빠르게 성공까지 도달하기 위해서는 좋아하는 일을 해라
괴로운 회사생활, 상사와의 갈등, 고객과의 갈등, 회사의 불안한 미래, 체계의 부재 등의 이유로
우리는 독립을 원한다. 하지만 위의 말처럼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며 먹고살기 위해서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면 계속해서 아래상황이 반복되게 된다. 나 또한 그랬고 나의 주변사람들도 그랬다.
1. 우선은 내 삶을 되돌아보며 내가 좋아했던 일, 몰입했던 일들을 찾으려고 노력할 것이다.
이 단계에서 포기를 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고, 이미 내가 잘하는 것을 알고 있는 사람도 분명 있을 것이다.
그러면 다음 단계로 넘어갈 준비가 되어있다.
2. 내가 좋아하는 일로 돈 벌기를 시도한다.
말 그대로 돈을 버는 방법을 시도한다. 이 기술을 활용해서 취업을 할 수도 있고 내 사업을 시도할 수도 있다.
그중 소수는 탄탄대로를 걸을 수 있겠지만 대다수는 분명 3번 항목을 겪고 다시 1번으로 돌아가게 된다.
3. 내가 좋아하는 분야에서 압도적인 포퍼먼스를 보여주는 많은 사람들을 알게 된다. 또는 내가 좋아하는 일을 사업화하는 것에 대한 어려움을 깨닫고, 내가 좋아하는 일이 이것뿐인지 다시 성찰하게 된다.
어떻게 보면 당연한 일이다.
좋아하는 일은 내가 좋아하고 관심 있고 몰입을 할 수 있는 하나의 도구일 뿐이지, 돈을 버는 것은 별개의 일이다.
좋아하는 일로 돈을 벌려면 좋아하는 일에 몰입하고 발전시키며 돈을 버는 논리도 함께 몰입하고 발전시켜야만 한다.
결국 우리는 괴로운 회사생활로부터, 상사와의 갈등, 고객과의 갈등, 회사의 불안한 미래와 같이 견디기 힘들고 하기 싫은 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내가 좋아하는 일을 시작했지만, 이 행위로 돈을 벌기 위해서는 다시 하기 싫은 것들을 해내야만 한다.
마케팅, 브랜딩, 시장조사, 수익모델, 고객과의 갈등, 채용, 인력관리의 어려움, 불안한 재무상태와 회사의 경영 등 내가 떠나려 했던 것들보다 더 많은 하기 싫고 감내해야 하는 일에 몰입해야만 한다.
그런데 단 하나 다른 점이 있다면 동기(motive)이다.
하고 싶은 일,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게 된다면 하기 싫은 일과 감내해야 하는 일을 견딜 수 있는 강력한 동기를 얻게 된다.
오늘 하루 회사생활이 너무 괴로웠고 떠나고 싶은 마음을 품은 수많은 직장인들이 있을 것이다. 그들이 약해서가 아니라 당연하리만큼 견디기 힘든 일이다. 아무렇지 않게 버티고 있는 내 옆자리 동료는 이걸 감내할 만큼 큰 동기가 있을 수도, 목표가 있을 수도 있다. 그런데 그런 게 없다면 당연히 오늘 하루를 이악물며 버티게 될 것이다.
이런 현실로부터 멀어지고 싶다면, 내가 좋아하는 일을 찾아보시면 좋겠다. 그런데 좋아하는 일을 찾을 때 꼭 내가 해야만 하는 일을 함께 찾아보면 좋겠다. 사업을 하겠다고 하면 사업을 위해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하는지, 준비해야 하는 기본기 중 내가 없는 것은 무엇인지, 사업을 하면 어떤 리스크를 겪게 되고 어떤 불안과 어려움을 겪게 되는지
적어도 이런 준비가 되었다면 실패하더라도 경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기본적이 준비 없이 무방비로 나가게 된다면 매정한 사회로부터 관심조차 받아보지 못하고 더 큰 상처와 함께 회사로 돌아올지도 모른다.
오늘 하루가 너무 괴로웠다면, 내가 좋아하는 일을 찾고, 내가 해야만 하는 일을 준비해서 누구보다 강한 동기부여와 함께 실패와 성공의 루프 속에서 나만의 길을 찾아 떠나는 여정을 꿈꿔 보시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