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간에 실력 쌓는 방법으로 역기획 만한 게 없다던데
들어가며
워터폴 개발 프로세스 - 카카오톡 멀티프로필 역기획하기
애자일 개발 프로세스 - 문제 발견 & 개선하기
마무리하며
IT 산업에서의 소프트웨어 개발 방식에는 워터폴 개발 방식과 애자일 개발 방식, 2가지가 있다. 본 포스팅에서는 "카카오톡 멀티프로필"을 주제로 신규 프로덕트 기획 및 릴리즈 후 개선에 있어 각각 워터폴 / 애자일 프로세스를 적용해볼 예정이다. 두 가지 개발 프로세스를 간단하게 경험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여기서 다뤄질 내용은 개념적인 내용보다는 실습 위주라는 점을 미리 알린다. 만일 각각의 개발 프로세스에 대해 상세한 개념들을 알고 싶다면 관련 아티클을 참고하길 추천한다.
지금은 2020년 9월, 우리는 KAKAO의 PM입니다.
2021년 1분기 내 카카오톡 '멀티 프로필'이라는 신규 프로덕트를 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멀티 프로필 프로덕트는 이미 충분한 논의를 통해 요구사항이 정의되어 있으며, 2021년의 가장 큰 프로덕트 릴리즈이므로 워터폴(Waterfall) 개발 프로세스로 개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멀티프로필은 내 친구 목록에 있는 친구들에게 각기 다른 프로필을 보여줄 수 있는 기능입니다.
친구가 내 멀티프로필을 보도록 설정하면, 그 친구는 해당 멀티프로필로 지정되게 됩니다.
멀티프로필은 신원 증명을 기반으로 제공되는 서비스로, 지갑 서비스에서 본인인증을 하여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멀티프로필을 지원하는 카카오톡 버전으로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지갑 서비스 가입 후, 카카오톡 친구 탭 > 멀티프로필 영역 > [+] 버튼을 누르면 멀티프로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멀티프로필은 최대 3개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멀티프로필에서도 카카오톡의 프로필 꾸미기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카카오톡 멀티프로필 서비스 이용 가이드
유저가 멀티프로필 서비스를 이용할 때, 전체 flow가 아래 두 가지 단계로 구성된다. 따라서 아래와 같이 플로우 차트를 작성했으며 이때 활용한 툴은 이것. (링크)
1. 멀티 프로필 생성
2. 프로필 친구 관리
우선, "카카오 지갑 회원가입 완료 후"라고 가정했을 때의 flow 및 화면을 구성해봤다.
그중에서도 멀티프로필 관리 화면에 한하여 화면 설계서를 임의로 작성했다. 워터폴 개발 프로세스 기획 실무에서 활용되는 양식을 그대로 따랐으며, 해당 양식 출처는 데이먼 님 블로그(링크)이다.
일반적으로, 유저가 겪는 문제를 확인하기 위해서 정량적 데이터와 정성적 데이터를 활용한다. 정량적 데이터의 경우, 위와 같이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확인할 것이고, 정성적 데이터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UT를 진행해볼 수 있다. AS-IS에서 유저가 해당 태스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유저가 어떤 부분에 시간을 소요하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나는 카카오톡 pm이 아니기 때문에(ㅎㅎ) 정량적 데이터를 파악하기 어렵다. 정성적 데이터를 파악하기 위해 지인들을 대상으로 UT를 해볼 수도 있지만, 본 포스팅에서는 내가 유저로서 경험하여 발견한 문제에 대해서만 다루려 한다.
고객은 신규 멀티프로필 생성 완료 후 지정 친구 추가에서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하는 문제를 갖고 있다.
AS-IS는 신규 멀티프로필 생성 완료 후 바로 멀티프로필 친구를 추가할 수 없고, 굳이 홈 화면에서 다시금 프로필 설정을 거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플로우는 고객이 완수하고자 하는 태스크(프로필을 볼 친구를 지정하는 일)를 수행하는 데에 있어 불필요한 시간을 소모하게 만들어 프로덕트 활성화 저해 요소가 될 가능성이 높다.
이때의 유저 스토리는 아래와 같이 작성할 수 있다.
멀티프로필 신규 유저는
자신의 다양한 프로필을 친구별로 다르게 보여주기 위해
멀티프로필 생성 이후 바로 해당 멀티프로필을 볼 친구들을 지정하기를 원한다.
앞서 정의한 문제와 유저 스토리를 해결하기 위한 백로그는 위와 같다.
멀티프로필 생성 완료 시 해당 멀티프로필 관리 화면으로 이동하도록 플로우를 변경한다.
신규 멀티프로필 생성과 지정 친구 추가를 태스크로 설정한 후, 플로우를 2 단계로 나누어 아래와 같이 개선안 화면 흐름도를 작성했다.
TO-BE와 AS-IS 비교
TO-BE
"홈(메인 화면)-친구 탭-내 멀티프로필" [만들기] 버튼 클릭
> "신규 멀티 프로필 생성" 화면 이동
> 편집 후 [완료] 버튼 클릭
> "신규 멀티 프로필 설정" 화면 이동
> 우측 하단 [친구 관리] 클릭
> "지정 친구 목록" 화면으로 이동
AS-IS
"홈(메인 화면)-친구 탭-내 멀티프로필" [만들기] 버튼 클릭
> "신규 멀티 프로필 생성" 화면으로 이동
> 편집 후 [완료] 버튼 클릭
> "홈(메인 화면)-친구 탭" 화면으로 이동
> 신규 생성된 [멀티 프로필] 클릭
> "신규 멀티 프로필 설정" 화면 이동
> 우측 하단 [친구 관리] 클릭
> "지정 친구 목록" 화면으로 이동
이번 포스팅에서는 역기획을 통해 "멀티프로필 프로덕트 릴리즈 후 해당 서비스에서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가정 하에 문제를 정의하고 개선안을 구상해봤다.
최근 '실력을 빠르게 키우기 위해서는 역기획을 해보라'는 조언을 듣게 되면서, 코드스테이츠 부트캠프 당시 작성한 블로깅 과제 포스팅을 다시금 꺼내어 다듬어 브런치 포스팅으로 발행하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짧은 실무 경험을 반영하여 기존의 부족한 내용을 보완할 수 있었다.
물론 PM으로서 나는 이제 막 커리어를 시작했고, 앞으로도 성장할 예정이다. 때문에 이후에도 이 포스팅에서 여러 가지 허점들을 발견하게 될 거라고 생각한다. 그때 또 포스팅을 보완하는 과정에서 그간의 성장을 가늠하고 만족할 수 있기를 바라며, 오늘의 글을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