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성시리 Feb 01. 2024

NHN 페이코 PM 서비스 기획, 서류 합격 면접과제

면접불참 EP 02 NHN payco 프로덕트 매니저 공채

저번 현대백화점에 이은 취준시절에 NHN Payco 면접에 불참한 과정이다. 


면접에는 가지 않았지만, 면접과제도 제출하였었다. 과제 내용이 어렵지는 않았지만, 지원자의 고민의 깊이를 보여주기에는 충분했었어서 재밌었던 기억으로 있다.


서류 전형부터 과제까지의 상세한 기록이어서 관심있는 다른 지원자에게는 도움이 될것같다.




서류전형

포트폴리오 제출이 핵심!



서류문항은 2개뿐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함께 제출할 수 있었던 포트폴리오가 빛을 발하지 않았나 싶다. 이제 신입, 인턴도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이 필수가 된것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1. 자신에 대해 자유룝게 표현해 주세요. (필수)


서비스 기획과 PM이라는 직군을 수행하면서 나의 장점이 될만한 내용을 적었다. 이전 게시글에도 많이 서술 하였지만 아래와 같은 역량을 주요 역량으로 담을 수 있다.


✔︎의사소통력

✔︎정확한 문제정의

✔︎명확한 해결방안 제시

✔︎꼼꼼함, 디테일

✔︎시장 트렌드 파악



.나같은 경우엔 공모전을 하면서 비즈니스에 대해 배운 것과 이전 인턴 당시에 했던 프로젝트 내용 당시의 문제정의 - 해결방안 제시를 위주로 작성하였다.


- 공모전에 도전하면서 어떻게 문제를 정의하였고, 해결방안을 도출하였는지 그리고 성과는 어떠했는지

- 인턴때 어떤 기획 과제를 하였고 유저의 어떤 페인포인트에 집중하였는지, 내가 제시한 해결책은 무엇인지


모두가 아는 내용이겠지만 두괄식으로 문단만 잘나눠서 해도 훨씬보기 좋은 답변이 된다. 보기 좋은 답변이 잘읽히고 좋은 평가도 받을 수 있다. 기획 직군의 자소서에 대한 게시글은 이전에도 많이 작성하여서, 위의 리스트 중에서 자신의 경험에 맞는 역량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2. 20대의 금융생활을 돕기 위한 모바일 앱을 직접 만든다면 어떤 기능을 추가하고 싶나요? 추가하고 싶은 모든 기능과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필수) 700자



이 문항은 전형적으로 해당 도메인과 유저에 대한 지식 그리고 기획자로서 서비스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어보는 문항이다.



문항을 작성하기 이전에 payco라는 기업이 최근에 주로 어떤 유저를 대상으로 어떤 기능들을 출시해왔고 비즈니스 방향을 설정하였는지 조사를 해야 한다.



나는 이 문항을 작성하기 위해서 20대 대학생 혹은 사회초년생이 돈을 쓰게 되는 상황에 대해서 일단 나열을 했다. 음식점, 카페, 보험, 통신사 요금, PC방, OTT, 뮤직 스트리밍 서비스.. 등 


아직 불편한 영역은 어떤 것이 있고 나라면 어떻게 해결을 할 것인가에 초점을 두고 작성하였다. 


현실적인 내용보다는 어떤 상황에서 필요하고 어떻게 효용을 줄 수 있는지를 위주로 작성하였다 어차피 아이디어를 원하는 문항같았으니 마음껏 나의 생각을 담을 수 있었다.





관련 조사 내용 공유

조사한 내용이 아까워서 하는 나눔!



기업을 지원할 때마다 관련 도메인과 경쟁사에 대해서도 함께 공부를 하는 편이다 그래야 단순하게 기업지원이 아니라 나또한 공부가 되고 시간을 무의미하게 보내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마침, 페이코의 면접과제는 자사와 타사의 현황을 분석해서 어떤 차별점과 강점을 보유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작성하는 것이었다.


여러 서비스의 비즈니스 분석을 하면서 익숙한 과정이었기 때문에 나는 비교적 쉽게 할 수 있었다. 각 결제 플랫폼마다 어떤 강점을 내세우고 있고 어떤 유저군을 타겟으로 하고 있는가? 에 대해서 많이 생각을 했었다.



1. 페이코 서비스 분석


페이코는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서 3개의 영역으로 나눠서 정리하였다 이 중에서 내가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은 어디이고 어느 서비스가 맘에 드는지 생각을 하고 접근한다면 서류와 면접에서 더 좋은 결과를 받을 수 있다.


분명히 면접에서는 이러한 분석을 하였는데 지원자가 우리 서비스의 PM이라면 어떻게 할것인가? 어떤 기능이나 로드맵을 세울것인가? 등의 질문을 받을 수 있다. 이에 자신이 나아가고자 하는 생각을 잘보여주면서 나만의 논리를 보여줘야 하기 때문에 대비해야 한다.




2. 경쟁사 분석


해당 서비스만 본다고 끝나는게 아니라 경쟁사는 어떻게 하고 있고 차별점으로 무엇을 가져가고 있는지도 함께 살펴봐야 진정한 도메인 분석이라고 할 수 있다. 각 서비스의 주요 수익원(수익구조)은 무엇이고, 강점은 무엇인지, 타겟 고객에게는 어떤 이미지인지? 등을 분석하였다.



핀테크는 참 재밌고도 어려운 분야인 것같다. 누구나 쉽게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하는 아이디어를 가질 수 있지만, 금융관련 법안이 워낙 보수적인 편이기 때문에 법적인 리스크가 크기 때문이다. 



스스로의 공부를 위해서 차이 cahi 서비스도 함께 분석하였다. 차이는 시장 점유율이 경쟁자로 꼽을 만큼 큰 서비스는 아니었지만 자신만의 영역을 갖고 핀테크 후발주자로 성장하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기에 재밌는 서비스라고 생각하였다. (지금은 서비스가 대부분 축소된 것으로 알고있다.)






어떤 식으로 서류문항 작성과 도메인 분석에 접을 하였는지 살펴보면 도움이 되는 분이 있을 것같다.

특히 비슷한 도메인에 지원을 하는 지원자라면 서류에 대해 자세한건 아래 다른 후기를 참고하면 서류작성에 좋은 참고가 될 수있다.



다른 서비스 기획 직군의 자소서와 포트폴리오 작성 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후기를 확인해 주세요.

https://brunch.co.kr/@sungsiri/1


작가의 이전글 현대백화점 오픈PR 영업관리 마케팅 포트폴리오 합격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