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경제공부다람쥐 Jul 10. 2020

안기효모 주식은 언제 팔아야 할까?

특허를 보고 결정해야겠다!

어쩌다 생긴 돈을 중국 주식에 투자하려고 마음 먹었던 적이 있었다. 이미 투자 설명회에서 추천 받은 종목 중에, 텐센트, 상하이자동차, 항서제약은 사 둔 상태라, 중국 친구에게 좋은 종목을 몇 개 추천 받아 그중에 한 주식을 샀다. 그 때 산 주식이 안기효모...!! 식품음료회사로 효모 제품 연구 개발 회사이다.


안기효모 주식을 산 뒤, 아기가 생기고 육아로 바쁘다 보니 가끔 안기효모의 주가를 확인하긴 했지만.. 따로 팔거나 사거나 하는 생각을 하지 않았었다. 이제 조금 아기들이 돌도 지나고 조금 시간에 여유가 생기니, 마냥 갖고 있던 주식들을 팔지말지 생각해보는 중이다. 안기효모의 경우는 장기적으로 갖고 있으려고 산 종목은 아니니...:)


우선 안기효모 Angel Yeast의 현재 주가를 살펴보았다.

최고가를 갱신하며 많이 올랐다. 안기효모를 알려준 중국친구에게 뭐라도 사줘야 하나?ㅎㅎㅎ 왜 이렇게 갑자기 오른 거지..? 궁금해서 안기효모와 관련된 최근 뉴스를 찾아보았다.

중국 신시대, 방정 증권사에서 선정한 7월 추천주에 안기효모가 선택되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다수의 전문기관에서 올해 하반기에는 소비업종이 강세를 보일 거라는 전망이 있었다고 한다. 식품음료인 안기효모는 소비업종이니 올해 하반기에는 강세를 보이겠구나. 그래서 주가가 오르고 있나 보다.


올해 하반기까지는 안기효모의 상황이 나빠 보이진 않지만.. 앞으로 안기효모가 얼마만큼 가능성이 있는지 안기효모의 특허를 보고 판단하기로 했다.


내가 자주 이용하는 patent scope에서 안기효모의 특허를 찾아보았다.


생각보다 많지 않은 252건 특허문헌 갯수, 그리고 내가 예상하고 있던 대로 대부분의 특허는 중국출원이었다. 아무래도 중국내 시장을 타켓으로 비지니스를 하고 있는 회사이다보니 대부분 중국에 출원하고 있는 것이겠지. 한편으로 이말인 즉, 중국인 아닌 다른 나라로 진출할 수 있는 성장동력이 약하다는 말로 나에겐 보인다. 그리고 publication dates에서 보이는 특허문헌 갯수를 보면 2019년에는 23건, 그리고 2020년 7월인 지금 시점에 6건....왜 적게 느껴지지??


해외 출원인 pct는 최근에 얼마나 했을까? 합쳐도 14건뿐이라서 많은 의미는 없겠지만.. 그래도 한번 보자..!

2017년, 2018년, 2019년에는 한 건의 pct도 있지 않다. 2020년은 아직이라고 해도... 연구를 제대로 하고 있는 회사 일까? 효모라는 분야가 연구 개발.. 특허를 내기에 어려운 분야인 걸까? 조금 실망스러운 결과이다.


이번에 안기효모 Angel Yeast의 특허경향을 보고 든 생각은,

- 최근 몇년 특허 문헌 건수가 증가추세가 아님, 특히 해외 출원 pct의 경우 2016년도 이후에 없음. 연구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의심스러움.

- 또한 중국 출원이 압도적으로 해외 진출 할 성장력을 지니고 있지 않아보임.


난 아무래도...!! 올해 하반기에 강세를 보인다고 하니, 나만의 기준을 정해서 올해 하반기에 안기효모 주식은 정리할 생각이다. 그리고 다른 중국회사 주식을 찾아서 사야지.


* 참고로 안기효모 특허 문헌에서 많이 나온 ipc code는 C12N, A23L임. 아래 자세한 ipc code 설명을 보더라도 안기효모가 효모와 관련된 식품회사라는 걸 알 수 있음!

- C12N:

MICROORGANISMS OR ENZYMES; COMPOSITIONS THEREOF (biocides, pest repellants or attractants, or plant growth regulators containing microorganisms, viruses, microbial fungi, enzymes, fermentates, or substances produced by, or extracted from, microorganisms or animal material A01N 63/00; medicinal preparations A61K; fertilisers C05F); PROPAGATING, PRESERVING, OR MAINTAINING MICROORGANISMS; MUTATION OR GENETIC ENGINEERING; CULTURE MEDIA (microbiological testing media C12Q 1/00)

- A23L:

FOODS, FOODSTUFFS, OR NON-ALCOHOLIC BEVERAGES, NOT COVERED BY SUBCLASSES A21D OR A23B-A23J; THEIR PREPARATION OR TREATMENT, e.g. COOKING, MODIFICATION OF NUTRITIVE QUALITIES, PHYSICAL TREATMENT (shaping or working, not fully covered by this subclass, A23P); PRESERVATION OF FOODS OR FOODSTUFFS, IN GENERAL (preservation of flour or dough for baking A21D) [2006.01]


** 특허가 주가 변동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 지표는 아니니, 재미삼아 하나의 소스로 생각하고 읽어 주세요:)

작가의 이전글 중국 자동차회사 주가와 특허경향의 연관성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