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uuly Oct 28. 2022

니트컴퍼니 공부 - NEET 선행연구(질적연구) (4)

Increasing Participation: Understanding Young People who do not Participate in Education or Training at 16 and 17



배경지식 

National Foundation for Educational Research (NFER)

국립교육연구재단

잉글랜드와 웨일스에서 교육 관련된 정보를 모으고 연구하는 곳으로 보인다. 

이 페이퍼가 여기서 진행해서 만들어진 것으로 보인다. 

2009년에 나온 자료 


Connexions 

영국 정부 기관

    2000년에 만들어진 Learning and Skills Act에 따라 만들어진 기관인듯 한데 13~19(경우에 따라 상황이 어려운 25세까지)지원하는 기관  

    지원, 가이드, 어드바이스, 정보를 주며 젊은이들을 서포트하는 기관인듯 하다.


JWT (Jobs without training)

다른 연구에서는 보지 못했던 표현

영국에서 쓰는 표현이지 않을까 싶다. 자세한 건 더 알아봐야겠지만...

훈련 없이 할 수 있는 일들, 즉 서비스업종에서 일하는 것으로 보인다. 페이퍼에서도 드는 예시들이 소매업, 접대업, 청소업에서 일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이라고 하는 걸 보면 낮은 페이에 사회적으로 대우가 좋지 않으면서 감정노동과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직종들인 것으로 보인다.  


Education Maintenance Allowance (EMA)

교육유지수당

가계 소득이 낮은 16~19세 사이의 학생에게 지급되던 보조금으로 보인다. 

2010년 폐지가 되고 2011년부터는 '학비 보조금 정책'으로 대체가 된 것으로 보인다.


Qualifications and Credit Framework (QCF)



파파고...가 번역이 좋아서 그냥 보기만해도 이해가 잘 되는듯하여 수정없이 복붙한 부분이 많다. 일단은 대략적인 요약본 같은 느낌으로 되어 있는 앞부분을 살펴보았다. 



목적 

16~17세의 NEET와 JWT에 대한 더 나은 이해  

      특별히 그 안에서의 유형 분류     

      구조적, 그리고 개인적으로 마주치는 배움을 위한 루트와 관련된 이슈들     


연구 방법에 대한 요약

    Youth Cohort Study(YCS) 자에서 숨겨진 class 분석 -> NEET와 JWT를 분류하기 위한...  

    선행연구 분석

    4개의 지방정부 당국에서 120명의 젊은 사람들, 그리고 39명의 그런 젊은이 연구하는 전문가들과의 질적 면접.   


YCS 데이터의 통계 분석은 무엇을 보여주는가?

    통계 분석은 NEET와 JWT에 속하는 그룹 내에 차이가 뚜렷한 그룹이 존재하는 것을 확인   

    NEET 그룹 내에서 가장 큰 하위 그룹(약 41%)은 'NEET 학습에 개방적인' 사람들을 포함. 이 젊은이들은 단기적으로 교육이나 훈련에 재참여할 가능성이 가장 높았고, 더 높은 수준의 성취도와 학교에 대한 더 긍정적인 태도를 가진 경향이 있었다. NEET 그룹 내에서 두 번째로 큰 하위 그룹(38%)은 '지속적인 NEET' 그룹. 그들은 학교에 대한 부정적인 경험, 더 높은 수준의 무단결석, 배척, 그리고 교육적 성취의 부족으로 특징지어졌다. 이 그룹은 중기적으로 NEET로 남을 가능성이 가장 높았다. 세 번째 하위 그룹은 '미결정 NEET' 그룹으로서, 22%의 젊은이를 대표했다. 이 젊은이들은 학업 성취도 등 '니트 학습에 개방적인' 사람들과 어느 정도 비슷했다. 하지만, 그들은 이용 가능한 기회와 그들이 하고 싶은 일에 접근할 수 있는 능력에 만족하지 못하는 것 같았다. 


 JWT 그룹 내에서 가장 큰 하위 그룹에는 'JWT에서 지속된' 사람들(48%)이 포함되었다. 이 젊은이들은 중기적으로 계속 JWT에 있을 가능성이 가장 높았고 이것에 만족하는 것처럼 보였다. JWT에 있었지만 'NEET이 될 위험이 있는' 젊은 층은 두 번째로 큰 하위 그룹(35%)이었다. 이 하위 그룹의 젊은이들은 학교에 대해 더 부정적인 경험을 하고 더 높은 수준의 무단결석 및 배제를 하는 것이 특징이었다. 그들은 미래에 대해 덜 낙관적인 경향이 있었고 그들이 원하는 진전을 이룰 충분한 자격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느끼는 경향이 있었다. 세 번째 하위 그룹에는 'JWT의 과도기적'(17%)이 포함되었다. 이 젊은이들은 11년차 말(영국 학제에서 중학교 5학년 후에 고등학교 2년은 선택인데 이 과정에서의 선택을 의미하는걸로 보인다)에 그들에게 맞지 않는 전환을 한 것처럼 보였고, 나중에 단기적으로 교육과 훈련에 다시 참여한 것으로 보이는 점에서 '배우는 것에 개방적인 NEET' 그룹과 비슷했다.



선행연구 검토한 결과

    선행연구를 검토한 결과 교육훈련에 참가하지 않는 청년은 균일한 집단이 아니라는 분석 결과가 확인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젊은이들의 상황과 선택을 이해하기 위해 그러한 젊은이들의 공통적인 특성을 설명하기로 선택함으로써, 이 '집단'을 '해체'하거나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제시하는 연구는 거의 없다. NEET인 젊은이들에 관한 연구 연구는 종종 가장 불리한 환경에 있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문제들을 조사하기 위해 고안되었고, 그래서 다소 좁은 관점을 제시하는 경향이 있었다. 따라서 많은 연구가 세분화 분석에서 확인된 '지속적인 NEET' 하위 그룹에 밀접하게 연계될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문제를 검토했으며, 전체적으로 NEET인 젊은이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문제를 검토했다.  

    특히 NEET인 젊은이들과 관련하여 문헌을 통해 나타난 주요 주제로는 교육 또는 학습 불이익, 어려운 개인적 환경에 있는 것, 외부 구조적 요인에 영향을 받는 것 등이 있다. 그러나 일부 저자들은 일부 젊은이들이 (예를 들어 또래와의 신뢰와 지위를 얻기 위한 수단으로 '반학습 문화'를 채택함으로써) 배움에 참여하지 않는 의식적인 '선택'을 했다는 걸 보여준다. JWT의 젊은이들은 일반적으로 위에서 설명한 문제에 영향을 덜 받는다고 느꼈다. 그들의 주된 동기는 종종 재정적 보상이며, 훈련과 함께 다시 참여하려는 확실 의지를 가지고 있었다.   


NEET에 있었던 젊은이들과의 인터뷰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NEET인 40명의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는 이 '집단'이 동질적이지 않으며, 뚜렷한 경험, 동기 및 재참여 가능성을 가진 젊은이들의 차이를 식별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했다. 많은 인터뷰 대상자들은 학교에 대해 부정적인 경험을 했고 왕따, 배척, 행동 장애, 학습 장애, 스트레스와 같은 문제에 직면했다. 그러나 '지속적인 NEET'로 분류된 사람들은 다른 어떤 그룹보다 학교에 있는 동안 이러한 문제들 중 하나 이상을 경험했을 가능성이 더 높았다. '지속적 NEET' 그룹의 청년들은 자격이 없거나 레벨 1 이하(GCSEs라는 일종의 영국의 수능이라고 보면 되며 레벨이 점수라고 생각하면 될 듯 하다)를 달성했을 가능성이 가장 높았고, '학습 NEET에 개방적'인 청년들은 대부분 11년 말에 레벨 2에 도달했다. '지속적인 NEET'로 분류되는 젊은이들은 학교를 떠날 때 무엇을 해야 할지 전혀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있었고 그들의 선택에 대해 부모님 이외의 누구에게도 말할 가능성이 낮았다. 이에 비해, 다른 두 그룹의 젊은이들은 훨씬 더 확실한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미결정 NEET'로 분류된 사람들은 종종 그들이 선택한 경로에 오래 머물지 않았다.   


    몇몇 젊은이들은 불완전하거나 편향된 조언과 지도를 받았다고 생각했다. '미결정 NEET' 또는 '지속 NEET'로 분류된 사람들은 '학습 NEET에 개방된' 사람들에 비해 자신에게 개방된 옵션의 범위와 이용 가능한 재정적 지원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고 느낄 가능성이 더 높았다. '니트 학습에 개방적'으로 분류된 젊은이들도 자격요건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들은 GCSEs가 일반적으로 중요하다고 느꼈지만, 업무 관련 자격도 매우 높게 평가했다. 대부분의 다른 인터뷰 대상자들은 자격을 그렇게 높게 평가하지는 않았다.  


    NEET인 젊은이들의 대다수는 돈을 벌기 위해 일하고 싶어했다. 그러나 젊은이들이 일자리를 구할 때 마주친 주요 장벽 중 하나는 경험 부족이었다. 그들은 경험이 있을 때까지 직업을 구할 수 없었지만, 애초에 그 경험을 얻기 위해 직업을 구할 수 없었다. 마찬가지로 면접 대상자 대부분은 연수를 통해 일자리를 찾는 것에 반대하지 않았지만 연수를 통해 적극적으로 일자리를 찾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JWT 출신 젊은이들과의 인터뷰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JWT의 41명의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에서도 그들이 동질적인 집단을 대표하지 않는다는 통계적 세분의 결과가 확인되었다. 추가 학습으로 이동하기 전에 이 경로를 임시방편으로 선택한 사람들, 장기적으로 JWT에 머물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 그리고 NEET가 될 위험이 있는 다른 사람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JWT의 대부분의 인터뷰 대상자들은 5개의 GCSEs 에서 A-C 등급보다 낮은 등급 받았다. 그들은 소매업, 접대업, 음식업 또는 청소업에서 일하고 있을 가능성이 가장 높았다. 대부분은 그들의 연령대에 비해 최저 임금 이상을 벌고 있었고 인터뷰에 응한 사람들 중 거의 3분의 2가 그들의 일을 좋아한다고 말했다. 젊은이들과 전문가들은 일부 학교 졸업생들이 16세에 JWT를 선택하도록 만드는 다양한 '추진'와 '견인' 요인을 식별하였다. 주요 추진 요인은 학교 교육에 대한 부정적인 경험, 낮은 자신감, 업무 기반 학습 기회 부족이었다. 돈을 버는 것이 JWT를 시작하는 주요 견인 요인으로 보였다.  


    'NEET가 될 위험이 있다'고 판단된 인터뷰 대상자와 'JWT에서 유지된다'는 인터뷰 대상자 중 일부는 학교 교육에 대한 부정적인 경험을 보고할 가능성이 매우 높았다. 이러한 경험들은 그들이 추가 학습에 참여하는 것을 지연시켰다. JWT에 몸담고 있는 젊은이들은 또한 학습에 참여하지 않는 이유로 경제 이유를 가장 많이 들었. 그들 중 일부는 교육이나 훈련, 특히 견습생들을 고려했지만, 취업 기회의 부족이나 낮은 재정적 보상으로 인해 연기되었다. 인터뷰 대상자의 절반 이상은 YCS 분석에서 확인된 'JWT에서의 과도기적' 분류의 특성을 공유하는 것으로 광범위하게 분류될 수 있다. 여기에는 GCSEs에서 레벨 2를 달성하고 16세 이후의 과정을 시작했지만 중퇴한 사람들도 포함되었다. 그들은 현재의 직업을 단지 그들이 그들의 과정을 시작하기 전에 돈을 벌거나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단기적인 'stop-gap(?)'으로만 보았다. 교육이나 훈련에 개방적이지만 무엇을 해야 할지 결정할 수 없는 일부 젊은이들의 하위 그룹이 있었다. 그들 중 다수는 종종 가족 네트워크를 통해 JWT로 흘러들어갔고, 그것은 그들에게 그러한 직업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해주었다. 다양한 교육 옵션을 고려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근로로 인한 경제적 보상이 향후 교육이나 훈련에 종사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는 위험이 있었다.  


    인터뷰에 응한 대부분의 젊은이들은 학교를 떠나기 전에 받은 정보와 조언, 지도에 만족했다. 하지만, 일부 젊은이들은 직장을 구하기 위해 학교를 떠난 후 이 충고를 무시했다고 말했다. A-C 등급에서 GCSE를 5개 이상 달성한 면접 대상자들도 자신에게 열려 있는 모든 옵션에 대한 정보를 받지 못했다고 불평할 가능성이 높았다. 인터뷰에 응한 거의 모든 젊은이들은 적어도 미래에 교육이나 훈련에 참여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부 인터뷰 대상자들은 현재의 직업을 통해 그렇게 할 계획이라고 말했고, 다른 이들은 일하는 경험이 그들이 더 많은 자격을 얻도록 설득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그러한 직업의 경험이 젊은이들을 이러한 현실로 이끌 수 있다고 주장했다.  


교육이나 훈련에 재참여한 젊은이들과의 인터뷰는 모든 젊은이들을 교육이나 훈련에 참여시키는 최선의 방법에 대해 우리에게 무엇을 말해주고 있는가?


    재참여한 39명의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에서는 NEET 또는 JWT에 있는 이유가 종종 복잡하며 다양한 경로를 따라 학습한 것으로 나타났다. 재참여했던 젊은이들 중 일부는 전에 NEET나 JWT가 됐던 이유로 새로운 코스가 시작하기를 기다리거나, 쉬거나, 학교를 떠날 때 돈을 벌고 싶어했다고 하였다. 복잡한 삶을 살고 있거나, 배움에 환멸을 느끼거나, 왕따와 사회적 고립을 경험했기 때문에 NEET나 JWT에 있는 사람들도 있었다. 일부 젊은이들은 학습에 다시 참여했는데, 왜냐하면 그들은 항상 그렇게 할 작정이었고 코스가 시작되기를 기다리는 동안 NEET 또는 JWT에 있었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들은 배움이 가치 있다는 것을 깨달았거나 그들의 환경을 개선하기를 원했다. 일부는 계속해서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선택지를 탐색하고 있었다.  


    이러한 청년들의 여정을 통해 알 수 있는 증거는 청년들이 재참여하기 위해서는 참여연령 상향 정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내용과 전달, 시기 측면에서 적절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젊은이들은 또한 탈락을 막기 위해 Connexions Services와 학교들로부터 좋은 지도와 지원을 받을 필요가 있다. 또한 일부 젊은이들에게는 재정적 지원에 대한 인식과 접근이 필요하다.  



참가 연령을 18세로 올리는 것에 대한 젊은이들과 전문가들의 견해는 어땠는가?


    본 연구의 일환으로 인터뷰한 120명의 청년들은 대부분 참여연령을 18세로 상향 조정하자는 의견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들은 16살 이후 학습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는 것의 가치를 높이 평가했다. 그들은 또한 18세로 상향 조정을 통해 제공자들이 그들에게 '두 번째 기회'를 주도록 장려하고 제공자들이 모든 젊은이들의 요구, 학습 수준 및 선호하는 학습 스타일에 적합한 과정을 제공하도록 강요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참여연령을 18세로 올리는 정책을 달가워하지 않은 인터뷰 참가자는 그것으로 인한 참여 강요가 싫었기 때문이다. 또한, 일부는 장기적인 재정 및 고용 이득 측면에서 교육과 훈련의 가치를 높이 평가하지 않았으며, 경험에 의해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상실될 것이라고 여겼다.  


    청년들과 전문가들은 이 정책의 성공이 다양한 요인에 달려있다고 생각했다. 가령 고용주가 더 많은 청년들이 업무 기반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충분한 취업 기회를 제공하도록 장려되는 것, 학교, 대학 및 제공기관이 보다 실용적이고 교실이 아닌 곳 기반 학습 제공을 제공하는 것, 그리고 부모 소득에 관계없이 교육 유지 수당(EMA)을 보편적으로 제공하고 EMA 지급 수준을 높이는 등 교육 또는 훈련에 머무는 사람들에게 더 나은 재정적 지원을 제공하는 것.   


연구의 주요 정책적 의미는 무엇인가?

연구의 주요 결론은 JWT와 NEET의 청년들을 크게 6개의 하위 집단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각각 다른 경험과 성과, 동기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청년들을 참여시키거나 다시 참여시키기 위해서는 16세 이전과 16세 이후의 서로 다른 정책 솔루션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여기에는 다음 각 하위 그룹의 요구 충족이 포함된다.


16세 이후 학업을 중단하고 NEET가 되거나 JWT가 된  젊은이들에게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필요하다.

• 16세 이전에 더 나은 정보, 조언 및 지침, 그리고 그들이 16세에 더 적절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그들이 이용할 수 있는 옵션의 범위에 대한 더 많은 정보

• 방향을 바꾸려는 젊은이들을 수용하기 위해 시작 날짜 측면에서 더 유연한 지원. (이해가 잘 안되는데 아마도 좀 더 나이와 관련된 폭을 유연하게 해야한다는 의미로 보인다. 즉, 늘리자는 이야기인듯?)


JWT를 유지하 젊은이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필요하다.

• Connexion 또는 다른 기관에서 제공하는 더 많은 정보, 조언 및 지침으로 그들이 이용할 수 있는 학습 선택권을 인식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 지원은 연구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젊은이들이 종종 대안을 모색하고 교육에 다시 참여하는 것을 고려하기 시작하는 18세 전후의 젊은이들을 특별히 대상으로 해야 한다.

• 고용주가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때 개발 및 진행 기회를 제공하는 적절한 코스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

• 선호하는 학습 스타일과 낮은 수준의 성취도를 반영하기 위해 레벨 2 이하에서 더 많은 작업 기반 지원을 제공한다.


학교에서의 부정적인 경험으로 인해 교육이나 훈련을 싫어하는 젊은이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필요하다.

• 학교는 현실을 반영한 교육와 학습에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 교사와 학습자 사이에 더 존경스러운 관계를 형성하며, 다른 학생들의 학업에 지장을 주는 학생들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더욱 효과적인 '괴롭힘 반대' 전략을 시행한다.  

• 더 많은 비공식적인 학습 기회(더 구조화된 학습으로 가는 명확한 진행 경로 포함)를 제공하여 그들이 위협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학습의 가치를 인식하고 긍정적인 학습 결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뚜렷한 방향이 없는 JWT나 NEET의 젊은이들은 다음을 필요로 한다.

• NEET와 JWT의 희미한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16세 이후의 추가 지원, 예를 들어, 맛보기 과정 및 다양한 기회를 통해 취업에 대해 맛볼 수 있는 그런 기회들.

• 자격 및 신용 프레임워크(QCF)를 통해 획득한 자격 요소를 '은행화'할 수 있는 기회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여 옵션을 변경하는 사람들의 성과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쌓일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니트컴퍼니 공부 - NEET 선행연구(질적연구) (3)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