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그루 Nov 07. 2023

"음악 추천하지마"

취향이란 뭐길래

1)

"음악 추천하지마"

최근 가까운 친구에게서 들은 말이다. 이유를 물으니, 어차피 사람들이 추천해주는 것은 자기 취향에 맞지 않을 뿐더러 그 곡에 대한 반응을 어떻게 해야할지 난감해지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래도 이거 진짜 좋은데"

"그래도 하지마"

"알겠어"


하지 말라고 하면 웬만하면 안 하는 성격이라, 알겠다하고 나의 경우를 곰곰히 되돌아 보았다.


영화 <밀양>에서 전도연이 세탁소 아주머니에게 인테리어 좀 바꾸라는 말을 한다. 처음 세탁소 아주머니는 전도연을 뒤에서 욕할 정도로 전도연에게 반감을 가진다. 하지만 영화의 마무리 즈음, 전도연이 몰락한 후 그제서야 '당신 말 듣긴 참 잘했어'라고 한다. 이 장치가 의미하는 것은 정말 많겠지만, 나는 타인의 취향을 받아들이는 과정 속에서 일어나는 일상적인 모습을 그려냈다고 생각한다.


5년 전, 상수역에서 기타 선생님께 짧게 기타를 배웠던 시절이 있다. 선생님께서 우효의 <아마도 우린>을 추천해주셨는데, 그때 당시에는 '뭐 이렇게 힘빠지는 걸 들어?' 라고 속으로 생각했다. 그러다 한 두어달이 지난 후, 친구들이 우효의 <Teddy bear rise>를 좋게 들었다는 말에 선생님의 말씀이 생각나 <아마도 우린>을 들으니 그제서야 곡이 제대로 들리더라. 굉장히 빠져서 공연까지 했던 적이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우리 밴드를 좋게 들어주는 어떤 남학생과 연락을 하던 중, 서로 음악을 추천해주는 일이 있었는데 그 분이 추천해 준 음악이 너무나도 내 취향이 아니었다.



우리 음악이랑 완전히 다른데 왜 우릴 좋아해주는거지?


라는 생각이 들자마자 그 학생도 나보고 '뭘 이딴걸 추천하지?'라고 생각이 들었을 수도 있겠다 싶었다.

왜 항상 대개의 음악 추천을 주고 받을 때에는 당장은 그것을 받아들이기 힘든 것일까?


음악 추천이란 취향을 전달하는 것이다. 취향이란 한 사람의 가치관 혹은 생각을 담는 것이다. 고로 음악 추천은 생각과 가치관을 전달하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이와 비슷한 행위로는 조언이 있다.


취향을 생각으로 치환해보자. 극한의 똥고집을 가진 사람과, 극한으로 생각이 없는 사람이 있다. 이 두 사람은 내가 조언을 해도 바뀌지 않는다. 고로 조언을 하지 않는 게 수지타산에 맞다. 뿐만 아니라, 조언이라 함은 한 사람의 관성에 제동을 거는 행위이므로 그것이 올바른 말이라한들, 거부감을 살 수 있다. 음악도 그렇다. 처음엔 그 음악이 나의 기존 취향에 제동을 건다면 그 음악이 당장은 들리지 않을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언젠가는 그 음악이 내게 돌아와서 귀에 들어올 가능성이 크다. 세상의 수많은 경험이 새로운 경험을 열어주는 통로가 되는 것처럼, 언젠가는 세탁소 아주머니가 당신 말이 맞았다고 할 것이니까. 세상의 많은 음악이 시간 지나서 다시 그 음악을 듣게 해줄테니까. 언젠가는 친구도 내가 추천해줄 음악을 들을테니까!

하지만! However.
"거 음악 추천 좀 할 수 있지 너무 높은 윤리적 잣대를 들이미는 것 아니오!"라고 할 수 있다.

사실 이 말이 맞다. 음악 추천을 하는 것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내가이 글을 쓴 이유는 '음악 추천을 하지 말자'보단, 나와 내 친구는 왜 그렇게 생각했을까?에 대한 답을 내리고 싶었을 뿐이다.


그러니까 Alvvays의 <Blue Rev> 들어봐


+a)

최근에 금수씨를 만났는데, 금수씨와 길을 가던 도중 이런 말씀을 하셨다.


제가 음악 추천 글을 쓰면요. 아니 대부분의 음악 추천글의 댓글을 보면,
'와 덕분에 새로운 음악을 알았어요'가 아니라
'역시 0000 근본이죠~'라는 댓글이 더 많아요.
약간 자기 아는 거 나와서 신난 느낌이랄까..


음악 추천이란 굉장히 어려운 일인 것 같다. 다음엔 '근본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글을 쓰고자 한다. 너무 메세지를 담은 글이라서 못쓰고 있다. 의도를 가지고 무언가를 실행하는 것은 짜치다. 그나저나 ‘역시 0000근본이죠~’ 라고 댓글 단 사람 나였다.



2)*비고 1번 글보다 휘갈기듯 썼습니다.

기타 레슨으로부터 5년이 흐르고, 사회문화적으로는 코로나의 영향으로 기술적으로는 알고리즘의 영향으로 취향이 세분화된게 피부로 느껴진다. 마케팅 & 세일즈, 음악 업계 등에 종사하며 느낀건 더이상 <절대 유행>이란 없다. 사람들은 이제 '극한의 매니아'와 '극한의 무취향'으로 갈리는 듯 하다. 사실 업종에서 큰 경력이 있는 것은 아니고 1년도 안 된 신입 수준이지만 요즘은 '극한의 무취향' 고객들을 어떻게든 공략하는 쪽에 다들 힘을 쏟는 듯하다.

이렇듯 취향을 가지는 것은 큰 힘이 될 수 있다. 우리 삶이 단순히 직업과 일 등 경제적인 것으로만 이루어진게 아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시간은 유희를 위해 컨텐츠를 찾아 헤매는 것이 사람이다. 사람이 하나의 거대한 그릇이라고 한다면, 취향은 그 안에 구슬을 채우는 것과 같다. 수많은 진열장 속에서 내 중심을 지킬 수 있어야한다. 지금 아직도 수많은 세일즈맨과 마케터들은 당신을 흔들기 위해 야근을 하고 있다구.

요즘 '용00'이라는 유튜버를 기점으로 나를 제외한 타인을 NPC로 여기는 사람들이 소수 증가한 듯 하다. 그들의 생각에 전혀 동의하지 않지만, 적어도 어떤 생각에서 기반했는지 짐작할 수 있다. 취향이 없는 사람과 대화를 나누는 일이 종종 있다. 그들과 대화하는 것은 마치 메이플스토리에서 퀘스트를 주지 않는 NPC와 대화하는 것 같다.

"어떤 음식 좋아해요?"
"그냥 아무거나 먹어요..."

"어떤 음악 들으세요?"
"그냥 장르 안가리고 다 들어요(보통 이런분들이 음악 제일 안 듣는다)"

"뭘 하고 싶으세요?"
"그냥 돈 많이 벌고 싶어요"

아무런 대화도 이어갈 수 없고, 아무런 그에 대한 호기심도 생기지 않는다.

하지만 종종 같은 취향의 사람을 발견하면 그에 대한 짐작을 하기 시작한다.
"어떤 삶을 살았길래 저 영화를 찾아본 걸까?"
"그 음악을 듣고 어떤 생각을 했을까?"에 대한 의문이 생기기 시작한다.


매력과 무게는 비밀에서 온다고 생각한다. 내 취향을 가진다는 것은 상대방에게 물음표를 띄울 수 있는 무기를 잔뜩 마련하는 것과도 같다. 나도 아직은 가벼운 사람이지만, 적어도 나는 기억에 남는 사람이 되고 싶다.

최근 개인 사정으로 회사를 금방 그만둔 인턴분과 맥주를 한 잔 했다.
"형 저는 대학교 다닌 4년 동안 제가 죽어있다고 생각했어요. 남들 다 하는 NCS치고, 그러면서 안정적인 가정 꾸리다가 죽을 줄 알았는데, 생각해보니까 그게 너무 비참한 거에요. 그래서 이제서야 하고 싶은 걸 찾았고 회사도 잡았는데 사정이 생겨서 그만두게 됐네요.. 그래도 어떤 방향으로든 하고 싶은 거 할 수 있어서 행복해요"

그의 말에서 그가 살아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취향은 흔들리지 않는 자신만의 기준, 매력을 줄 뿐만 아니라 어쩌면 삶의 원동력이 될 수도 있다.




작가의 이전글 가을에 내가 자주 듣는 음악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