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기획을 잘 하려면 먼저 나 자신 기획을 잘 해야 합니다.
나는 누구인가를 가장 먼저 생각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나의 꿈은 무엇인지를 정합니다.
그리고 꿈을 이루기 위해 목표를 세웠는지 체크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단기에서 장기까지의 계획을 세우도록 합니다. 계획을 세울 때는 너무 큰 목표보다는 가능한 목표를 세우고, 세운 계획은 반드시 실행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스스로를 평가하도록 합니다.
그렇다면 콘텐츠 기획의 기본은 무엇일까요?
콘텐츠 기획을 위해서는 앞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기본이 튼튼해야 합니다.
콘텐츠 기획의 기본은 무엇일까요? 개념과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단계별로 적용해 보는 것입니다.
즉 콘텐츠 기획의 개념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기획 프로세스에 맞추어 단계별로 기획 하는 것입니다.
첫째, 콘텐츠 기획을 위해서는 개념을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개념이란 무엇인가요?
사전을 찾아보면 개념, Concept은 개개의 사물로부터 공통적, 일반적 성질을 뽑아내서 이루어진 표상입니다.
즉 여러 가지에서 공통되고 일반적인 것을 뽑아내어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종합한 하나의 정의가 개념입니다.
그래서 기획한 것을 한 마디로 표현하고자 할 때 컨셉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모든 일의 개념 정립이 운영의 출발점이며, 기획서를 작성(제안)할 때도 컨셉, 즉 개념이 가장 중요합니다.
콘텐츠란 무엇인가요?
콘텐츠란 사전적 의미로 내용물, 목차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콘텐츠를 칭하는데 있어 멀티미디어 콘텐츠, 디지털 콘텐츠, 인터넷 콘텐츠 등 혼동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반 텍스트정보, 비디오, 음악 등 멀티미디어 상품이나 서비스를 형성하는 지적재산권을 콘텐츠라 정의할 수도 있습니다. 즉, 문자 · 음성 · 영상 등의 다양한 정보형태가 통합되어 생성 · 전달 · 처리되도록 하는 시스템 및 서비스에서 활용되어지는 정보서비스 내용물을 가르킵니다.
페이스북의 마크 주커버그, 알리바바의 잭마윈, 해리포터의 조엔롤링 등 세계적으로 너무나 유명한 이 사람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모두가 창조적인 콘텐츠로 성공한 사람들입니다.
21세기의 패러다임(은 지식 정보의 시대를 뛰어 넘어 상상력, 창의력이 핵심이 되는 창조경제의 시대로 이동하였습니다. 창조경제란 창조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영역에서 가치를 향상시키는 경제구조로 미래학자인 롤프 얀센(Rolf Jensen)은 ‘제품을 파는 것이 아니라 이야기가 주는 이미지와 감성을 파는 시대’라고 창조경제시대를 말하였습니다.
창조경제의 핵심은 콘텐츠입니다. 요즘 분야를 막론하고 ‘콘텐츠가 관건이다’, ‘콘텐츠가 풍부해야 한다’ 등 콘텐츠라는 말이 회자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2020년까지 세계 5대 콘텐츠 강국 진입, 시장점유율 6%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중요한 콘텐츠를 우리의 미래경쟁력으로 확보하기 위해서는 콘텐츠의 정확한 개념 이해와 활용방법을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콘텐츠의 시대에 가장 주목받는 것은 문화콘텐츠입니다.
문화콘텐츠는 문화와 콘텐츠가 합쳐진 말입니다.
문화콘텐츠의 개념을 알아 보기에 앞서 문화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문화란 무엇인가요? 문화는 사전적 의미로 사회의 주요한 행동 양식이나 상징 체계로 의식주, 언어, 풍습, 종교, 학문, 예술, 제도 등이 있습니다. 즉 문화는 사회 구성원들로부터 배우고 전달받은 모든 것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문화를 통해 무엇을 전달할 것인가에 대한 콘텐츠 기획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문화콘텐츠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문화콘텐츠는 문화와 콘텐츠의 복합어로 창조성이 있는 문화적 요소가 내포된 형태의 제품, 소프트웨어, 서비스 등의 내용물을 말합니다. 문화콘텐츠는 정보, 데이터 등의 지식을 기반으로 인터넷, 디지털, SNS 등으로 전 세계가 네트워크화되고 스마트라는 플랫폼으로의 기술기반을 바탕으로 전통자원, 문화예술, 생활양식, 이야기 등의 문화적 요소에 창의적 상상력 및 감성적인 스토리텔링을 통해 형성된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캐릭터, 뮤지컬, 콘서트, 모바일콘텐츠, AR, VR, 1인미디어 등의 문화산물을 지칭합니다.
즉, 문화콘텐츠는 생활양식, 역사적 기록, 이야기, 경험 등과 같은 문화적 요소에 창의적 기획력을 가미하여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문화 상품을 말합니다, 문화콘텐츠 산업은 “문화 상품을 기획ㆍ제작ㆍ가공하여 생산하거나 유통, 마케팅 및 소비과정에 참여하여 경제 가치를 창출하거나, 이를 지원하는 모든 연관 산업”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문화콘텐츠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방송, 영화, 게임, 캐릭터, 애니메이션, 음악, 출판 등 문화콘텐츠 산업은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의 변화에 따라 디지털 영상, 이러닝, 디지털 음악, 전자출판, 콘텐츠 유통, 어플리케이션, 소셜네트워크서비스, 클라우드 컴퓨팅, AR, VR, AI, 블록체인 등의 디지털 콘텐츠로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으며 유통방식에 따라 유/무선 인터넷 콘텐츠, 방송 콘텐츠, 극장용 콘텐츠, PC게임, 아케이드게임, AR, VR 콘텐츠 등 다양한 형태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특히,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서비스가 합쳐지는 3중융합의 트라이버전스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는 PC 기반의 인터넷, TV 기반의 미디어, 스마트폰 기반의 커뮤니케이션이 하나로 합쳐지는 것으로 디지털 융합화는 더욱 가속화되어 새로운 디지털 콘텐츠가 다양한 장르로 재창조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