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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현기준 Jan 20. 2023

사업에 브랜딩이 필수인 이유 5가지

22년 10월 초가을, 

집 근처 마트 근처에 50명쯤 보이는 사람들이 마트를 둘러 줄 서 있었다.

마트 개장까지 1시간 30분 전인 8시 30분.

출근하기 위해 근처 커피숍에 들르는 길에 눈에 띈 광경이었다.

아직 초가을이라 아침볕이 제법 따가웠다.



"이 줄은, 어떤 줄이에요?"  


"오늘 아이폰 오프라인 예약구매하는 날이에요.."



이게 브랜드의 힘이구나 생각했다.







저는 브랜딩을 결국 팬을 만드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브랜딩이 무조건 필요한 5가지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신뢰를 얻는다


사업에서 팬은 어떤 의미일까요? 

앞선 아이폰사례처럼, 

기꺼이 내 불편함을 감수하고 서라도 그것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선택은 곧 신뢰한다는 것이죠. 


"돈은 신뢰를 수치화한 것이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내 사업에 신뢰를 보내는 팬이 있다는 것은 곧 돈을 벌 수 있다는 의미와 같습니다.



2. 많은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여기서 피드백은, 내 경험을 나누는 것입니다.

피드백은 곧 리뷰가 같은데, 고객의 반응을 알기 쉽다는 것은 내 사업의 잠재적 위험을 관리할 수 있다는 것과 같아요. 


내 콘텐츠에 대한 만족도 개선을 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요소이죠. 

팬이 많다는 것은 피드백이 많다는 말입니다. 

한 사람이 주장하는 말과 일만 명이 주장하는 말은 그 무게자체가 다르죠. 



3. 평판 유지가 쉽다


임의로 스마트폰 배터리 수명을 단축시켰던 사건 기억하시나요?

또는 스마트폰의 발열을 막기 위해 표기 스펙 이하의 성능저하 이슈가 있었단 사실 기억하시나요?


네, 애플과 삼성의 이야기입니다.

당시엔 뉴스에도 나올 만큼 큰 이슈였지만, 오히려 최근의 스마트폰의 세계 점유율은 계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결국, 그 정도 이슈는 사용자 입장에서 개의치 않았다는 것이죠.


팬이 중요한 이유는 작은 실수 정도는 그냥 넘어간다는 것입니다. 

내게 막대한 불이익이 있지 않는 한 말이죠.


방송에 보면 어느 순간 보이지 않았던 연예인과 이슈 이후에 버젓이 활동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이는 '인지도'는 있지만 '인기'는 없었다는 큰 차이가 있다는 것 공감하실까요?



4.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브랜딩은 나를 나타내는 또 다른 말입니다.

어떤 주제에 대해 나를 떠올릴 수 있으면 그것은 곧 성공으로 가는 진입과 같습니다.

팬덤 마케팅이라고 들어보셨나요?  팬 커뮤니티의 열정과 영향력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팬덤 마케팅은 전통적인 무작위적인 광고보다 도달 지점을 예측할 수 있는 비용지출을 할 수 있습니다.



5. 다양한 도전을 할 수 있다


전 세계가 알고 있는 유명 소설 해리포터의 시작은 글입니다.

팬과 인기로 인해 글이 영화가 되었고, 다양한 굿즈를 만들었으며 지금은 해리포터의 테마파크까지 형성된 있습니다. 내 사업의 다양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은 수익구조를 탄탄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것과 같습니다.

결과적으로 지속가능한 사업을 할 수 있다는 것이죠.


강력한 브랜드는 기업의 수익성 향상과 장기적인 성공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당신의 브랜드를 함께 만듭니다. 1인기업발전소 오픈채팅방입니다. 누구나 원하는 일을 할 수 있게 하는 콘텐츠가 이곳에서 진행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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