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햇피 in 표현하다 May 24. 2020

심리적인 부분이 보이스, 보컬에 미치는 영향

좋은 목소리를 가지는 훈련 혹은 보컬 트레이닝을 할 때 꼭 필요하고 정말 중요한 마음가짐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내 목소리를 사랑하라

이것이 내가 말하고 싶은 마음가짐이다.


세상의 모든 일에는 심리적인 요소가 아주 큰 부분을 차지하는데, 이것은 보이스, 보컬도 마찬가지이다.


하지만 내가 레슨을 진행한 많은 사람들의 경우, 목소리 혹은 보컬 트레이닝을 할 때는 심리적인 부분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


사람들은 자신의 장점보다 단점에 더 예민하게 반응하고, 집중하고, 고치기 위해서 수없이 노력한다.


그렇게 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이것이 자신의 목소리를 싫어하는 단계로까지 가버리게 되면 효율이 떨어지고 배움의 시간이 길어질 수 있다.




#나도 이런 경험을 수없이 해왔었다.


뮤지컬 배우로서 실력을 늘리기 위해 트레이닝할 때의 나는, 나의 단점만을 보고 있었다.


주위 사람들이 말해주는 나의 장점은 무시하고, 더 갈고 다듬지 않은 채 단점만을 고치려고 무단히 노력해 왔다.


물론, 자신에게 엄격하며 노력을 꾸준히 하면 실력이 늘 수 있다. 하지만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그 방법은 장점보다는 단점이 많은 것 같다.


첫 번째, 장점을 잃어버릴 수 있다.


자신이 가진 장점도 갈고닦아야 빛날 수 있다.


어쩌면 현대 사회에서는 단점을 교정하여 남들과 비슷한 상태를 만드는 것보다 장정을 더 살려 자신만의 개성을 확고하게 만드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다.


지금 인기를 끄는 콘텐츠들을 잘 살펴봐도 흔히 말하는 덕후 기질이 있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나의 시선이 단점을 고치는데 고정되어 있으면 오히려 장점을 갈고닦는 것에 시간을 할애하지 못하고, 그 결과로 장점마저 퇴색해버리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나 또한 마찬가지였는데, 오랜 시간에 걸쳐 훈련하고 단점을 어느 정도 교정했다고 느끼는 순간, 나는 주위 사람들과 비슷하게 변해버려 있었다.


즉, 나는 개성이 없고 매력이 없는 사람이 되어버리고, 오디션에서 뽑아야 할 이유가 없는 사람이 되어 버린 것이다.



두 번째, 잘못된 롤모델을 찾을 확률이 높다.


무언가를 배울 때 롤모델을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롤모델이 있으면 아무래도 배움의 속도가 빨라진다.


그래서 롤모델을 선정할 때는 자신에게 맞는 사람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하지만 단점에 집중되어 있으면, 내가 가지지 못한 소리를 동경하게 되고 그 사람을 롤모델로 선정할 확률이 높다.


이것이 위험한 이유는 목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내가 다이어트를 시작했다고 하자. 그리고 수만 가지의 다이어트 방법 중 하나를 골라야 한다.


그때 많은 사람들은 몸에 무리가 가지 않고 효율적으로 다이어트를 해야 함을 알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체형, 체질, 상황을 고려해 자신과 맞는 다이어트 방법을 찾을 것이다. 혹은 다이어트 전문가를 통해 상담을 받을 것이다.


목소리도 마찬가지이다. 자신을 객관화하거나 혹은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서 자신에게 맞는 롤모델을 선택해야 한다.


이렇게 이야기했지만 나는 그러지 못했다. 나의 목소리의 색깔과 전혀 반대되는 사람을 롤모델로 선정하고 따라 하다 보니 목에 많이 무리가 갔고,


다행히 성대결절까지는 오지 않았지만, 항상 목이 부어 있었고, 목이 빨리 쉬는 현상을 가져왔었다.



세 번째, 자신을 객관화하기 어렵다.


자신을 객관화하는 것은 연습의 효율을 높이는데 중요한 작용을 한다. 또한 앞에 이야기했듯 롤모델을 선택할 때도 필요하다.


자신을 객관화할 수 있어야 앞으로의 목표와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나아갈 방향, 계획이 세워진다.


물론, 사람은 감정의 동물이기 때문에 객관화라는 말이 모순덩어리 일수도 있고, 완전히 객관화 하기는 어렵다는 것을 안다.


하지만 내가 말하는 것은,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이다.


나의 스승님께서 말씀해 주신 것들 중에 아직도 가슴속 깊이 새겨두고 있는 문장이 있다.


생각 없이 연습하지 말라.

이 말을 항상 가슴 깊이 새겨두었지만, 단점에 시선이 집중되어 있을 때는 실행하지 못했다.


오직 '단점을 어떻게 하면 고칠까?'라는 아주 좁고 한정된 생각만을 했던 것이다. 생각을 넓은 방향으로 할 수 있어야 연습의 효율이 오른다.




#결론


많은 이야기를 했지만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이것이다.


이미 당신의 목소리는 매력적이다.
 

그러니 앞으로 목소리에 관한 무언가를 배울 때는 나의 단점을 교정한다고 생각하기보다는


나의 무기를 하나 더 개발한다는 생각으로 긍정적인 마음자세로 임하길 바란다.


그럼 내 조그마한 지식과 개인적인 생각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었길~



자신의 목소리로 표현하는 즐거움을 가이드하고 있습니다.

>> https://heungin.modoo.at/ <<


작가의 이전글 시대와 사회의 흐름에 따른 좋은 목소리의 기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