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즈베리맛젤리 May 26. 2021

공무원이 된 친구가 말했다. "나 너무 불행해"




친한 친구에게서 오랜만에 연락이 왔다.

정말로 너무 오랜만에 온 전화라, 친구가 잘못 눌러서 부재중이 찍힌 거라고 생각했다

 부재중을 본 이상, 전화를 하지  않을 수 없었다.


"뭐야? 잘못 누른 거야? 왜 전화했어?"


맞다. 우리는 너무너무 친한 고등학교 친구라, 이런 말이 어색하지 않다

오히려 둘이 낄낄대며, 웃으며 이야기를 시작했다.

다시 취업을 해서, 원래 살던 동네로 이사를 갔다는 친구.

이 나이가 된 이상, 더 이상 친구에게 직업이나 취업에 대해서 자세히 물어보지 않았다

어련히 알아서 잘했을까 하는 마음이 컸다.

한창 말을 이어가던 도중, 친구가 기어가는 목소리로 이야기했다





" 나 공무원 됐어..."





"...? 뭐라고??????????????"


언 4년 전, 공무원 준비를 시작한다던 친구는

어느 순간부터 공무원 준비에 대해서 이야기하지 않기에, 나도 자세히 물은 적이 없었다.

다른 회사에서 일을 잘 다니고 있기에, 나도 자연스럽게 친구가 공무원 준비를 그만뒀다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4년이 지난 현재, 친구가 공무원 합격 후 일을 시작한 지 3개월이나 지났다고 했다.


"뭐야 왜 이제 말해!? 다른 애들은 알고??

야 빨리 만나서 축하 파티하자!!!"


나는 흥분을 주체할 수 없었다. 

본인이 친구에게 말하는 것은 내가 처음이라고 했다.

하지만 축하도 잠시

친구의 나지막한 한마디가 가슴을 찔렀다




"나는 내가 사람 만나는 걸 좋아한다고 생각해서, 이 직무를 선택했는데 잘 맞는지 모르겠어"

나는 대수롭지 않게 듣고 있었다

공무원이 되었다는 친구의 말이 더 기뻤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친구의 다음 말에 내 눈앞은 하얘지는 느낌이었다.



00아, 나는 내가 공부하던 그때가 내 인생에서 가장 불행하다고 생각했거든?

근데 지금의 내가 더 불행해




가슴이 먹먹했다.

오랫동안 염원해오던 합격의 끝에, 이러한 감정을 느끼고 있다는 게 슬펐다


"아직 3개월밖에 안돼서 그런 걸 거야, 우선 1년만 버티고 나서 다시 생각해보자. 

사람이란 게 원래 적응의 동물이라니까! "


최대한 위로하려고 애썼지만

혹은 친구의 푸념일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지만

전화를 끊고도 친구의 말은 내 머리를 맴돌았다. 


다시 다른 직업을 찾고 있는 나에게, 가슴 깊이 박히는 말이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너의 때가 있거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