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밥 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갤럭시편지 Jan 09. 2024

슬픈 전설의 김치볶음밥

햄없는 김치 볶음밥과 계란 후라이 With 치킨스톡

‘허구의 독립’이라는 말이 작년, 재작년에 유행했었다. 독립하지 못했지만, 마치 독립심을 가지고 어른으로 성장했다고 믿는 나이 든 아이의 심리를 설명하는 말이다. 누구나 적고 많음의 차이일 뿐, 허구적인 면을 가지고 있다. 독립심도 마찬가지다. 홀로 서는 법도 알지만, 홀로 서지 못하는 일도 있고, 홀로 서지 못하면서 괜찮은 척 연기하기도 하고, 스스로가 괜찮다며 자신을 속이기도 한다. ‘속이다’라는 뜻의 기만이라는 단어는 누구도 아닌 자기 자신에게 가장 가혹하며, 기만 중에 가장 지독한 기만은 ‘자기기만’이다. 그래서 나는 내 안의 허구적인 독립심이 들통날까 봐, 나도 모르게 연기를 할 때가 있다. 가장 최초의 자기기만의 기억은 고등학교 1학년때 수학여행 때였다. 난 늘 아빠가 싸주던 우엉이랑 치자 단무지가 들어간 김밥 도시락을 싸갔는데, 그날만큼은 내가 만든 햄 볶음밥을 가져갔다. 아빠랑 엄마가 떨어져 살게 되면서 정신없던 상황이라 내가 도시락을 싸게 된 것이다. 만들 때는 재밌기도 하고, 맛이 기대되었다. 수학여행 때문에 들뜨기도 했고. 그런데 내가 만든 도시락은 밥은 딱딱하고 햄 야채는 밥에 비해 적었고, 기름 냄새가 눅진했다. 기름을 많이 넣으면 윤기가 좔좔 흐르고 요리할 때 부드러우니 마구 식용유를 넣은 것이다. 도시락을 열어 한입 입에 넣는 순간, 이건 아니다 싶었다. 그래도 못 먹을 정도는 아니라서 친구들에게도 한입씩 맛 보여주고 어찌어찌 맛있게 먹었는데, 지금 생각해 보면 사실은 참 속이 상했던 것 같다. 기름진 볶음밥을 먹는 그 순간 맛없고 초라한 도시락이 싫어서 내 표정은 멋쩍고 당황스러움이 가득했었다. 지금은 햄 없이도 맛있는 볶음밥 정도는 할 수 있고, 누군가에게 도시락을 싸줄 수도 있고, 밥을 차려 줄수도 있는 어른이 되었는데… 아직도, 따가운 기억은 불편하기만 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갑을분식의 떡볶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