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일상단편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리 Aug 01. 2022

타인과의 완벽한 공존

십구 년의 기록

학부 때부터 친한 선배가 있었다. 어떻게 친해졌는지는 아직도 잘 모르겠다. 어느새 아는 사이가 되어 있었고, 오가며 지나치고 인사하며 장난을 치던 편한 사이였다. 신기하게도 그 선배는 내 표정을 잘 알아챘다. 기분이 나쁘거나 화가 나거나 할 때. 그때마다 주저리 하소연을 하면 듣고 나서 항상 이렇게 말했다. "그럴 수도 있지" 그런 대답에 괜히 허탈해지곤 했다.


당시 이해가 되지 않는 사람들이 많았다. 아 물론 지금도! 저 사람은 왜 저렇게 생각할까. 또 저 사람은 왜 저럴까라는 생각이 가득했다. 그러다 가끔 무례한 사람들을 만나면 나의 한계점은 터지고 말았다. 말을 함부로 내뱉거나,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다하지 못하는 사람을 만났을 때 어김없이 감정은 들끓었다. 분노하고 누군가를 미워하고, 심할 땐 욕지거리를 쏟아내기도 하였다. 


요즘은 별일 없이 살려고 한다. 사실 별일을 만들지 않으려고 한다. 누군가 훅-하고 쨉을 날려도 그냥 휙-하고 지나가고 있다. 상대방이 '으엥?'하고 아쉬워할 만한 그런 미지근한 반응을 내비치기도 한다. 노력이겠지 이것도. 조금은 차분히 흐르면 흐르는 대로 흘려보낼 때 선배의 말이 생각난다. "그럴 수도 있지 뭐" 


지금 생각해보니 그게 다른 이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선배만의 방법이 아니었나 싶다. 타인을 오롯이 이해하는 건 불가능하다. 우리는 모두 다르니까. 그래서 때로는 그런 생각을 한다. 이해가 되는 것이라면, "되는 행위"라면 이해가 안 간다는 말은 사실 이해하고자 하는 마음을 포기한 상태인 건 아닐까. 이해하고 싶은 마음이 없는 건 아닐까.


이해하기가 싫은 사람이거나, 이해하기에 이미 지쳐버린 마음이거나, 이 관계에 더 이상 아무런 미련도 마음도 없거나.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 하지만 옆 사람과 부대끼며 살아가야 한다는 것은 현실이다. 출퇴근길 지하철에서, 집에서, 사무실에서, 학교에서, 카페에서 등등. 하루를 살면서도 수많은 사람을 만나고 마주한다. 그리고 그 관계 속에서 다양한 사건들과 부딪히게 된다. 


그럴 때마다 "그럴 수도 있지 뭐"라고 생각해보려고 한다. 이해가 되지 않는 상황에서 이것이 일어날 수도 있는 일이라는 것과, 나에게만 일어나는 게 아니라는 것에서 마음은 조금 편해지고 상대방을 향한 일말의 이해심이 생기기도 한다. 그러면서 나는 오늘도 타인과 완벽하게 더불어 살아가고 싶다는 희망을 가지고 산다. 



매거진의 이전글 고약한 밤이 가실 때까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