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namoo Sep 27. 2023

맛있는 면죄부

아주 통통하고 딴딴하고 윤기 나는 김밥

가을 운동회 시즌이면 엄마는 남의 자식 운동회로 바빴다. 6년 동안 딸 운동회는 한 번도 안 왔으면서 남의 자식 운동회엔 빠지지 않고 갔다. 남의 집 애가 부채춤을 어떻게 틀렸는지는 기똥차게 알면서, 딸이 달리기에서 몇 등을 했는진 몰랐다. 초등학교 교사를 엄마로 둔 나의 숙명이었다.


운동회 전날, 엄마는 항상 김밥을 쌌다. 아주 통통하고 딴딴하고 윤기가 흐르는 김밥이었다. 뭐 하나 빼먹은듯 허전한 가게 김밥과 달리, 오색빛깔 엄마 김밥에선 꽉꽉 들어찬 맛이 났다. 밥 한 알 한 알에 간이 베어 고소했고, 갖가지 재료가 달콤짭짤해서 자꾸 손이 갔다. 엄마는 잘 만 김밥을 은박 도시락에 담으며 말했다.


나중에 내한테
'언제 내 운동회 한 번 온 적 있나?'
이런 말 하지마래이. 나는 김밥 싸줬다이.

다 큰 딸자식이랑 싸우면 꼭~~~
'엄마는 운동회도 한 번 안 왔으면서'
이칸다 카드라


언젠가 테레비에서 본 적 있었다. 자식이 엄마와 싸우며 내뱉는 대사였지 아마. 김밥 꼬다리를 씹으며 그 시절 나는 생각했다. '내가 어른이 돼서 엄마랑 싸워도 운동회 안 온 건 봐줘야지. 일부러 안 오는 것도 아니고, 김밥도 맛있게 싸줬는데 운동회로 공격하는 건 좀 치사하잖아.' 그렇게 엄마는 운동회 불참에 대한 면죄부(!)를 얻었다.


그 후, 운동회는 한 번도 우리 모녀의 말다툼에 등장하지 않았다. 만약 엄마가 김밥을 안 싸줬더라면... 단골 레퍼토리로 오르내렸을지도 모르겠다.(엄마는 운동회 한 번을 안 오고 김밥도 안 싸줬음 써-!) 하지만 정성스러운 김밥 덕분에 내 마음엔 어떤 섭섭함도 남지 않았다. 친구네 김밥보다 맛있어 보이는-실제로도 꿀맛이었던 김밥이 있었던 즐겁고 따뜻한 운동회만이 추억으로 남아 있다.


작가의 이전글 성실한 농부와 일급 요리사의 합작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