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류지훈 Aug 18. 2023

기독교인과 술/담배




기독교인과 술담배


나는 할아버지에게 유아세례를 받은 3대째 감리교회 신자다. 고등학교 때 교회 수련회에서 논쟁이 붙었다. 어떤 여학생이 "술담배 일단 하고 나서 나쁜 걸 알 면 안 하면 된다"는 식의 발언을 했다. 


이때 나는 "일단도 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었다. 물론 나는 47년간 술담배를 한 적이 없다. 군대에서도 안 했다. 그래서 '취기'라는 개념을 잘 모른다.


출판업에 종사하면서 이런저런 사람들을 만나는데 대다수는 담배는 안 해도 술은 곧잘 마시더라. 그러면서 "술취하지 말라"는 성경구절을 댄다. 술을 먹어도 되는 면허 구절이라도 되는 것 같다.


교회에서는 대놓고 마시지 말라고 가르친다. 아니, 대놓고는 아니더라도 안 마신다는 기조인 것만은 분명하다. 교회 홈페이지나 야외에서 찍은 사진에 술병이나 담배가 찍힌 사진은 단 한 컷도 없으니 말이다.


성경에 술을 묘사하는 글 중에서 긍정적인 대목은 단 한 구절도 없다. 지나치면 천국을 소유하지 못할 것이라는 구절도 있을 정도다. "취하지 말라"뿐 아니라, 쳐다보지도 말라는 구절도 있다.


"취하지 말라"가 음주면허 구절인가?


그렇다면 당신은 취한 적이 단 한번도 없는가?

대리를 부른 적도 없는가? 

(취하지 않았다면 대리를 부를 필요도 없지 않겠는가?)


그렇다면 면허구절로 인정한다. 아니, 더 확실한 방책이 있다.


당장 교회 홈페이지에 목사님과 함께 소주 들이키고 담배 피우는 사진을 찍어 올리면 된다. 그럼 나도 더는 술담배에 대해 왈가왈부하지 않으련다.

작가의 이전글 CCM은 정체가 뭔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