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다섯 번째, 왜 갑자기 마이너스 세금계산서가 발행되죠?
결제 정보 설정 및 옵션 별 특징 알아보기(4)
지금 운영하는 광고가 아닌데 마이너스 전자세금계산서가 발행되었어요. 이런 경우는 왜 발생하는 건가요? 이 마이너스 세금계산서에 대해 광고주가 해야 하는 것은 무엇이 있나요?
광고비 지출과 정산이 완료된 지 한 달, 수개월, 몇 년이 지난 후에도 마이너스 세금계산서는 발행될 수 있습니다. Google Ads 운영 당시 시스템에서 필터링하지 못했던 조정이 발생하면 언제든지 마이너스 전자세금계산서가 발행될 수 있습니다. (세금계산서는 사업자 계정으로 국내 수동결제 방식으로 설정된 계정에 대해 발행되는 것이기에, 마이너스 세금계산서도 광고 운영 당시 위 설정으로 결제 설정이 되어있던 계정에 한해서만 진행됩니다.)
조정이 무엇이고 언제 발생하는가?
조정이 발생해서 크레딧으로 계정에 해당 금액이 충전되거나, 조정에 해당하는 금액이 환불되거나, 조정에 해당하는 금액에 마이너스 세금계산서로 발행되는 상황은 다양한 사유로 발생하나, 일반적으로 가장 많은 사유는 무효 활동(또는 무효 클릭)이 발생했을 때입니다.
무효 활동(또는 무효 클릭)이란 특정 IP에서 이상하게 많은 트래픽이 발생했을 때, 경쟁사 또는 특정할 수 없는 누군가가 악의적인 목적을 가지고 내 광고비를 많이 지출시키거나 광고비를 이상한 시간에 다 소진시키고자 하는 의도로 광고를 클릭하고 전환을 발생(로봇, 자동 클릭 도구 또는 기타 사기성 소프트웨어를 통해 발생하는 무효 클릭 및 노출이 발견)시켰을 때를 예로 들 수 있다.
무효 활동이나 무효 클릭이 발생하는 경우, 거의 대부분 Google Ads 시스템이 필터링하여 해당 비용은 청구되지 않도록, 따라서 발생한 것으로 확인되는 노출수나 클릭수에 대한 비용은 대시보드에서조차 확인되지 않도록 걸러집니다. 이 무효 활동(무효 트래픽)이나 무효 클릭의 발생을 걸러내는 것은 매 순간 이루어지나, 만약 놓친 것이 있다면 하루 뒤, 한 달 뒤, 몇 개월 뒤에도 시스템은 계속 걸러낸다.
이때 청구된 비용이 있었다면 후에 조정으로 메꿔지는 것이다. 이 조정이 Google Ads 계정 내 크레딧으로 발행된다면 세부정보로 무효 트래픽과 연결된 원래 인보이스 번호, 원래 서비스 제공 월, PO 번호, 계정 예산 이름 및 캠페인 이름이 포함된다. 그리고 이 조정이 세금계산서 발행 조건에 해당하는 계정이라면 마이너스 세금계산서로 해당 내역이 발행되는 것이다.
따라서 현재 운영하지도 않는 계정에서 마이너스 세금계산서가 발행됐어요. 이거 취소해야 하나요? 또는 이거 돈을 더 내라는 뜻인가요? 또는 내 계정이 해킹당한 거 아닌가요? 등등의 궁금한 사항들이 있을 수 있다. 그렇지만 이는 무효 활동이나 무효 클릭이 발견되어서 시스템이 해당 금액의 환불 또는 크레딧 발행을 진행한다는 뜻으로 이해하면 된다. 앞에서 말했듯이 이 세금계산서는 돈을 내라는 청구서가 아니라 이미 지불이 완료된 건에 대한 영수증 정도로 이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