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여섯 번째, 중복 결제를 했는데 부분 환불은 어떻게 받죠?
결제 정보 설정 및 옵션 별 특징 알아보기(6)
Google Ads에 중복 결제가 발생할 수 있는 조건은 일반적으로 두 가지가 있다.
수동 결제로 결제 설정을 해두어 금액을 다 소진하고 다시 크레딧을 충전하면서 발생
또는 자동 결제로 결제 설정을 쓰다가 사업자> 개인이든 자동> 수동이든 결제 설정을 변경해야 해서 계정에 남아있는 미결제 잔액을 수동으로 결제하면서 발생.
먼저 앞의 글에서 안내했듯이, 수동 결제 방식으로 게정에 크레딧을 충전하게 되면 카드는 대략 4시간 정도 반영이 지연될 수 있고, LG U+ 토스페이먼츠를 이용하는 가상계좌와 계좌이체는 하루까지도 크레딧 반영에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이때 광고주들이 결제한 금액이 바로 계정에서 확인되지 않는다고 두 번 세 번 계속해서 결제를 또 시도하게 되면 이때 중복 결제가 발생한다. 결과적으로는 금액이 계정에 반영된 이후에는 내가 처음에 충전하려고 했던 금액의 두 배 세배 이상을 결제해서 계정에 쌓아두게 되는 것이다.
두 번째 상황은 결제자 변경 또는 계정 이관이라고 하는 단계에서 발생한다. 자동결제는 후불 형태로 광고비를 지불하기 때문에 광고주가 계정 내에서 직접 자동에서 수동으로 변경할 수 없다. 또 개인에서 사업자 또는 사업자에서 개인으로 바꾸는 것 역시 기존에 설정한 내용에서 바꾸려면 추가적으로 요구되는 서류(사업자등록증 등)도 있어서 직접 할 수는 없고 무조건 gTech팀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이때 결제 정보 변경을 위해서는 계정 내 잔액(다음 달 1일 결제 예정 금액)이 남아있으면 진행이 안되기 때문에 수동으로 금액추가를 눌러 결제를 진행한 후에 1) 잔액을 0을 만들고 운영되던 광고를 모두 일시정지해 추가적인 금액 발생이 없도록 한다 2) 금액을 남아있는 미결제잔액보다 더 많은 금액을 결제해서 광고가 끊김 없이 운영되면서도 미결제 잔액은 발생하지 않도록 진행하는 방법이 있다. 이때 역시 위와 같이 수동으로 결제를 해야 하고 바로 반영되지 않을 수 있어 중복 결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중복 결제가 일어났다 하더라도 부분 환불은 불가하다.
두 배, 세배 추가결제한 금액에 대해 환불을 진행해야 한다면 오늘 결제 건 또는 여러 결제 건 중 하나만 따로 환불할 수 있는 방법은 없으며 Google Ads 계정 자체를 환불이 진행될 수 있도록 deactive 비활성화해야 한다. 비활성화를 했다가 곧바로 계정을 다시 활성화하면 환불이 완료되기 전에 계정을 다시 살린 상황이 되므로 환불은 진행되지 않는다. 최초 결제 방법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계정을 비활성화한 후 환불 완료될 때까지 소요되는 기간은 2~3주 정도로 생각할 수 있다.
광고를 멈출 수 없는 경우, 광고는 운영해야 하나 환불은 진행해야 하는 경우, 환불이 완료될 때까지 계정을 비활성화할 수 없는 경우 등 광고주 입장에서는 환불이 이렇게나 번거롭고 복잡해야 하나 하겠지만 다른 방법이 없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