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럭무럭 May 26. 2023

배워서 직접 하는 구글 애즈 광고

열여섯 번째, 중복 결제를 했는데 부분 환불은 어떻게 받죠?

결제 정보 설정 및 옵션 별 특징 알아보기(6)


Google Ads에 중복 결제가 발생할 수 있는 조건은 일반적으로 두 가지가 있다.

수동 결제로 결제 설정을 해두어 금액을 다 소진하고 다시 크레딧을 충전하면서 발생

또는 자동 결제로 결제 설정을 쓰다가 사업자> 개인이든 자동> 수동이든 결제 설정을 변경해야 해서 계정에 남아있는 미결제 잔액을 수동으로 결제하면서 발생.


먼저 앞의 글에서 안내했듯이, 수동 결제 방식으로 게정에 크레딧을 충전하게 되면 카드는 대략 4시간 정도 반영이 지연될 수 있고, LG U+ 토스페이먼츠를 이용하는 가상계좌와 계좌이체는 하루까지도 크레딧 반영에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이때 광고주들이 결제한 금액이 바로 계정에서 확인되지 않는다고 두 번 세 번 계속해서 결제를 또 시도하게 되면 이때 중복 결제가 발생한다. 결과적으로는 금액이 계정에 반영된 이후에는 내가 처음에 충전하려고 했던 금액의 두 배 세배 이상을 결제해서 계정에 쌓아두게 되는 것이다.


두 번째 상황은 결제자 변경 또는 계정 이관이라고 하는 단계에서 발생한다. 자동결제는 후불 형태로 광고비를 지불하기 때문에 광고주가 계정 내에서 직접 자동에서 수동으로 변경할 수 없다. 또 개인에서 사업자 또는 사업자에서 개인으로 바꾸는 것 역시 기존에 설정한 내용에서 바꾸려면 추가적으로 요구되는 서류(사업자등록증 등)도 있어서 직접 할 수는 없고 무조건 gTech팀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이때 결제 정보 변경을 위해서는 계정 내 잔액(다음 달 1일 결제 예정 금액)이 남아있으면 진행이 안되기 때문에 수동으로 금액추가를 눌러 결제를 진행한 후에 1) 잔액을 0을 만들고 운영되던 광고를 모두 일시정지해 추가적인 금액 발생이 없도록 한다 2) 금액을 남아있는 미결제잔액보다 더 많은 금액을 결제해서 광고가 끊김 없이 운영되면서도 미결제 잔액은 발생하지 않도록 진행하는 방법이 있다. 이때 역시 위와 같이 수동으로 결제를 해야 하고 바로 반영되지 않을 수 있어 중복 결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중복 결제가 일어났다 하더라도 부분 환불은 불가하다.


두 배, 세배 추가결제한 금액에 대해 환불을 진행해야 한다면 오늘 결제 건 또는 여러 결제 건 중 하나만 따로 환불할 수 있는 방법은 없으며 Google Ads 계정 자체를 환불이 진행될 수 있도록 deactive 비활성화해야 한다. 비활성화를 했다가 곧바로 계정을 다시 활성화하면 환불이 완료되기 전에 계정을 다시 살린 상황이 되므로 환불은 진행되지 않는다. 최초 결제 방법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계정을 비활성화한 후 환불 완료될 때까지 소요되는 기간은 2~3주 정도로 생각할 수 있다.


광고를 멈출 수 없는 경우, 광고는 운영해야 하나 환불은 진행해야 하는 경우, 환불이 완료될 때까지 계정을 비활성화할 수 없는 경우 등 광고주 입장에서는 환불이 이렇게나 번거롭고 복잡해야 하나 하겠지만 다른 방법이 없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

작가의 이전글 배워서 직접 하는 구글 애즈 광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