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자발적아싸 Oct 04. 2023

자기야 현실을 살아

누구나 각자의 세상이 있다. 

잠들기 전 방에서 아내와 TV를 보고 있었는데 아내가 자기도 모르게 방귀를 뀌었다. 이게 무슨 소리야! 나는 신이 나서 아내를 놀렸다. 아내는 엄청 부끄러워하면서 너~ 나 놀렸어? 넌 맨날 뀌잖아 흥. 하며 응대한다. 아내가 이렇게 부끄러워하는 이유는 결혼 5년 차인 지금도 방귀를 트지 않았기 때문이다. 


신혼 초 아내가 서로 방귀를 트지 않았으면 한다고 해서 나도 방귀를 참았었다. 오래된 장 트러블러인 내게 방귀 참기는 너무 고통스러운 일이었다. 언젠가부터 몰래 뀌기 시작하다가 결국에는 나 혼자 방귀를 터 버렸다. 아내는 더 이상 내게 잘 보이고 싶지 않은 거냐며 서운해했지만 사실 잘 보이고 싶은 보다 배 안 아프게 살고 싶은 마음이 더 컸다. 


그 뒤로 나는 편하게 방귀를 텄고 아내는 그런 나를 매번 신나게 놀렸다. 아내가 자기도 모르게 방귀를 뀐 건 굉장히 드문 일이었다. 엄청 부끄러워하는 아내에게 내가 얘기했다. 자기도 편하게 뀌어 어차피 자기 잘 때는 뿡뿡빵빵 막 뀌는 거 오빠도 다 봤어 ㅋㅋ 편하게 해 편하게 나는 여자가 방귀 뀐다고 여자로서 매력이 떨어져 보이진 않더라. 아내는 그래도 방귀는 못 트겠단다. 


나는 잘 때 자기 방귀 뀌는 거 보면 귀엽던데? 뮤지컬 배우 김소현인가? 그 사람도 남편한테 쌩얼 안 보여준다며 ~ 그 사람도 남편보다 먼저 잠들면 남편이 쌩얼 봤을걸? 쌩얼 보고 귀여워 생각했을 거야. 아내는 그 사람이 쌩얼 안 보여 주는 건 다 이유가 있을 거야. 전에 남자친구가 쌩얼 보고 헤어지자고 했다던가 하는. 내가 그런 사람 만나서 결혼하면 안 됐지. 생얼도 좋아해 주는 사람을 만나서 결혼해야지 결혼 전에 다 보여주고 확인했었어야지 하니, 아내는 사람이 그러는 데는 다 이유가 있는 거라며 존중해 주라고 한마디 했다. 


나는 아내를 안아주면서 얘기했다. 자기 우리 아들 낳고 살 많이 쪄서 스트레스 많이 받아하잖아? 내 눈에는 자기가 이쁜데 살쪄서 안 이쁠까 봐 걱정하고, 방귀 뀌어도 이쁜데 그게 안 좋아 보일까 봐 걱정하고 이런 건  내가 싫어하는 게 아니야. 자기 마음속에서 내가 싫어할까 봐 걱정하는 거지. 현실을 살아~ 현실은 다 이뻐.

하며 말해줬는데, 순간 현실을 살라는 내 말에 나는 그렇게 살고 있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늘 다른 사람이 내 행동에 불쾌해할까 봐 걱정하고, 불쾌해하는 것 같아 낙담하고, 좋은 관계를 쌓을 수 없을 것 같아 미리 관계를 포기하는 나는 과연 현실을 살고 있었나? 현실이 아닌 내 걱정을 보고 살고 있지 않았나 하는 의문이 들었다. 나도 현실을 살고 있지 않았다. 아내에게 말했듯 내게도 말해주고 싶다. 걱정 가득한 머릿속 세상이 아닌 현실을 살라고 



작가의 이전글 '목소리'까지 꾸미고 자빠졌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