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은 Apr 14. 2023

인정받길 바라던 나에게

인정보다 중요한 '노력하는 나'


최근 업무에 있어서 내가 그토록 바라던 인정을 받았다.

듣고 싶었던 칭찬을 들었고,

우리 팀에 꼭 필요한 존재로서 하루하루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느낀다.



결정적으로 '아! 내가 인정을 받고 있구나' 느낀 순간이 있었는데

어느 리더님께 바라던 칭찬을 들을 때였다.

"보은님은 PM 역할하셔도 잘하실 것 같아요. 

전략적으로 생각하고, 데이터 보는 디자이너가 어디 흔한가?"








보람찬 순간이었지만 마냥 웃음이 나진 않았다.

오히려 비장한 마음이 들었는데...



왜냐하면 그런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노력을,

내 역할을 시각화로 한정하지 않고

제품 개발 과정을 제대로 이해하는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노력을,

아주 오래전부터 해왔기 때문이다.



인정을 열렬히 바라면서 미친 듯이 파고들 때는

그 누구도 나를 인정해 주지 않았는데

이제 그분의 인정을 바라지 않고 더 큰 목표를 바라보고 있으니

바라던 인정을 드디어 받게 되었다.









경험해 보니 노력하면 언젠가 인정을 받는다는 말은 맞는 듯하다.



그런데 막상 경험해 보니

'타인'의 인정보다 중요한 건

내가 하고 싶어서, 이뤄내고 싶은 목표가 있어서 

고군분투하는 무수한 시간과 

그 과정 속에서 점점 단단해져 가는 '나 자신'이 아닐까 한다.


노력해서 유의미한 변화를 만들어 내고 있다면

누가 알아주지 않더라도 그것으로 되었다.

실제 변화가 타인의 알아차림보다 중요하다.








주위의 인정이라는 건 내가 제어할 수 없는 영역이다.

애초에 자기 주변에 인정에 인색한 사람밖에 없다면

그곳은 아무리 파도 물이 나오지 않는 황무지이다.



인정이 자신에게 중요한 에너지원이라면

그 땅을 더 팔 게 아니라 비옥한 땅으로 옮겨야 한다.



내 노력을 알아차릴 수조차 없는 사람 앞에서

나 좀 봐달라 난리 블루스를 추고 있는

나를 씁쓸하게 마주하지 않으려면 말이다.








내 노력과 주위의 인정은 함께 오지 않는다.

인정을 바라는 마음은 자연스럽겠지만,

주위의 인정이 없다고 낙담하지 말자.

그냥 내가 하고 싶다면 

계속하자.


작가의 이전글 어쩌다 공모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