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의 성공이 그 다음 성공을 보장하진 않는다.
자기 계발
1. 성공했던 방법을 두번 쓰지 마라.
한 번 성공한 방식으로 또 성공하려 하지 마라. 세상은 변한다. 만약 그 방법을 고수해야 한다면 이걸로 결과를 보았으니 잘되겠지란 생각은 버려라. 처음부터 시작한다는 마음으로 임해라. 또한 오늘날의 성공은 '전문가'의 길을 걷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 많은 것들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거기에서 융복합의 시너지가 발생한다.
2. 10번 실패하라.
실패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운다. 투자자를 모집해야 할 경우에는 초반엔 실패해도 될 만한 투자자에게 투자PT를 하라. 거기서 배우고 질을 높여라.
3. 3과 10의 규칙
이 규칙은 회사 규모가 대략 3배 커질 때마다 회사의 모든 것이 변한다는 진리이다. 이것은 축복이 아니라, '경고'이다. 관리, 방법론 등 기존의 방식을 바꾸어야 한다. 여기에 대처하지 않는다면 심각한 어려움을 맞을 것이다.
4. 무리한 부탁을 두려워하지 마라.
사업이든 인생이든 성공하고 싶다면, 당신은 늘 사람들에게 뭔가를 부탁해야만 하고, 늘 무리한 일을 시도하면서 살아야 한다. 거기서 관계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하지만 무엇이 중요한지 판단해라. 선을 넘지 않는다면 추후 관계는 개선될 수 있다. 하지만 결과는 되돌릴 수 없다.
5. 대안을 찾아라.
화를 내고 속상해하는 것은 백해무익이다. 그 시간에 대안을 찾는 것, 왜 그런 일이 일어났는지에 대한 질문을 통해 뭔가 배우고 얻어야 한다.
'예비책, 대안을 반드시 확보해라. 있지 않은데 필요로 하는 것보다는 있는데 필요로 하지 않는 편이 낫다' - 프란츠 카프카
6. 10배 크게 생각하라.
모든 혁신은 정신 나간 아이디어에서 나온다. 당신이 CEO라면 매일 아침 당신 회사 어디에 정신 나간 아이디어가 있는지 찾아야 한다.
10퍼센트 목표는 모두가 경쟁자이나 10배 큰 목표는 오로지 당신 뿐이다. 이 목표는 백지 상태로 시작해야 하고 접근법이 달라져야 한다.
10배 크다고 해서 꼭 정비례하여 고생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그 보상은 100배 더 크다.
7. 상품의 가격을 올려라.
사람들이 내 제품을 사지 않는 건, 더 많은 돈을 지불하고서라도 내 것보다 더 좋은 걸 사려고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확신이 있다면 가격을 올려라. 그게 경쟁력이다.
8. 세상에 없는 길로 가라.
반짝 성공에 그치는 이유는 하나다. 한번 성공하고 나면 '이봐 지금 네 아이디어가 얼마나 시시한 줄 알아?' 라고 말해줄 사람들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늘 직언할 수 있는 신뢰있는 사람들을 옆에 두고 모두가 가지 않는 길로 가라.
9. 눈 앞의 이익에 현혹되지 마라.
거래를 할 때는 스스로에게 자문해봐야 한다. '장기적으로 판도를 바꿔놓을 만한 잠재적 이익을 얻기 위해 단기적이고 점진적인 이익을 포기할 수 있을 것인가? 5~10년 쯤 뒤에 훨씬 큰 가치가 생길 수 있는 요소가 이 거래에 들어 있지는 않은가.'
10. 강력한 의견, 침착한 태도
실패는 돈 뿐만 아니라 시간도 잃는 것이다. 따라서 늘 두배로 위험한 도박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 만큼 강력한 확신을 갖고 침착한 태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참고> 타이탄의 도구들 - 팀 페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