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날 것, 진실에 굶주려 있다. 상대에게 진실한 모습을 보이면 누군가는 반드시 받아준다. 성공을 하든 실패를 하든 진짜 모습으로 해야 유익이 있다. 진실은 변하지 않는다. 우리에게 있어 영원히 변하지 않는 것을 찾고 소유해야 한다. 당신이 정직을 얻고자 하는가. 정직한 사람들은 어느 날 갑자기 그렇게 정직해진 것이 아니다. 그들은 매일 정도를 넘어서는 걸 거부해왔기 때문이다. 신을 믿고자 하는가. 끊임없이 묻고 답을 얻어야 한다.
"신의 존재까지도 대담하게 질문하라. 만일 신이 정말로 있다면 맹목적인 두려움보다는 이성에 경의를 표하는 인간을 더 받아들일 것이다." - 토마스 제퍼슨
그냥 단순히 잘하는 사람이 아니라 위대한 사람이 되려고 노력해야 한다. 타인이 인정하는 성공을 이루라고 이야기하는 게 아니다. 결국 내 안의 위대함을 자신이 찾아야 그 때부터 삶은 시작된다. 자신을 더 많이 알리는데 너무 많은 시간을 낭비하지 말라. 그 시간에 '나의 능력'을 키워라.
나를 보는 상대의 평가에 의해 혼돈이 찾아올 수도 있다. 하지만 어떤 결과가 광적으로 좋아하는 사람들과 절대적으로 싫어하는 사람들로 평가가 나뉘면 그건 큰 성공이다. 한 때의 유행이 아닌 가장 오래 사랑받는 것을 찾아야 한다. 경쟁자가 아닌 위대한 작품에 몸과 마음을 온 힘을 쏟아야 한다. 절대 자신을 죽이면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