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꼭 필요한 교육일까?

본질적인 물음 과 답 : 내가 하는 일이 꼭 필요한 일일까?

삶의 한 조각이 경험과 인사이트가 되어 돌아오는 세상에서 

나는 어떤 생각을 하면서 살아가는가를 들여보게 되었던 경험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교육을 업으로 하고 있고, 콘텐츠를 개발하며

교육으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일에 대한 즐거움을 느끼며 일하고 있는 

요즘 하루하루 교육의 필요와 참여를 이끌어 내는 것에 대한 교육법을 연구하며 

내 안에서 찾은 교육 철학과 방법들을 공유하는 삶을 살아가고 있다!! 


함께 교육업에 종사하고 있는 동료들과의 만남은 참 즐거운 일이 되어준다. 

새로운 강사를 양성하거나 이미 교육자의 길을 걷고 있는 선생님들께 보수교육의 측면에서 

강의를 하는 일이 즐겁게 느껴지는건 고민을 나누고 노하우를 공유하는 그 시간이 

나에게도 '자라는 시간'이 되어 주고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나는 내가 가진 것을 나누는 일을 즐긴다. 

다만, 내것이 정답은 아님을 알리고 서로에게 도움을 주는 인사이트의 현장이 될 수 있게

분위기를 만들고 있다. 


교육자인 내가 가진 인사이트를 공유하던 중 

다소 뇌리에 밖이는 이야기가 있어 글을 쓰게 되었다. 


강사인 우리가 가져야할 본질적인 질문을 스스로에게 하길 바라며,

"선생님들 우리가 하는 교육은 꼭 필요한 교육인가요?" 라는 질문을 던졌다. 

(교육은 기존강사들을 위한 보수교육이었고, 다문화이해교육이 주제가 되었다.)


모두가 YES라고 답할것이라 예상하겠지만..

교육 현장에서 뜻밖의 대답이 들려왔다...


"아니요" _꼭!!!은 아닌것 같아요.. 알면 좋지만, 꼭 필요하진 않아요.. 그저 삶에 각자의 방법으로 적응하며 살아갈 수는 있으니까


맞다..우리의 교육이 없이도 각자의 방법으로 사람들은 살아간다. 


하지만... 달라야한다. 우리가 하는 교육은 꼭 필요한 교육이어야한다. 

교육자로 살아가며, 강사가 되어 메세지를 전달하고 강의를 통해 청자의 문제를 조금이나마 해결하는 역할을 

하는 나는 교육생의 답변을 들으며 조금은 씁쓸한 마음이 들었다.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교육이 되어야한다. 

강사는 먼저 공부한 사람이기에 다음 공부를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정확한 메세지를 전달해 줄 필요가 있다. 

그리고 그 교육안에서 학습자가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한다. 


삶이 그냥 흐르며 살아지는 것과 

삶 속 고민을 해결해 주는 교육을 하는 것은 참 많이 다르다. 


그리고 그 속에서 교육 철학을 가지고 이야기해야한다.

내가 하는 강의가 정말 필요한 강의라고, 당신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자신감있게 설득해 내야한다고 생각한다. 내가 하는 일이 꼭 필요한 일이 될 수 있도록 강의를 만드는 노력을 해야한다. 

교육현장에서의 한 에피소드가 현재 교육을 하며 강의를 하는 나는 꼭 필요한 강의를 위해 어떤 노력을 했을지를 들여다 보게 하였다. 


< 필요한 교육을 만드는 나만의  체크리스트>

당신의 교육은 필요한가? YES..

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우리가 봉착한 문제를 해결할 실마리가 담겨져 있기 때문에..

어떤 교육이길래? 변화하는 사회에 대한 포용성과 시민성을 키우는 교육으로 다양성을 인정하고 지속가능한 실천을 통해 더나은 세상을 만드는 기회를 주는 교육이기에.. 

어떤 노력을 하였나?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참여하며 배움을 얻어가는 주도적 학습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한다...#의미#성장#재미의 시간 만들기

당신의 교육철학은? 모든 사람은 기여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참여가 만드는 변화의 경험을 제공하는 교육을 만들자. 나는 경험을 디자인하는 교육자~ 교육을 통해 현재상황을 더 나은 방향으로 바꾸는 경험디자인이 주는 힘을 믿습니다...


내가 하는 일이 꼭 필요한 일인가? 고민하는 당신에게 ... 

필요의 사전적 의미를 들여다 보자 ! 


필요 '어떤 필요한 물건이 부족할 때 사람이 곤궁에 처하고 비참하게 되는 상황'을 말한다 -네이버사전


나의 교육(일)은 누군가의 부족함을 채우고 곤궁함과 어려움 속에서 벗어나게 해줄 힘을 가지고 있는지 물어 보고, 꼭 필요한 영역의 교육이 될 수 있게 만들어 보자 ! 




작가의 한마디

내안의 철학 만들기. 내가 하는 일에 당위성을 부여하는 사람으로 성장해 보는 건 어떨까요 ?

내가 하는 일에 가치는 나 스스로가 만들어 가는 것이기에 '꼭 필요한 일'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영향력 있는 사람이 되어 봅시다. 우리 함께 가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해요 :) 

본질적인 물음 과 답 : 내가 하는 일이 꼭 필요한 일일까?

본질적인 물음 과 답 : 내가 하는 일이 꼭 필요한 일일까?

본질적인 물음 과 본질적인 물음 과 답 : 내가 하는 일이 꼭 필요한 일일까?답 : 내가 하는 일이 꼭 필요한 일일까?

매거진의 이전글 잊고 있던 과거의 내가 반짝일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