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굿초이스 Nov 09. 2021

개인회생 개인파산 신청절차와 비용은 얼마나?

1.개인회생과 개인파산을 준비하면서 비용 걱정 먼저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비용은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신청인의 어려움을 알기 때문에 비용을 한번에 받는 법무사 사무소는 많지 않고 회생 파산 전문 법무사 사무소는 4회 정도로 나눠 받습니다. 초기 계약금 소액만으로도 일단 접수를 해주는 곳도 있으니 꼭 개인회생 개인파산을 주 업무로 하는 법무사 사무소에 사건 의뢰를 하세요. 비용이 싼 곳을 찾기 보다는 업무경험이 많고 보정서류를 신경 써서 관리 해주는 법무사 사무소에 사건을 의뢰해야 더 많은 빚 탕감 결정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2.개인회생 개인파산 신청 순서는 자격 상담 전화부터

-신청자격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빚이 재산보다 많고 소득활동 중이면 됩니다.

-상담 전화를 받아 보면 의뢰로 자격이 안 되는 분이 30%정도 도비니다. 배우자의 재산이 많아서 안 되는 분, 월 변제금이 높아 안하겠다는 분, 차명 재산, 차명 소득, 가짜 소득을 준비하신 분, 탕감이 그것 밖에 안 되냐?는 분도 있습니다.

-법무사 사무소를 방문하기 전에 전화 통화 5분만 하면 자격 조건과 탕감률, 비용을 간단하게 안내 받고 필요서류를 문자로 받아 준비해 방문하면 됩니다. 방문 없이 우체국 등기우편으로 서류만 보내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3.개인회생 개인파산 어느 것을 신청해야 하나요?

-신청인이 개인회생 개인파산을 고르는 게 아니고 상담 시 개인파산 자격이 안 되면, 개인회생으로 안내 드립니다. 자격만 된다면 개인파산이 우선입니다. 하지만, 개인파산이 자격 조건이 회생보다 어렵기 때문에 장기연체와 신용불량, 장기간 소득활동이 없는 경우에 신청이 가능 합니다. 한마디로 개인파산은 개인회생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장기간 경제 상황이 좋지 않은 신용불량자가 신청하는 제도입니다.

-개인파산은 100%탕감. 개인회생은 소득, 재산, 부양가족에 따라 탕감률은 다르지만 3년간 일부 갚고 최대 90%도 탕감 가능합니다. 또한 개인회생은 신청 시 즉시 채권추심을 받지 않도록 보호 해주는 금지명령 제도가 있어 추심으로부터 바로 벗어납니다.

-정상적인 경제활동을 하며 빚을 대폭 탕감 받는 개인회생도 좋은 선택입니다.

4.개인회생 개인파산 신청 절차는?

-전화 상담 후 해당 법무사 사무소에 서류를 보내면 사건 진행이 시작됩니다.

-이후 법무사 사무소에서 시키는 대로 여러 가지 서류를 발급해 법무사 사무소를 주면 됩니다. 법무사 사무소는 자격이 안 되는 사건은 수임을 하지 않으니 기각 날 걱정은 안 해도 됩니다.

-절차 중 가장 중요한 절차는 법원의 보정명령입니다. 신청 후 3달간은 서류 심사 기간으로 채무사유, 재산상황, 소득상황, 부양가족에 대한 상황을 검토하고 월변제금을 정하는 절차로 법원은 이런 저런 이유로 월변제금을 상향 할 것을 권고하기도 합니다. 법원이 월변제금을 상향 하라고 해도 신청인의 어려운 사정을 잘 서류와 진술서로 제출하고 2차 보정, 3차 보정을 잘 처리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신청인과의 소통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후 서류 심사 후 월변제금만 잘 납부하고 법원 출석1회 하면 됩니다.


전화상담 ☎1600-3367

문자상담 ☏010-5187-3367

 


작가의 이전글 개인회생 신청 방법과 개인파산 단점, 차이점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