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ilmmakerjin Nov 17. 2018

Ep.02-01 프리 프로덕션

프리 프로덕션의 개념과 한국의 의사결정자들에 대한 이야기

영화 제작에 관한 이야기를 첫 번째로 프리 프로덕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기로 하겠습니다. 저번 장에서 영화 제작공정을 다섯 가지(기획개발/프리 프로덕션/프로덕션/포스트 프로덕션/배급)로 나누었다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하나하나 자세하게 들어가면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지만 전체적으로 영화 제작 공정에서 중요한 것 위주로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단편영화, 장편영화, 실험영화에 따라 그 개념도 각양각색이고 이것을 어떻게 정의를 하느냐도 제작을 진행하는 피디나 감독에 따라 다르기는 합니다. 하지만 제가 지금 설명하는 것은 기본적인 장편 상업영화를 기준으로 한다는 것을 이해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프리 프로덕션 정의를 한번 볼까요? 

사전제작(事前製作, Pre-production 프리 프로덕션)은 영화나 드라마 등의 제작에서 촬영 이전 작업의 총칭이다. 각본과 그림 콘티를 완성시키는 것, 스탭 · 캐스트를 모으는 것, 로케이션 헌팅 등을 포함하는데 영상 제작의 준비 단계이며, 촬영 자체는 포함하지 않는다라고 합니다. 


그러면 기획&개발과 프리 프로덕션을 나누는 기준이 무엇일까요? 

In filmmaking and video production, pre-production formally begins once a project has been greenlit.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투자자 혹은 제작자로부터 영화 제작에 필요한 돈(시드머니)을 받으면서 시작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잠시 미국으로 넘어가서 할리우드에서는 기획개발에서 프리 프로덕션으로 넘어가는 것을 greenlit(그린라이트)라고 지칭을 합니다. 그린라이트는 녹색불을 상징하는 이 말로서 한국어로 번역하면 go ahead (계속 나아가라) 영화에서의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신호를 상징하는 언어입니다. 한마디로 빨간불에서 정지된 차량이 녹색불이 들어오면 앞으로 나간다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울 것입니다. 


이러한 표현을 영화 상황을 비유하자면 차량이 정체가 되어있다는 것은 시나리오가 아직 완성이 안되었던지 혹은 완성도가 아직 투자를 받기 전까지 올라오지 않았다던지 여러 가지 사정으로 인해서 일이 진척이 안 된 상황을 지칭한다고 생각(많은 작가와 감독님들이 어려워하시는 부분)하시면 됩니다. 모든 것이 정리되고 한국에서는 제작자 혹은 할리우드에서는 의사결정자(Greenlighting power)들에 의해서 결정이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할리우드의 의사결정자들에 관한 글은 밑에 링크를 통해 이해하시면 이해가 되실것입니다. 


그렇다면 한국의 의사결정자들은 누구 일가요? 

이 자료는 제가 2006년에 프로듀서 워크숍을 통해 얻은 자료인데 지금도 현장에서 활동을 하시는 분도 계시지만 현재는 조금 바뀌었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그 당시 의사 결정자들에 리스트라고 생각하시면 이들의 의사결정자들에 의해서 영화 제작이 결정이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의사결정자들을 분류하자면 8개 리스트로 구분하시면 됩니다. 


- 기획실 출신 - 신철, 차승재, 김미희, 오정완, 황기성, 심재명, 이은 

- 프로듀서 출신 - 조민환, 김무령

- 감독 출신 - 강제규, 김용하, 강우석, 이춘연, 안동규

- 마케팅 출신 - 시네라인 2, 필름 마니아, 아침 (정승혜)

- 대기업 라인 - 노종윤(삼성)

- 매니지먼트 - 정훈탁

- 방송국 출신 - MBC프로덕션, SBS. KBS

- 대기업 배급 - CJ 엔터테인먼트, 쇼박스, 롯데, New, 


한국에서는 위에 의사결정자들에 의해서 시나리오가 영화화가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번 영화화 결정이 되면 즉 돈을 얻어 내면(시드머니) 시작되는 것이 프리 프로덕션입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많이 오해하는 부분이 있는데 시나리오 작업은 프리 프로덕션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 기획개발에서 한다는 것입니다. 프리 프로덕션은 한마디로 이야기하면 시나리오를 시각화하는 모든 준비과정을 의미한다는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다음장에는 프리 프로덕션의 핵심인 스텝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겠습니다.  


참고링크 

Who Has Greenlight Power in Hollywood? A Studio-by-Studio Guide

https://www.thewrap.com/hollywood-greenlighting-power/


불타는 필름의 연대기

영화 장르, 영화 분석, 영화 제작, 인터뷰, 영화산업 전반에 걸친 다양한 내용으로 매주 업데이트됩니다.


팟빵: http://www.podbbang.com/ch/1768189

팟티: https://www.podty.me/cast/186054

팟캐스트: https://itunes.apple.com/us/podcast/oh-story-podcast/id1435053470?mt=2 

작가의 이전글 Ep.02 영화 제작공정에 대한 이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