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챌린저스 Dec 15. 2022

MZ세대가 구독경제 시대에 맞춤 구독서비스를 찾는 방법

'매일 10분 트렌드 기사 읽기' 챌린지

일정 기간 동안 구독료를 지불하고 상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는 ‘구독 경제’의 범위가 점점 확장되고 있는 추세라고 하네요! 무료 서비스라는 인식이 강했던 신문사 및 콘텐츠 기업들의 온라인 기사 콘텐츠들도 이제는 유료 구독 서비스 경쟁에 뛰어들고 있어요.


콘텐츠의 질이 다양화되고, 킬러 콘텐츠들을 더 많이 만들어내면서 유저들로 하여금 충분한 구독 니즈를 이끌어 내고 있는 것! 그중 디지털 뉴스 유료화의 선두주자라고 불리는 중앙일보의 ‘더중앙플러스’와 트렌드세터들에게 사랑받는 ‘롱블랙’은 새로운 방식으로 사용자들에게 구독 서비스의 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기사를 구독하는 것도 습관이 먼저!


이들은 습관 형성 앱 챌린저스를 통해서 사용자들에게 콘텐츠 구독을 사전에 체험하게 했는데, 기사를 구독하는 것도 습관이 먼저 되는 게 중요한 요소라는 생각에서 출발한 협업이었습니다.


습관 형성 어플 ‘챌린저스’와 협업한 ‘더중앙플러스’(왼쪽)와 ‘롱블랙’ 사례


‘매일 10분 트렌드 기사 읽기’ ‘하루 하나 트렌드 읽기’ 등의 챌린지를 통해 구독 서비스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게 진행되었어요. 서비스 이용 초반에 구독의 지속성, 꾸준한 루틴을 사전에 형성할 수 있다는 것이 사용자에게도, 콘텐츠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게도 윈윈 전략으로 통했다는 소식!


덕분에 하루 10분 기사 읽는 루틴이 생겼습니다!

챌린지 진행 후 남겨진 ‘더중앙플러스’ 챌린지 후기에는 “신문사 어플이 따로 있는지 몰랐다가 이번 챌린지 덕분에 알게 되었다”, “덕분에 하루 10분 신문기사를 읽는 루틴이 생겼습니다” 등의 의견들이 대다수였고, 롱블랙 챌린지 참가자들은 “챌린지 이후로도 구독하고 있어요, 특히 마케팅이나 브랜드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구독하면 좋을 것 같아요”, “글을 읽는 습관을 길렀어요!”라는 꾸준한 유료 구독 의지들을 보여주셨습니다.


하나, 둘 늘어나는 구독서비스의 홍수 속에서, 한정된 예산에 맞는 현명한 선택을 추구하는 MZ 세대들이 많아지는 만큼 챌린저스를 통해 사전 구독 경험을 진행하며 나에게 맞는 구독 서비스를 찾는 데 좋은 툴로 쓰이기 시작한 것이 포인트!


챌린저스는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에 이용자 스스로 돈을 건 후, 달성률에 따라 환급받고 100% 성공하면 추가 상금까지 획득할 수 있는 방식으로 목표 달성을 독려하는 플랫폼으로서, 챌린지의 평균 성공률은 약 90%에 달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효과적으로 사람들을 행동하게 만드는 챌린저스의 ‘챌린지’ 방식을 구독자를 모집하는 구독서비스에서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으로 보여지네요!


꾸준한 제품/서비스 사용 습관을 길러주는 챌린저스의 제품 체험형 챌린지가 궁금하다면?

⇒ https://chlngers.com/collaboration-ads

매거진의 이전글 2023년, 마케터가 빼놓지 않고 고려해야 할 소비유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