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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직장인 K Feb 06. 2021

일관된 보이스앤톤은
어떻게 만드는걸까?

마이크로카피와 보이스앤톤의 개념, 일관된 보이스톤을 만드는 방법

[마이크로카피] 책 정리

1. 마이크로카피와 보이스앤톤의 개념, 일관된 보이스톤을 만드는 방법

2. 고객 전환을 유도하는 마이크로카피

3. 사용성을 높이는 마이크로카피



프로덕트 디자이너로 일하게 되면 UX Writing을 함께 해야하는 경우가 많아요!


UX writer는 사용자가 인터페이스와의 의사소통을 지원하고 향상시키는 텍스트를 만드는 직업을 말해요.

UX writer가 만든 카피를 마이크로카피라고 말하고, 이 마이크로카피를 적는 과정을 UX Writing이라고 합니다.



마이크로카피는 인터페이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요.


첫번째, 사용자의 마음을 얻는 감정적 연결고리 역할을 하고 

두번째, 사용자가 느끼는 마찰을 해결해주거나 마찰이 시작되는 것을 사전에 방지 해주는역할을 해요.


마이크로카피 똑같은 말투로 적어야 하는데요,

그 이유는 사용자에게 신뢰감을 전달해 주기 위해서에요.


인터페이스가 언어를 사용해 우리에게 말하면 뇌는 인터페이스를 그 즉시 사람으로 인식하는데

말투가 일관성을 가지고 이루어진다면 인터페이스의 성격에 대한 일관된 그림을 그릴수있어 사용자는 신뢰감을 더욱 느끼게 된다고합니다.


이 똑같은 말투를 보이스앤톤이라고 한답니다.


닐슨 노먼 그룹은 보이스 톤을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고해요.  

재미 VS 진지

격식 VS 편안함

존중 VS 거친

열정적인 VS 사무적인


보이스앤톤이 무엇인지 조금 더 느끼기 위해

'뉴닉'과 '노애드'라는 뉴스레터를 한번 살펴볼께요.


기능상으론 같은 피드백하기 버튼이지만, 버튼에 적힌 보이스톤은 달라요.

뉴닉은 재미, 편안함, 조금은 거친, 열정적인 느낌이 들지만, 노애드는 진지, 약간의 편안함, 존중, 사무적인 느낌이 들어요.

이렇게 말투를 통해 느껴지는 느낌, 요것을 보이스앤톤이라고 해요!


보이스앤톤을 만들기위해서는 또는 정리하기 위해서는 2가지 작업이 필요해요.
첫번째, 자신의 브랜드에 대해 조사 하는것이고
두번째, 자신의 브랜드를 사용하는 사용자에 대해 조사를 하는것이에요.


자신의 브랜드에 대한 조사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1) 브랜드의 비전과 미션 정의하기

vision...? mission...? 비전과 미션이라는 워딩이 추상적으로 느껴질수도 있는데요,

쉽게말해 비전은 왜 브랜드가 만들어졌는지에 관한것이고, 미션은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행해져야 하는 행동을 말해요.


2) 가치에 대해 정의하기

그 다음으론 브랜드에 없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가치 5개를 도출해보고, 각각을 설명하는 짦은 문장을 1~3줄 정도 작성해보세요.

미국 공영 라디오를 예시로 들어볼께요.


3) 브랜드 성격 묘사

마지막 단계로 브랜드가 사람이라고 상상하고 성격을 묘사해봐요.

이때 주의할 점은 브랜드의 성격은 사용자의 성격과 같지 않을 수 있다는거에요.

아래의 평가 척도를 활용해봐도 좋아요!



브랜드에 대해서 파악이 되었다면,이제 사용자에 대해 파악을 해볼 차례에요.


1)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정의해봐요

연령, 성별, 사회 경제적 지위, 거주 지역, 교육 수준, 결혼 여부, 관심영역, 기술적 사용성향 등 사용자에 대해 자세히 적어보아요. 자세하게 적어야 하는 이유는 사용자의 범위가 넓으면 모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더 보수적이고 투박해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2) 사용자의 니즈와 문제를 정의해봐요

사용자가 느끼는 현실적인 문제와 정서적 두려움을 사용자의 언어로 표현해봐요.
사용자의 언어는 주관식 문항을 이용한 설문조사와 자사 혹은 경쟁사 브랜드에 대한 SNS 댓글에서 파악할 수 있어요.


3) 사용자의 꿈과 희망을 기술해봐요

서비스를 사용하는 목적 생각하고

1. 사용자는 우리의 서비스가 무엇을 해 주기를 바랄까?

2.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는 곳을 제대로 찾았다는 느낌을 받기 위해서 어떤 내용을 전달해야할까?

에 대한 물음에 답해보아요!


4) 이때 사용자의 거부감과 우려 사항을 정의해보아요


5) 경쟁 우위를 정의해 보아요

경쟁 우위가 무엇인지 감이 잡히지 않으신다면

사용자가 경쟁사나 유사 서비스를 선택하지 않고 내 서비스를 선택하게 되는 주요 이유를 살펴보면 되요!


6) 브랜드와 사용자 사이의 관계를 규정해보아요

친구, 절친, 멘토와 멘티, 공동의 목표를 가진 사람들, 부모, 지인, 사업파트너, 팀장과 팀원, 영업사원과 바이어, 유명 인사와 팬, 커플, 관리자와 개인 비서 등등 브랜드와 사용자의 관계는 아주 다양하게 될 수 있답니다.




출처: 마이크로카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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