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작가양 Sep 15. 2020

괴로움에게 보내는 고마움

그래도 희망

취준생인 작가양은 3일 전에 해고 통보를 받았다. 번거롭게 들어간 인턴 자리에 잘렸다.

정확히면 내일이면 잘린다.

인턴은 참 쉽고 너무나 가벼운 존재구나.라는 생각에 무력감에 빠졌다.


작가 양은 진절머리가 났다.

젊음을 제 마음대로 쥐고 흔드는 사람들에게.

젊으니깐 아무렇지 않게 받아들여야 하고, 젊으니깐 무조건 기다려야 한다는 사실이

울렁거리다가도 답답해져 이내 한 숨밖에 못 쉰다는 사실에 눈만 끔뻑거렸다.

세상엔 기대고 싶은 어른이 참 없다는 생각에 버스 창문만 바라봤다.

잘리기 이틀 전, 작가 양에게 들어온 일거리들을 보며 최대한 책임감을 벼랑 끝으로 밀어냈다.

작가 양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반항이었다.

그러다 작가 양과 함께 잘리게 되는 동기들에게 본부장님이 말씀이 있으시다고 했다.


그렇게 다 함께 모이게 되었는데, 동기 언니에게 이야기를 들었다.

본부장님이 이 자리에 오기 싫다고 언성을 높이신 것이다.

역시나 그렇지.라는 생각에 작가 양은 생각을 비우고 듣기로 했다.


본부장님은 대뜸 이 자리에 오기 싫었다고 말씀하셨다.

작가 양은 속으로 '뭐야,, 너무 솔직하시잖아,,? 적어도 좋은 어른인 척 마음에도 없는 말하며 자기 이미지에 취하진 않으시겠다.'라는 생각을 하며 귀를 기울였다.


예상처럼 솔직하셨다. 오히려 화를 숨기지 않으셨다. 코로나로 힘들어하고 있는 이 상황을 우리만큼 괴로워하셨고, 잘릴 우리의 미래를 바꿔보려고 개선하시다가 현실에 부딪혔다고 하셨다.

사실 자잘한 말은 생각나지 않는다. 괴로움을 숨기지 않으시는 표정만 기억난다.


'괴로움은 우리들 것만은 아니었어.'

홀로 싸우고 있는 줄 알았던 상황이, 모두에게 괴로웠다는 게 어떻게 보면 비효율적이나,

힘듦이 나누어져서 그런지 작가 양의 마음의 무게는 덜어졌다.


 문득 이 자리에 오기 싫다고 언성을 높였다는 본부장님의 모습이 인상 깊게 들린다.

그의 괴로움이 너무 감사하다. 그의 괴로움이 작가 양에겐 위로가 되었다.

작가 양은 죄책감을 가진 어른에게 희망을 보았다. 그의 미안한 눈빛이 썩 위로가 되었다.








작가의 이전글 위로의 이중성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