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에서 교육심리학 성적이 좋지 않았다. 도대체 심리학이 뭐 쓸데가 있나라고 합리화도 한다. 세상이 복잡해지고 험악해져 일까? 뒤늦게 사람들이 왜 저럴지 하는 생각을 한다. 아들러 심리학이 소개되고 바람을 탄다. 덕분에 쉽게 쓴 심리학 대중서를 읽는다. 최재천 교수에 따르면, 현대 사회에서 심리학이 차지하는 지위와 영향력이 막강하단다. 객관성을 확보하고 있는가, 과학인가라는 의문도 있지만 심리학은 전형적인 통섭적 학문이란다. 데이비드 버스가 1999년에 미국에서 출간하여 미국과 유럽에서 진화심리학의 대표적인 입문서가 됐고, 번역본이 나왔기에 <진화심리학>을 읽는다.
서문에서 ‘스티븐 핑거’의 지적으로 진화심리학의 영역과 이론적 의의를 확인한다. “사람을 연구하는 학문에는 아름다움, 모성, 친족, 도덕, 협력, 성, 폭력 같은 사람의 경험을 다루는 주요 영역들이 있는데, 이 모든 것에 대해 유일하게 진화심리학만이 일관성 있는 이론을 제시한다.”
이 책의 구조는 생존, 짝짓기, 양육, 친족, 집단생활과 같은 적응 문제들을 중심 뼈대로 한다.
제1부 ; 진화심리학의 기초에서 진화심리학을 낳은 과학의 흐름을 살피고, 새로운 과학으로서의 진화심리학을 소개한다. 진화적 사고의 역사에서 일어난 중요한 사건들을 다루고, 진화론에 대한 보편적인 오해를 풀어주며, 현생인류의 기원과 심리학 분야에서 일어난 기념비적 사건들도 소개한다. 인간 본성의 기원, 진화가설 검증 방법과 자료원이라는 방법론을 소개한다.
제2부 : 생존 문제에서 식량 획득과 선택, 주거경관 선호, 환경적 위험에 맞서 싸우기, 사람은 왜 죽느냐는 주제에 따라 자연의 적대적인 힘들과 맞서 싸우는 사람의 생존 문제를 다룬다.
제3부 : 성과 짝짓기 문제에서 여자의 장기적 짝짓기 전략, 남자의 장기적 짝짓기 전략, 단기적 성 전략이란 장을 나누고 여자와 남자의 흥미진진한 성을 둘러싼 전략을 풀어가고, 단기적 짝짓기 전략에서는 남자와 여자의 차이를 여러 연구 결과로 안내한다.
제4부: 양육과 친족 문제에서 왜 어머니는 아버지보다 부모의 보살핌을 더 많이 제공하는가에 대한 연구 결과를 소개하고, 진화론적 관점에서 유전적 근연도란 개념으로 부모의 보살핌을 푼다. 친족 문제에서는 포괄 적합도 이론을 소개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경험적 발견 사례를 제공한다.
제5부 : 집단생활의 문제에서 협력의 진화, 상호적 이타성 이론, 공격성, 왜 남자는 여자보다 공격적인가?, 이성 간 갈등에서 나타나는 전략적 간섭이론, 성적 접근을 둘러싼 남녀의 갈등, 질투 갈등, 배우자 유지 전술, 지배 서열, 지배성, 명성, 지위에 관한 진화 이론을 소개한다.
제6부: 통합 심리 과학에서 진화심리학, 진화 사회심리학, 진화 발달 심리학, 진화성격심리학, 진화임상심리학, 진화문화심리학에 서 다루는 영역을 소개한다.
덧붙이는 잡다 :
다윈의 자연 선택론을 이루는 세 가지 필수 요소는 변이, 유전, 선택이다.
다윈의 성 선택론에서 ‘동성 간 경쟁에서 승리를 이끈 속성은 승자의 짝짓기 성공을 통해 다음 세대에 전달된다. 동물계 전체에서 많은 종의 경우 어떤 상대와 짝짓기를 할지 차별화하거나 선택하는 쪽은 암컷이다.’ “그래서 수컷이 힘들다.(독자 생각)”
해밀턴의 ‘포괄 적합도’란 “어떤 개체나 생물의 성질이라기보다는 그 행동이나 효과의 성질이다. 어떤 개체가 지닌 생식적 성공(고전적 적합도)에다가 그 개체의 유전적 친족의 생식적 성공에 미치는 효과를 더한 것이다.”
해리 할로는 원숭이가 철망 ‘어미’를 통해 일차적인 먹이 강화를 받더라도 철망 어미를 더 좋아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실험으로 보여주었는데, 이는 행동주의로 다가가던 심리학이 방향을 전환한 계기가 된다.
‘입덧’은 기형 유발 물질의 섭취를 막기 위한 적응이다.(프로펫 가설)
‘조리’는 현생인류의 출현에 이바지한 한 가지 핵심 요소다.
사람은 왜 술을 좋아하는가? 채집인들이 먹던 잘 익은 열매는 당분과 에탄올이 많다. 에탄올 향기는 열매가 잘 익었는가를 판단하는 단서다. 술을 좋아하는 것은 진화의 부산물이다.
심적 회전(mental rotation)이란 내적 이미지를 평면적 또는 입체적으로 회전시키는 조작을 말한다. 여자가 공간적 위치 기억이 뛰어난 데 비해 남자는 심적 회전 능력이 뛰어나다.
사람에게 열이나 혈중 철분 결핍처럼 질병과 맞서 싸우는 데 도움을 주는 진화한 방어적 기제가 있다. 인위적으로 열을 내리거나 혈중 철분 함량을 높임으로써 이러한 적응에 간섭하는 것은 치료에 해가 되는 것처럼 보인다.
남자는 평균 여자보다 7년 일찍 죽는다. 여자가 장기적 배우자를 선택하는 데에는 아버지로서의 자질이 아주 중요하다. 허리대 엉덩이의 비율(waist-to-hip ratio) 0.70이 가장 매력적이다.(남자의 눈에는)
포괄 적합도 이론에서 해밀턴 규칙
c=rb
c는 행위자가 부담하는 비용, r은 행위자와 수혜자 사이의 유전적 근연도, b는 수혜자에게 돌아가는 편익이다. 비용을 기꺼이 부담하려는‘(이타적인’) 개인을 자연선택이 선호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진화심리학>은 데이비드 버스가 짓고, 2012년 6월 초판 1쇄, 독자는 2016년 6월 초판 20쇄, 본문 733쪽 분량을 읽은 거다. 글자 크기가 작은 것을 생각하면 적지 않은 분량이지만 재미있게 읽었다.
P.S. 2016년 10월 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