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슬아 Apr 19. 2023

월요일이 두렵다 그러므로 퇴사

퇴사하면 월요일도 일요일이야

인턴기한 포함 4년 7개월을 다닌 회사에 퇴사 의사를 밝혔다.

퇴사를 통보하기까지 나는 몇 번이나 퇴사를 결심했을까? 직장인 5년 차에 절대 고칠 수 없다는 퇴사병 말기 환자였으므로 적어도 손가락, 발가락, 머리카락 수를 합친 것만큼은 한 것 같다.


퇴사를 통보한 당일 아침만 해도 사실 고민했다.

'그래 퇴사하는 거야!'랬다가 '아니야.. 이 프로젝트까지만 마쳐볼까? 아깝잖아..'랬다가 변덕이 죽 끓었더랬다.

마음은 복잡한데 동료들한테 고민을 털어놓을 용기는 없었다. 나의 퇴사 허언증에 몇 번이나 속아 넘어가 준 친구들이기에, 이번만큼은 실망시키고 싶지 않았서였기도 하고 이제 믿어주지 않을 것 같아서였다.


일화로 진심으로 퇴사를 결심한 어느 날, '나 퇴사할 거다' 나의 진심 어린 고백을 들은 친구는 남편에게 "XX 퇴사한대! 이번엔 왠지 진짠거 같아!"라고 말했고, 그 말을 들은 친구의 남편은 술이 취해 쓰러져 가는 상태에서도 "난 믿지 않아..."라고 중얼거렸을 정도였다.


퇴사가 유행이라는 요즘 시대에 이렇게까지 퇴사를 고민할 일이었을까?

목구멍에 고구마 낀 것처럼 답답했던 나의 퇴사 통보는 결심과 동시에 목에 기름칠이라도 한 것처럼 빠르고도 매끄럽게 튀어나왔다. "퇴사하겠습니다." (뻥 아니거든요. 진심이거든요) 퇴사 통보를 들은 피플팀 팀장은 일단 알겠다고 했고 대표님께 의사를 전달하겠다고 했다. 그러고 주말, 나에게 3일 정도의 숙려기간이 주어진 것 같았다.


너 정말 후회 안 할 자신 있어? 너 나이에 괜찮아..? 카드 값 감당 ㅇㅋ? 환승이직이 낫지 않아?



숙려기간 동안 실은 꽤 불안했다. 물음표 살인마가 던지는 온갖 부정적인 생각들에 뇌를 잡아먹히는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퇴사를 번복하고 싶은 마음은 들지 않았다. 이유는 단순했고 퇴사 사유는 한 문장으로 정리할 수 있었다.


'일신상의 사유로 퇴사하겠습니다' 같은 소리 집어치우고

저는 팀장 회의가 있는 월요일이 두렵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블랙 프라이데이가 남긴 후유증에 대해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