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he basic, 팔로워 숫자 그 이상의 콘텐츠 퀄리티
인스타그램이 최근 팔로워 숫자 기반 콘텐츠 추천 방식을 변경하면서, 팔로워 숫자 시대가 저물고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요. 인스타그램뿐만 아니라 유튜브 역시 콘텐츠 노출은 팔로워 숫자 보다 사용자 관심사 맞춤 콘텐츠 중심으로 추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변화가 팔로워의 가치를 완전히 무시하는 건 아닙니다.
크리에이터 영향력 지표, 팔로워 숫자
팔로워 수는 크리에이터 영향력 지표로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팔로워 수는 크리에이터와 크리에이터의 콘텐츠에 대한 신뢰와 인지도를 상징하는데요. 크리에이터의 많은 팔로워 숫자는 해당 크리에이터가 영향력 있고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집니다. 즉, 진짜와 가짜가 혼재된 소셜 미디어 정보에서 팔로워 숫자는 신뢰성과 인지도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물론 부작용도 있습니다.
화제성 있는 콘텐츠 영향력 확대
그러나 팔로워 숫자에만 의존하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계정의 팔로워 숫자뿐만 아니라 개별 콘텐츠의 질과 창의성도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새로운 추천 시스템은 팔로워 숫자와 관계없이 사용자가 관심을 가질 만한 콘텐츠를 더 잘 발견할 수 있게 합니다. 즉, 화제성 있고 사람들이 좋아하는 콘텐츠는 팔로워 숫자와 무관하게 자주 노출되고 콘텐츠의 좋아요 혹은 댓글 숫자가 신뢰성과 인지도를 상징하기도 합니다.
크리에이터들은 이제 팔로워 수에만 의존할 수 없습니다. 팔로워 숫자는 여전히 중요하지만, 개별 콘텐츠가 그 가치를 넘어설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크리에이터들은 콘텐츠를 통해 팔로워 수를 뛰어넘는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얻고 있으며, 기존 인플루언서들은 콘텐츠를 통해 자신들이 왜 인플루언서인지 다시 증명해야 할 때입니다.
참고 링크
인스타그램, 추천 알고리즘 개편으로 모든 크리에이터에게 공평한 기회 제공
Helping Creators Find New Audien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