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추월차선 Aug 12. 2023

우리의 소중한 돈, 한번 불려볼까요?!

저축 편

돈을 모으는 데 있어 중요한 세 가지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돈을 버는 것과 쓰는 것 그리고 남은 돈을 불리는 것입니다.

이번에는 중에서 돈을 불리는 것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돈을 불린다는 것은 다른 말로 '재테크를 한다'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재테크는 부동산이나 주식 그리고 예적금 같 자산이나 금융상품 등에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통해 자산의 값어치가 쌀 때 사서 비쌀 때 파는 원리로 돈을 벌 수 있 됩니다.

물론 재테크로 무조건 돈을 불릴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잘못하면 돈을 벌기는커녕 오히려 원금의 손실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안전하게 재테크를 안 하는 것이 좋을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테크는 해야 합니다.

이유는 바로 인플레이션 때문입니다.

인플레이션은 화폐가치가 하락하여 물가가 상승하는 경제 현상을 말합니다.

돈을 모아놓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이러한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손실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처음에 100만 원짜리 상품이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5%의 물가 상승이 발생했다면, 100만 원짜리  105만 원으로 오르게 니다. 건은 변함이 없는데 돈의 값어치가 5만 원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현금을 가진 채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돈의 값어치 계속해서 떨어지면서 손실이 발생니다. 래서 재테크를 통해 자산을 늘려나감으로써 우리의 돈을 지켜야 합니다.




이제 재테크를 시작해 봅시다.

무엇을 먼저 해야 요?

재테크는 투자이며 그것을 위한 자금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이런 돈을 '저축'을 통해서 모아야 합니다.

저축 금액을 얼마나 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답은 없습니다.

월급에서 일정 비율로 나누어 투자를 위한 저축을 시작해야 합니다. 저축 비율은 높을수록 좋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소득이나 상황에 따라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자신이 꾸준하게 저축을 이어나갈 수 있는 비율을 정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예를 들어 주식투자한다고 생각해 봅시다. 

주식 투자를 잘해서 10%의 수익이 났다고 가정하였을 때, 백만 원에서 10% 수익을 내면 십만 원입니다.

하지만 천만 원에서 10% 수익을 내면 백만 원이 됩니다. 같은 10%의 수익이지만 투자금 규모에 따라 수익 발생합니다. 물론 백만 원만 가지고 주식투자를 해서 백만 원을 벌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것은 주식에서 100퍼센트 수익이 나야 가능하기에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습니다.

이렇게 투자금의 액수가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이겠을 최대한 크게 만들기 위 저축 우선적으로 필요합니다.

저축이라는 과정은 상당히 길고 지루합니다.

'얼마 안 되는 돈인데 이것을 모아봤자 자가 되겠어? 나는 그냥 쓰면서 즐기며 살 거야'라는 생각이 수없이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모으는 돈은 미래의 나에게 투자하기 위한 소중한 자금이 됩니다. 힘들어도 꾸준 그리고 단단하게 저축하는 습관을 기른다면, 이로 인해 경제적인 자유를 얻게 되는 날 반드시 올 것입니다. 그래서 '할 수 있다'라는 긍정적인 마음으로 꾸준히 저축해 볼 것 추천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