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 놓치면 안되는 것들

챗지피티와 9주간 다이어트

by 찐파워

다이어트를 제대로 결심한지 3주차.

최근에 느낀 다이어트 성공을 위한 방향성을 공유해보고자 한다.



1. 다이어트 루틴이 단순해야한다.

bronze-3859807_1280.jpg

식단, 수면, 일상 리듬이 단순할수록 유리하다. 아니 어떻게든 그렇게 만들어야한다.

불가피하게 변수가 생기는 날들은 어쩔수 없다. 내가 컨트롤 할 수 없는 부분이므로.

대신 평소에 내가 컨트롤 할 수 있는 상황에서의 루틴은 최대한 규칙적이고 단순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꼈다. 복잡하면 매번 루틴을 세워야하는데, 여기에 들어가는 에너지 소모가 굉장하다. 그러다 나의 의지가 고갈될 수 있다.



2. 다이어트는 의지가 아니라 습관이다.

running-6252827_1280.jpg

많은 사람들이(나 포함) 다이어트에 대한 '의지' 를 가지고 금방 '좌절' 한다.

그 이유는 바로 그 '의지' 때문이다.


의지를 갖는다는 건 그만큼 내가 정신적 에너지를 소모한다는 뜻이다. 매일 의지를 갖고 유지한다면 그만큼 에너지가 많이 소모되고 결국 고갈된다.


1주일, 2주일 다이어트 하고 그만둘게 아니라면 '의지' 는 정답이 될 수 없다.


결국 다이어트는 습관이다.

흔히 자기관리를 잘하는 사람들이 어떻게 행동하는지 살펴보면 겉으로 보기에 딱히 힘들게 무언가를 하는 것 같지 않는 느낌을 받는다. 그래서 그 모습을 보면서 '오~ 저 사람은 저런 의지를 타고났나보다. 나랑 다르네.' 라고 생각할 수 있다. 자기관리를 잘하는 사람들은 '매일 의지를 가지고' 자기관리를 하기보다, 자기관리가 몸에 베어 습관이 된 사람들일 것이다. 인간이라면 평생 의지로 살아가기에는 한계가 있다.


나의 경험으로는 매일 아침에 '오늘도 다이어트를 잘 해보자'라고 결심하면 그 순간 기운이 쪽 빠졌다. 오히려 다이어트를 의식하지 않고 평소대로 먹고, 행동할 때 훨씬 더 목표를 달성하기에 수월하다고 느꼈다.



그러면 여기서 또 궁금해지는 건 1. 어떻게 의지를 습관으로 전환하는가?, 2. 습관을 쭉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두 가지다.



어떻게 의지를 습관으로 전환하는가?

1) 일상 생활 단순화

해야될 게 복잡하면 매번 해야할 일을 상기하는 것부터가 일이다. 기상/취침 시간을 고정하고, 아침/점심/저녁 식사 시간 및 운동 시간을 고정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물론 쉽지 않겠지만.


2) 뜻이 맞는 사람들과 함께 한다. (소속감 형성을 통한 습관화)

확실히 같이할 때 동기부여가 훨씬 잘된다. 기존에 운영했던 기상 스터디도, 영어회화 스터디 모두 내 의지를 습관으로 바꿔준 강력한 동기부여 수단이었다.


사실 요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다.

일상이 바쁘다보니 다이어트 스터디는 현재 따로 운영하지 않고 있다. 확실히 혼자 하니 더 힘들다. 같이 습관을 형성할 동료들을 찾아야할 필요성을 느낀다.


이 글을 쓰다보니 6월 한달 다이어트 챌린지를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강해지고 있다...

(참고로 인스타 @zzinpower 에 다양한 스터디/챌린지 모집을 하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팔로우!)



습관을 쭉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에너지 관리 잘하기

다이어트가 한순간에 망하는 원인 중 하나가 '에너지 관리 실패'라고 본다.


흔히 "스트레스 관리를 잘해라!" 라고 하는데, 개인적으로 스트레스를 본인 의지로 관리할 수 있나? 하는 의문이 든다. 스트레스는 나도 모르게 생기는 거지 내 의지대로 컨트롤 할 수 없으니까. 그보다는 에너지 관리라는 표현이 더 와닿는다.


매일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일이 과부하되지 않게 적당히 끊어낼 줄 알고, 사적인 모임도 스스로 에너지가 받쳐주는 선에서 조율하는 등등.


에너지 관리가 무너지면 다이어트도 한순간에 무너지기 쉽다는 걸 이번에 느꼈다. 지난 주에 한번 무너진 경험을 통해...^^ 지치기 전에 에너지를 그때그때 잘 관리하기. 중요!


이번 다이어트, 꼭 성공하겠어.
keyword
월요일 연재
이전 14화급찐 살은 급하게 뺄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