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제 Jan 07. 2024

자신의 강함을 받아들이기

전사, 용맹함 이런건 나와 먼 개념이라고 느끼지만 지금까지의 나의 삶을 보면 나는 그래도 내가 할수있는한 싸워오지 않았나 싶기도 하다. 자신의 취약성을 받아들이는 만큼, 자신의 강함도 받아들여야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태어나서 처음 들었다.


나의 강한 부분을 받아들이는게 겁이 났다. 그러면 다시 취약해졌을 때 자책할 거 같아서. 하지만 사람은 두가지 다 갖고있는게 아닐까? 다음번에 정신과 가서 한번 이야기해봐야지.


아빠는 알콜중독, 엄마는 우울증, 오빠는 조현병에 친족성폭력 가해자. 이런 상황 속에서 제정신을 잃지 않고 내잘못이 아니니 죽지 않고 절대로 살아남아 어른이 되서 정신과에 가겠다고 맹세한 13살의 나는 전사 아니었을까?


더 강해지고 싶다. 살아가는 법을 더 배우고 싶다. 나는 계속 계속 강해지고 싶다. 나의 취약성을 수용하면서.


사람들이 조제씨는 강한 사람이에요, 했을 때 거부감이 들고 아직도 우울.불안.무기력해지기 쉬운 내가 뭐가 강할까? 생각했는데 좀 달리 생각해봐야겠다. 자신의 취약성을 아는 강함에 대해 탐구해야겠다.


작가의 이전글 벚꽂을 보고 딸기를 먹는 마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