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원 Jan 03. 2019

느리고 번거롭지만 괜찮아

필름카메라를 쓰는 이유 : 그 때 그 빛 그대로

 2017년 목표 중 하나였다. 필름카메라 장만하기. 고등학생 때도 사진 욕심이 있었던 나는 부모님께 DSLR 카메라를 졸업선물로 받았다. 이것저것 알아보다 수동카메라는 어려울 것 같아 일명 ‘똑딱이’로 불리는 자동카메라를 사기로 했다. 코니카 빅미니, 니콘 AF600 등 사진 색감이나 카메라 본체 디자인이 마음에 드는 몇가지 후보를 생각하고 남대문 시장으로 향했다.

 회현역에 위치한 한 카메라 가게에서 내가 찾는 기종을 말했지만 생각보다 가격이 비쌌다. 이미 몇몇 연예인들이 써서 유명해지거나 필름카메라 유행이 불면서 알만한 모델들은 가격이 뛰어 부담이 있었다. 결국, 사장님과 몇가지를 놓고 고르다가 나에게 온 아이는 <Olympus AM-100>. 기기 디자인도 다소 투박하고 성능도 보통인 필름카메라였지만, 사장님의 설명을 듣고 카메라를 손에 쥐고 나온 순간 뿌듯한 행복이 부풀어오름을 느꼈다.

 그 여름 베트남을 시작으로 가을의 춘천, 겨울의 부산, 올해에는 경주, 제주, 포항, 강릉, 블라디보스톡 등 나의 모든 여행의 순간에 늘 필름카메라가 함께 했다. 촬영의 결과물을 보려면 꽤 시간이 필요하다. 보통 필름 한 롤에 36컷 정도이기 때문에 채우는 시간이 걸리고, 스캔 비용도 하나보다는 여러 롤을 모아서 맡기는게 훨씬 저렴하기 때문이다. 2019년을 코앞에 둔 지금도 아직 6월 블라디보스톡 여행부터 그 이후의 필름들이 인화를 기다리고 있다.

 현상소에 찾아가서 필름을 맡기고 스캔본을 확인하고 또 다시 원본 필름을 찾아오고... 스마트폰으로 찍고 바로 보는 것에 익숙한 요즘 세대에게는 사실 귀찮고 번거로운 과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필름카메라에 애착을 갖는 이유는 간단하다. ‘그 때 그 느낌 그대로 담겨있기 때문에’.

 첫 필름 인화 후 베트남 여행 때 찍은 사진과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을 비교해봤다.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은 뭐랄까, 선명하고 분명한데 인상은 부족했다. 반면에 필름 사진은 빛에 따라 뭉게지거나 흐린 부분도 있지만 내 눈으로 봤던 느낌이 그대로 담겨있었다. 장면이나 풍경을 마주하고, 프레임을 잡고 셔터를 눌렀던 그때의 감상이 떠올라 반가웠다. 사실에 가까운건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이겠지만, 그 순간을 바라본 내 시선에 가까운건 필름사진이구나 싶었다.

필름사진을 인화지로 보니 또 느낌이 달랐다.
5월의 제주 곽지해변에서, 멀리 웨딩촬영을 하는 커플이 보인다
흐린 날의 제주, 백약이오름에서

 카메라를 잘 모르고 기계도 어려워하면서 예쁜 사진은 찍고 싶은 나에게 자동 필름카메라는 번거로움은 커녕 ‘쉽게 쓰여진 시’에 가깝다. 똑딱 한번으로 찍은 사진들이 이만큼 아름답게 내 인생의 어느날을 기록해주니 얼마나 고마운가. 자그마한 렌즈로 들여다보는 나의 리틀포레스트. 조금 시간과 노력이 드는 취미일지 몰라도, 꾸준히 담고 모으고 맡기고 찾으며 가꾸고 싶은 소중한 세계다.

매거진의 이전글 블라디보스톡에서 길을 잃기 위하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