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밋 Jan 24. 2024

퇴사에 도전하다

나는 진보적이면서도 보수적이다. 모두가 그렇겠지만.


우연찮게도 나의 가까운 친적들은 모두 공무원이었다. 모두 30년 넘게 직장생활을 하고 퇴직한다는 것을 정론으로 여겼다.  

 그 밑에서 수십 년을 자란 나도 사실은 이직이나 퇴사를 고려하지 않고 살았다. 엿같지만 그래도 최악 중에서는 최고인 내 회사... 이것이 애증이다 하는 마음으로 다녔는데 사실은 버티고 있었던 것 같다. 그리고 이제는 한계에 봉착했다.


많은 것이 없었다. 나는 능력이 없다. 이력서에 쓸 말이 없다.  살이 쪄서 맞는 면접정장이 없다. 열정도 없다.

많은 고민은 있었다. 어디를 터전으로 잡을 것인지. 소비패턴을 어떻게 바꿔야 할지. 다른 직장에 가서도 못 버티면 어떻게 할지


주변 반응은 반반이었다. 사실 나는 크게 눈에 벗어나는 사람은 아니었기에 팀장님은 잘하고 있는데 왜 그렇게 생각하냐고 하셨다. 하지만 크게 말리지는 않으셨다.

내가 우울증에 공황장애를 앓고 있다는 것은 관리자들 사이에서는 공공연히 알려진 비밀이었다.

이러다가 사내 경조사 게시판에 본인상 글이 올라올 것 만 같다는 말 까지는 하지 않았다.


가족과 연인은 그렇게 까지 해서 일할 필요는 없다고 했다. 하지만 친구들은 조금 더 고민해 보는 건 어떠냐고 했다. 취업시장의 냉정함을 알기에 그랬을 것이다. 그래도 대감집 노비의 하청노비니까. 여러 가지 따지면 최악의 회사는 아니니까.

구인구직 사이트에 들어갔을 때 망설임은 더 커졌다. 내가 새로운 일을 할 수 있을까? 아직 최종 퇴사 면접을 한 건 아니니까 지금이라도 물릴까? 근데 그래봤자 2주 후에 다시 일하기 싫을 텐데.


그래서 나는 퇴사에 도전한다. 평생직장이고 싶었던 곳을 떠나보려고 한다. 후회할 것이다. 내성격상. 그래도 가보련다. 내일 있을 퇴사면접에 도전하러 회사에 갈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고장 난 안마의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