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astsky Jan 01. 2023

어쩌다 DT

04 - 방황의 시작

어느 평범한 동아리 술자리

선배가 물었다. 

"너는 계속 건축을 할 거니?"

"네 당연하죠! 너무 신나고 재밌어요!"

"많이 힘들겠지만, 그 마음 변치 않길 바란다!"

"네 믿어 주십시오 선배님!"

"ㅎㅎㅎ 한잔해~"


이 약속은 절대 깨질 일이 없을 줄 알았다. 


대학을 다니던 시기

우리 집은 유독 힘들었다. 


나중에 철이 들어서 알게 되었지만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우리 집의 경제 상황은 좋지 않았다. 


차로 한 시간 정도 거리인 

시골에 있는 고3 여동생을 뒷바라지하며

답을 찾을 수 없는 밤샘 작업이 끝이 없는 

건축과 2학년을 마쳤다. 

우리 집은 새로운 미래를 위해

김밥집에 도전하고 있었는데 

그 첫 도전에서

역시나 크게 실패를 경험했다. 


이대로 군대로 도망칠 순 없었다. 


마지막이라고 생각하고 새로운 김밥집을 열었고

이를 악물고 김밥을 말았다. 


먼 친척이 김밥집에 들렀다. 

마침 이번에는 장사가 잘되던 터 

"야 너 공부 안 하고 김밥 마는 게 더 성공하겠다!"


이를 악 물었다..

하루에 4시간도 제대로 자지 못하면서

김밥집을 성공시켰다.


하지만 기쁨도 잠시

김밥집 본사는 이 명당을 뺏고 싶어 했다.


싸우지 못했다. 

힘겨웠다. 


그리고 다시 학교로 돌아가

그렇게 애타게 찾던 건축을 했던 것이다. 

포기할 수 없었고

그래서 성공을 이뤘다. 


그렇게 어렵고 힘들게

하지만 재밌고 끈질기게 건축을 해냈던 것이다.


그런데 설계사무소라는 곳에서는

내가 원하는 건축을 할 수 없었다. 


온갖 규제와 정책변경

수많은 이해관계자

그럼에도 불구하고 열정이 넘치는 동료들..

하지만 박봉... 끝없는 야근..

이 모든 것들이 내 인생을 

송두리째 흔들었다. 


그렇게 방황이 시작 됐다. 



20대에는 특히 나의 미래가 

불투명하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 


내 신념이 강하다고 생각했지만

사실은 약한 바람에도 흔들리는

갈대 같기도 했다. 


그렇다고 지금은 미래를 볼 수 있는 것도 아니다. 

늘, 미래는 불투명하다. 


공부도 많이 했고

경험도 많이 했지만

미래는 불투명하다.


불투명한 미래는 그래서,

우리에게 기본적으로 주어진 조건이고

누구나, 언제나 똑같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이제 불투명한 미래는 우리에게

 변수가 아닌 상수가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 불투명한 미래는 

우리의 미래를 결정짓는데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아니기 때문에

불안해 할 필요도, 흔들릴 필요도 없다.  


이제 그 상수를 제외한

나머지 변수를 이용해 정답을 찾으면 된다.











작가의 이전글 어쩌다 DT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