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une May 23. 2023

독일 미술관에서 실습

내가 이 일을 시작한 이유는 (1)

© Magdalena Jetelová Foto: Studio Zink Fotografen

2010년 쌀쌀해지기 시작할 무렵부터 2011년 두꺼운 외투를 입고 미술관 앞 식당에서 감자수프를 먹던 그날까지 대학교 연계과정으로 미술관에서 실습과정에 참여했다. 대학에서 이런 프로그램은 경쟁이 치열하지만 경쟁사회에서 살다 온 내가 여유 있게 독일 애들을 제치는 건 당연지사. 난 총 8번의 수강신청 이력도 있었으니, 경력자인 나는 그 누구보다 학과사무실에 일찍 가 프로그램을 신청했고, 학교 아니면 언어도 다른 내가 어떻게 미술관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겠냐며 비서님께 눈을 껌뻑거리며 과정 신청에 성공했다.


여하튼 나는 Museumskunde(박물관학) 세미나와 함께 Kunstforum Ostdeutsche Galerie에서 실습과정에 참여할 수 있었다. 설레었던 첫날 지금이었으면 사진 백장은 찍었을 텐데 남아있는 사진이 한 장도 없다. 나를 포함한 10명? 정도의 학생들은 미술관에서 소장품 관리 총괄 및 전시 큐레이터로 있었던 Dr. Gerhard Leistner와 Dr. Zieglgänsberger의 지도로 21세기 초 미술관에서 가장 중요한 업무라고 여겨지는 수집, 보존, 연구, 전시 전반을 경험했고, 이 중에서 나는 미술관 소장품 두 점을 집중 연구하여 마지막에는 작품 앞에서 연구내용을 발표하는 것으로 과정을 마쳤다.


Dr. Gerhard Leistner는 작품 자체에 대한 관찰 방법뿐 아니라, 그림 속 인물에 대한 탐구, 이전 혹은 당시 다른 그림들과의 비교, 필요한 경우 그림 속 배경이 되는 도시를 방문해서 어떻게 관련 자료들을 수집하는지 등을 세세하게 이야기해 주었다. 또한 규칙적으로 운동할 것을 강조하며 이런 말씀을 하시곤 했는데 

미술사학자가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체력이에요. 어떤 때는 미술관에서 하루종일 한 작품 앞에만 서 있을 때도 있어요.


갑자기 그리운 마음에 어찌 지내실까 찾아보니 2020년 퇴직하셨다는데, 이제 미술관에 안 계시다 생각하니 괜히 아쉬웠다. 미술관에서 1989년에서 2020년까지 근무하셨다는데 30년 가까이 있던 곳에서 퇴직할 때의 기분은 어땠을까? 

Dr. Gerhard Leistner © 2019 KOG Regensburg
Kunstforum Ostdeutsche Galerie Regensburg © Magdalena Jetelová Foto: Studio Zink Fotografen

https://de.wikipedia.org/wiki/Gerhard_Leistner

https://www.kunstforum.net/


이 시간 동안 나는 처음으로 가보았던 미술관에서도 비밀공간인 수장고 매력에 빠지게 되었고, 소장미술품 연구, 발표하며 기분 좋은 떨림과 설렘을 느꼈다. 그리고 한국에 가서도 이러한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작가의 이전글 국가별 파빌리온 프로젝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