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정적 May 20. 2020

휴일

독립작가의 나른한 일상

2시가 다 되어 가고 있었다. 비가 온다고 했으니까 밖으로 나가는 특별한 계획은 세우지 않았다. 대신 집에서 할 수 있는 일을 하기로 했다. 접시 하나에 소담하게 담은 밑반찬과 된장국에 늦은 아침 겸 점심을 해결하고, 어제저녁 편의점에서 사 온 캔커피로 입가심을 하면서 인터넷 세상으로 접속하였다.

밖으로 나가지 않는 휴일, 왠지 부지런하게 빨래를 했다는 둥, 집안 청소를 하고, 장을 봤다는 일상을 기록할 것 같지만, 전혀 그런 일은 하지 않았다. 대신 책을 읽다가 졸음이 쏟아져서 고양이들처럼 낮잠을 청했다. 엄청 졸렸는데, 오래 자지는 못했다. 꾸벅꾸벅 졸다가 이렇게 시간을 낭비하기는 싫어서 저 멀리로 잠을 쫓아내고 일어났다. 심드렁하게 유튜브를 보다가 갑자기 1997년 작, 영화 <볼케이노>가 보고 싶어서 네이버 시리즈 플랫폼에서 대여하여 보기로 했다.



다섯 번은 본 것 같은데, 볼 때마다 재밌다. 게다가 오랜만에 보는 영화.

작년부터인가 영화 보는 게 귀찮아졌다. 걸어서 3분이면 도착하는 영화관에 가는 것도 귀찮고, 들어가서 2시간 이상을 집중한 채 앉아 있으려니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지쳤다. 게다가 보고 싶은 영화도 없었다. 흐트러진 집중력과 귀찮음으로 집에서 조차 영화 보는 게 꺼려졌다. 혹여 집에서 보기라도 하면 20분씩 끊어서 보거나 며칠 있다가 이어서 보거나, 하는 아주 희한한 방식으로 보더니 이제는 아예 보지 않게 됐다. 그런데 재밌는 건 영화 보기를 지쳐하는 사람이 나뿐만이 아니었다는 거다. 몇몇 사람들이 이러한 '현상'을 겪고 있었다.

그런데도 <볼케이노>를 보면서는 한 번도 끊지 않고 끝까지 보았다. 다섯 번을 본 영화인데도 말이다. 그리고 좋아하는 장면을 돌려서 다시 보기까지 했다. 어쩌면 이것은 꼭 나태함에 대한 문제만은 아닐 것이다.


얼마 전에 영화관이 있는 번화가를 갔다가 1관에서 6관까지 모여있는 상영관의 운영을 중단한다는 안내문을 본 적이 있다. 코로나 때문이겠지. 영화를 보러 가는 사람이 없는 탓도 있지만, 영화가 개봉을 하지 않으니 상영할 일도 없는 것이다. 그러고 보니 개봉을 알리는 영화 홍보 영상을 본지도 꽤 됐다. 씁쓸한 기분이 들었다. 언제쯤 코로나가 종식될까.


휴일. 계획적으로 뭔가를 하지 않았다. 그저 하고 싶어 하는 대로 했다. 아무것도 하지 않았지만, 가면을 벗고 보낸 하루는 조금 특별했다.






작가의 이전글 초여름 맞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