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반짝 Apr 10. 2024

오늘은 이렇게 산다고 치지만 10년뒤엔 어쩌지

[밥은 나를 배신하지 않는다]를 읽었다 


'간단하다든가 편하다고 하는 일은 웬만해선 다 어려워!' 

'어째서 이렇게 비싼 식재료를 좋아하는 걸까 나는 연어알을 좋아하고 싶어서 좋아하는게 아니야' 

'하지만 일단 오늘 밤은 모든 사고를 멈추고 잠들어야 한다 내일도 일찍 출근해야 하니까' 


가장 마음에 남았던 대사가 일단 저 세 개. 


그 밖에도 사람도 상위 포식자가 있어서 누군가에게 잡아먹힌다면 좋을텐데, 같은 게 있다. 


그러면 세계에서 자신의 역할이 명확하니까.... 


하지만 사람은 그냥... 나 같은 사람은 그냥 탈락했을 뿐... 


그러니까 음, 읽으면서 사회 탈락자로서의 나의 지위를 뼈저리게 느끼게 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는데까지는 살아갈 수 있다는 힘도 좀 난달까... 


역시나 바라는 건 내가 노인이 되기 전에 조력자살이 합법화 되는거지만! 


하지만 정말 어떻게 살지~ 분명 돈이 없는 노인이 될텐데 


요양원 같은데에 들어가기 전에 역시 죽고 싶어~ 


이게 어떤 자조적이고 유쾌한 농담이라는 건 아는 사람은 알 거임 


이런 기분으로 하루하루 살고 있는 사람이라면 말이다.... 


커리어랄까 직장같은게 정해져 있지 않고... 


하루하루를 때워서 살아야 하는 사람이라면 말이지... 


아무튼 나는 타일이나 도배를 배워야지 하면서 희망을 걸고 있다 


뭐라도 배워놓으면 좀 낫겠지... 


할 줄 아는 게 하나라도 더 생기면.... 


물론 그것도 재능이 있고 힘들고 어쩌고 하는 건 알고 있다 (방어적으로 하는 소리다, 그 일은 쉬울줄 아느냐, 라고 할 게 뻔하니까... 하지만 나는 알고 있다 세상에 쉬운 게 하나도 없다는 것을... 진입 장벽 낮고 모두가 와장창 그만두는 일 같은 걸 전전하다보면 알게 되는 정도지만) 


하지만 지금처럼 이런 애매한 글재주로... 


어디 빌어먹듯 밥벌이 하는 상태보다야... 


뭐라도 움직이는게 낫지 않겠느냐, 하는 것이다. 


그러니까 아무튼 하루 더 살아갈 희망정도는 있다 그런 이야기고. 


[밥은 나를 배신하지 않는다]도 그런 이야기였다. 







매거진의 이전글 타일을 배우고 싶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