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스토어 실행을 앞두고 기획을 시작한다고 했을 때, 컨셉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건 뭘까요? 바로 '어디에서 진행할 것인가?'에 대한 답입니다. 바로 팝업스토어의 장소(Venue)를 정하는 일이죠. 팝업스토어의 컨셉과 프로그램을 소프트웨어라고 친다면 장소는 그 소프트웨어를 담는 하드웨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소는 팝업스토어의 흥망성쇠를 정하는 키가 될 수 있기에 장소 선정은 팝업스토어 기획에 있어서 중차대한 일입니다.
그러면 장소를 어떻게 찾아야 할까요? 성수로 알아보자니 대관료가 너무 비싼 것 같기도 하고 다른 곳을 찾자니 어디서부터 검색하고 문의해야 할지 막막합니다. 직접 부동산을 돌아다니면서 발품을 팔거나, 대관이 가능한 공간을 서칭 후 가능 여부와 비용을 문의할 여유는 우리에게 없기 때문이죠. 우리 브랜드 팝업스토어와 예산에 맞는 최적의 장소를 찾아주는 AI라도 있었으면 좋을 텐데 말이죠.
다행히도 이런 우리 기획자들에게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팝업스토어가 주요한 마케팅 수단이 된 만큼 공간 중개 플랫폼이 활성화되었다는 것입니다. 다양한 공간 중개 플랫폼이 있지만, 중대형 공간이나 팝업스토어 활용 공간을 서칭 할 때 저는 쉐어잇(SHARE IT)이라는 공간 중개 플랫폼을 애용하고 있습니다. 직관적인 UI로 공간별 대관 가능 컨디션과 예산, 참고사항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서비스 덕분에 시간은 모래처럼 날아가고, 광고주 혹은 팀장님의 독촉이 화살처럼 날아오는 우리 기획자에겐 구원의 손길 같은 존재이죠. 오늘은 팝업스토어 기획자를 위한 쉐어잇 활용법 및 공간 서칭 방안에 대해 프로세스별로 다뤄보겠습니다.
공간중개 플랫폼 쉐어잇 홈페이지
STEP 01 : 주요 고려사항을 토대로 우리 브랜드에 어울리는 지역 서칭하기
공간 대관을 위해서는 먼저 정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지역이죠. 그냥 성수에서 하면 되지 않냐고요? 물론 안전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 유동객이 보장되어 있기에 방문객의 모수를 늘릴 수 있는 방법이죠. 하지만 팝업스토어 지역 선정을 위해서는 고려해야 할 다음 4가지가 있습니다.
[팝업스토어 장소 서칭 시 주요 고려사항]
컨셉 시각화 가능 여부 : 우리 컨셉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장소인가?
설정 목표 및 고객 시나리오 : 우리의 팝업스토어 운영 목표는 무엇인가?
주 타겟 동선 : 우리 타깃이 가장 많이 다니는 곳은?
활용 가능 예산 : 대관료로 사용 가능한 예산은?
팝업스토어 장소 설정 시 고려사항
유동객이 보장된 공간은 성수&서울숲, 홍대&연남동, 강남 등의 장소가 있을 수 있겠네요. 이런 곳들은 팝업스토어가 많이 열리는 장소이기 때문에 대관할 수 있는 장소는 많으나 차별화가 어렵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만약 우리가 매출 확보의 목표를 가지고 있다면 백화점이나 복합쇼핑몰, 테마파크도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우리 브랜드만의 무드가 확실하다면 그 무드와 어울리는 공간인 압구정이나 을지로, 한남동, 삼각지 등을 떠올릴 수도 있겠습니다. 우리 브랜드의 무드나 진정성과 어울리는 장소를 섭외한다면 차별적인 베뉴 서칭 전략으로 승부할 수 있습니다. 제주위트에일이 제주 위트 시장-바 팝업스토어를 광장시장에서 진행한 것도 그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입니다. 제주위트 시장-바는 주변 시장 상권을 활용하여 시장의 먹거리와 제주위트에일을 함께 먹을 수 있게 했어요. 의외의 장소에서 팝업스토어를 진행하면서 차별성을 보여줬습니다.
광장시장 내에서 진행한 제주맥주 팝업스토어 제주위트 시장-바(2023. 05)
위 제주맥주 사례처럼 타 팝업스토어는 공간을 어떻게 활용했는지 궁금할 때는 쉐어잇의 “공간로그”콘텐츠를 참고하곤 합니다. 공간로그에서는 각 브랜드가 공간을 활용해서 어떤 팝업스토어로 구성했는지 알 수 있어요. 장점 중 하나는 지역상권의 디테일까지 알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는 부분입니다. 공간의 무드와 위치경쟁력까지 함께 알 수 있다는 점인데요. 실제로 공간을 가보지 않으면 느끼지 못하는 내부 건축 자재의 소재라거나 지역접근성을 세부적으로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공간의 최대수용인원, 해당 위치의 상권이 가지고 있는 위치경쟁력, 유동 인구 수도 알 수 있어 직접 가보지 않고도 우리 브랜드에 적합한 공간인지를 손쉽게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STEP 02 : 해당 지역에서 진행한 팝업스토어 서칭하기 w.공간로그
쉐어잇 공간로그 콘텐츠 “회색 건물이 명품을 입으면, 막스마라 재킷 서클 팝업스토어 '로데오 포탈' 캡쳐 이미지
공간로그의 두 번째 장점은 공간 구성도를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팜플렛을 통해 확인하거나 기획자가 아니면 체크하지 못하는 공간 구성에 대한 디테일한 내용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만약 우리 브랜드가 이곳에서 팝업스토어를 진행한다면 어떻게 내부를 구성할 수 있을지 공간로그 콘텐츠를 통해 참고해 볼 수 있는 것이죠. 직접 가보지 않고도 공간의 도면을 파악하고 구획해 볼 수 있다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Before&After로 외관 파사드 연출은 어떻게 구성했는지도 함께 확인할 수 있어요. 아이캐칭 요소가 중요한 팝업스토어 기획 시 기존에 외부 파사드를 어떻게 구성했는지 참고할 수 있다면 좋은 기획의 재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좌)공간 구획 레퍼런스 (우)외부 파사트 연출 방안 참고
STEP 03 : 지역과 예산을 설정하여 장소를 서칭 해보기
우리 브랜드의 팝업스토어 목표와 무드를 고려해서 적절한 지역을 골라 보셨나요? 지역을 정했다면 이제는 그 지역에서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 어디 있는지 확인해 보는 ‘장소 서칭’ 단계로 접어들게 됩니다. 해당 지역에서 대관이 가능한 공간이 어디 있는지, 교통 접근성이 좋은지 등을 판단하는 단계입니다. 예시로 쉐어잇 팝업스토어 카테고리 내에서 서울 성동구 내에 위치한 팝업스토어 대관 공간을 찾는다고 가정해 볼까요?
쉐어잇 공간 파인더를 통한 공간 서칭
쉐어잇의 공간 파인더를 통해 지역은 ‘서울/성동구’로 설정 후 공간 유형은 ‘팝업스토어’로 설정해 보겠습니다. 팝업스토어의 수용 인원은 100명 정도로 설정하고, 예상 일정은 25년 4월로 설정해 보겠습니다.
공간 파인더를 통한 서칭 결과
총 13개의 대관 가능한 공간과 대관료가 한눈에 보입니다. 얼마 전에 갔었던 성수 EQL도 보이네요. 유동객이 많았던 기억이 있어서 눈여겨봤던 곳인데 현재 기준으로 대관이 가능한가 봅니다. 실제로 들어가게 되면 공간의 이미지와 팝업존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공간들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수와 창고 활용 가능여부까지 상세히 기재되어 있어 좋은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약하기를 누르고 내가 원하는 대관일자와 예산을 입력하면 해당 정보를 토대로 공간 담당자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쉐어잇을 통해서는 행사 진행에 필요한 인력 구인서비스도 필요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인력을 구하는 것도 팝업스토어 실행의 리소스 중 하나인데 유사시에는 유용한 서비스로 활용할 수도 있겠습니다.
쉐어잇 공간 대관 시 사용할 수 있는 플러스 서비스(구인 서비스)
이렇게 예약 문의를 하면 카카오톡으로 알림이 오고, 3일 내에 공간 대관 가능여부를 회신해주고 있습니다. 공간에 대한 안내부터 실제로 예약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어 편리하죠. 여러 문의를 한 플랫폼에서 진행할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쉐어잇에서 지도로 대관 가능 장소 검색하기
지도로도 한눈에 대관 가능 공간을 볼 수 있습니다. 지하철 역사와의 접근성과 활용 가능 공간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죠. 우리 브랜드의 공간과 인접해 있는지도 확인이 가능하고, 팝업스토어를 다양한 공간에서 동시 진행할 때에도 참고할 수 있겠습니다. 팝업의 메카 성수답게 대관을 진행할 수 있는 공간이 무척이나 많은 걸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옵션을 토대로 최적의 선택을 찾는 것
팝업스토어의 장소를 정하는 일은 매우 어렵습니다. 장소를 쉽게 찾았다고 해도 옵션별로 어떤 장소가 우리 브랜드의 팝업스토어로 적합할지 지속적으로 검증해야 하죠. 공간 설정에 따른 파사드(외관) 연출 방안과 내부 VMD의 톤앤매너도 잡아야 합니다. 장소 선정에 정답은 없지만 최적의 선택은 있습니다. 여러 가지 옵션을 고려해서 우리 브랜드의 목표와 전략에 따라 알맞은 장소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