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진 Jan 19. 2021

하타요가프라디피카

하타요가프라디피카 - 이태영 편역


- 하타요가 수행자가 지켜야 할 것 중에서 제일 강조한 것은 음식 절제인 절식이다. (11p.)


- 과식, 과로, 다언, 사회적 통념을 고집하는 것, 무절제한 교제, 변덕스러움, 이 여섯이 요가에 실패하는 요인이다. (16p.)


- 열정, 단호한 결심, 용기, 진리에 대한 지식, 신념, 교제의 중단, 이 여섯이 요가에 성공하는 요인이다. (16p.)


- 수행 초기에는 불, [이성], 여행을 피해야 한다. 그래서 성자 고락샤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악인과 사귀는 것, 불을 쬐는 것, 성교, 긴 여행, 이른 아침의 목욕, 단식, 몸에 고통을 주는 것 등은 하지 말아야 한다' (28p.)


- 실천을 통해서만이 성취할 수 있다. 실천하지 않는데 어떻게 성취할 수 있겠는가. 요가의 성취는 단지 요가 경전을 읽는 것만으로는 얻을 수 없다. (29p.)


- 하타요가 없이 라자요가에 성공할 수 없고, 라자요가 없이 하타요가도 성공할 수 없다. 그러므로 성취할 때까지 이 두 수행을 바르게 해야 한다. (46p.)


- 기가 살아있고 마음이 죽지 않았는데, 어떻게 지혜가 생기겠는가. 기와 마음을 소멸시킬 수 있는 사람은 해탈하지만, 그밖의 사람은 절대 해탈할 수 없다. (74p.)


- 어떤 사람들은 경전에 현혹되고, 어떤 사람들은 번잡스러운 제사의식에 현혹되고, 어떤 사람들은 철학논증에 현혹되어 있다. 아무도 해탈의 방법을 모른다. (79p.)

매거진의 이전글 요가 디피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