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리 Dec 05. 2023

인간관계, 적당한 거리가 필요할때


"우리 만나요!"


그녀의 카톡을 받자마자 나도 모르게 "네네, 좋아요"라고 바로 답을 해버렸다.


그리고 1초 뒤, 후회가 몰려왔다. 갑자기 마음이 무거워졌다.


이게 이럴일인가. 온몸이 긴장감으로 휩싸였다.







나는 이럴 때 불안한데 K는 언제 불안해요?


K는 알쏭달쏭한 표정을 지으며 말했다. "불안하다는 게 정확한 어떤 감정이죠?"


아, 이 사람은 나와 감정의 회로가 다른 사람이구나, 그때 느꼈다.


회사에서 회의를 시작하기 전, 혹은 발표를 해야 할 때, 나에게 뜻하지 않은 일이 생겼을 때 나는 종종 불안을 느낀다. 예전에 다니던 직장은 상사의 갑질이 심한 곳이어서 회의실에 들어가기 전부터 심장이 쿵쾅거렸었다.



내가 두려움에 떨어했을 때 그녀는 그저 억울해하며 상사를 못마땅하게 느꼈다.


다른 사람과 의견충돌이 생기면 나는 조용히 그 자리를 피하는 편인데 그녀는 정면충돌하는 모습이 왠지 멋있어 보였다.








나는 종종 그녀의 씩씩하고 밝은 성격이 부러웠다. 그에 비하면 나는 많은 것들에 신경을 쓰며 마음을 졸이는 편이었다.


왜 나는 그녀처럼 대차지 못한 걸까, 예민한 내 모습이 너무 싫었다.


그녀는 날 만나면 이런저런 이야기를 잘 털어놓는다.


언제였더라, 나는 꽤나 심각하다고 생각했던걸 그녀에게 털어놓았을 때, 그녀가 깔깔거리며 대수롭지 않은 일처럼 웃은 적이 있다. 그때 속으로 결심했다. 내 이야기는 그녀에게 함부로 말하지 않기로.


그녀 앞에서 나 자신이 부끄럽게 느껴졌다.






그 이후, 그녀를 만날 때마다 마음이 무거웠다. 약속을 잡고 만나러 가기 전부터 긴장이 되었고

만나도 내 이야기를 하지 않으니 재미가 없었다.


예전 직장을 이야기하는 걸 멈추고도 싶었다. 하지만 우리의 연결고리는 그것으로 묶여있었다.


 






이러는 와중에 문득 김이나 작가의 "보통의 언어들"이라는 책이 생각났다.


그중 "선을 긋다"라는 제목의 글이.  




"그러니까 선을 긋는 건,
여리고 약한 혹은 못나고 부족한 내 어딘가에 누군가 닿았을 때
'나의 이곳은 이렇게 생겼어'라고 고백하는 행위다.
 
반대로 남들보다 더 관대하거나 잘난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은 시원하게 트여 있을 것이다.
이 부분은 나라는 사람을 탐험하는 상대방이 판단하는 부분이 된다.


그래서 어떤 관계는, 나도 몰랐던 내 영역을 알게 해 준다.
그렇게 우리는 서로를 통해 확장된 기조, 스스로를 알아가기도 한다"




고민 끝에 그녀에게 바쁜 일이 생겨서 못 만날 것 같다고 했다.


약속을 취소하고 나니 마음이 너무 후련했다.


불편한 인간관계를 굳이 지켜내야 할 의무는 없다.


그녀와 선을 그음으로써 나는 내 마음을 확실히 알게 되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맥북과 아이패드를 산지 1년이 흘렀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