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호재 Apr 16. 2019

성공 퇴사/퇴직을 위한 두 가지 독립

경제적 독립과 정신적 독립

퇴사/퇴직을 꿈꾸는 직장인들은 회사 밖의 삶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할까요? 또 무엇을 어떻게 준비할까요? 현재의 직장 생활이 마음에 들지 않아 새로운 돌파구를 찾고 싶지만 딱히 손에 잡히는 것은 없지요. 성공적으로 퇴사/퇴직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필요한 두 가지 독립이 있습니다. 바로 경제적 독립정신적 독립입니다.


회사를 나오더라도 삶을 계속 꾸려 나가야 합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삶을 이어 나가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합니다. 물론 얼마나 벌어야 되는가는 사람마다 기준이 다르겠지요. 하지만 자본주의 세상에서 돈이 없으면 기본적인 삶도 꾸려 나가기 어려운 것 또한 분명한 사실입니다.


싱글이라면 돈에 대해 조금은 쉽게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혼자만의 삶을 지탱할 수 있는 소득만 있으면 되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가정을 책임지는 가장이라면 돈으로부터 자유롭기 어렵습니다. 아이들의 학교, 취업, 결혼을 나 몰라라하고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을 도전하기란 현실적으로 거의 불가능합니다.


성공적인 퇴사/퇴직을 위한 첫 번째 조건은 경제적 독립을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입니다. 회사에 다닐 때는 월급과 성과급을 받는 방식으로 돈을 벌었습니다. 하지만 회사를 나온다면, 즉 월급과 성과급이 사라진다면 어떻게 삶에 필요한 소득을 만들어 낼 수 있을까요?


조그만 식당을 차리던, 나만의 책방을 열던, 제주도에서 펜션을 오픈하던 어떤 일을 하더라도 자신의 삶에 필요한 수준의 소득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반드시 준비해야 합니다. 퇴사 또는 퇴직 이전에 반드시 준비해야만 합니다.


경제적 독립만큼 중요한 독립이 또 하나 있습니다. 바로 정신적 독립입니다.


회사를 나와 자기의 꿈을 좇는다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요? 거창하게 꿈이 아니어도 좋습니다. 작은 것이라도 내가 해 보고 싶은 일을 시작한다는 것은 과연 무슨 뜻일까요? 뜬금없는 소리로 들릴 수도 있는 질문들입니다. 하지만 성공적인 퇴사/퇴직을 원하다면 반드시 스스로 물어야 하는 질문들입니다.


회사 밖에서 새로운 일에 도전한다는 것은 자기 삶을 주도적으로 살아간다는 의미입니다. 스스로 방향을 설정하고,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마침내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과정입니다. 이 모든 단계를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하고 행동으로 옮기고 그 결과에 책임을 진다는 뜻입니다. 즉, 자기 삶을 오롯이 주도적으로 개척해 나가는 과정입니다.

직장 생활은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꼬박꼬박 나오는 월급은 삶을 편리하게 만들어 줍니다. 명함에 박힌 회사 로고는 내가 누구인지를 쉽게 드러냅니다. 주어진 일만 성실하게 해 내면 어느 정도 오랫동안 다닐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사람을 수동적 의존적으로 변화시킵니다. '가만히 있으면 중간은 간다, 모난 돌이 정 맞는다'는 속담은 직장인들이 조직 내에서 생존 원칙처럼 통하는 말입니다. 이런 환경에 오랫동안 노출되다 보면 자기도 모르게 소극적, 수동적, 의존적 존재로 바뀝니다. 물론 이런 결과를 의도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조직이 주는 달콤함을 계속 누리기 위해 거래를 한 결과입니다.


경제적 독립보다 정신적 독립이 더 어렵습니다. 직장인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기 삶을 주체적으로 또 주도적으로 살아 보겠다는 의식도 낮기 때문입니다.


경제적 독립과 정신적 독립은 성공적 퇴사/퇴직을 위한 성공 조건 동전의 양면입니다. 두 가지 모두가 준비될 때 성공적인 퇴사/퇴직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삶을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회사 밖은 지옥일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