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창조성 강사 라라 Oct 22. 2023

마음껏 상상하기

모든 것은 상상에서 시작된다 


 놀이의 시작은 공상과 상상이다. ‘만약 ~라면 어떨까?’라고 여러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에서 놀이가 시작된다. ‘만약 내가 엄마라면?’이라는 상상에서 소꿉놀이가 시작되고, ‘이 막대기가 총이라면?’이라는 상상에서 전쟁놀이가 시작된다. 아이들은 규칙과 한계를 벗어나 무한한 가능성을 탐색한다. 상상 속에서 다양한 상황에 놓이고 터무니없는 행동을 하면서 새로운 시각을 갖게 된다. 시인 찰스 보들레르는 “천재성은 자유로이 되찾은 어린아이의 마음일 뿐”이라고 말했다. 어른이 되어서도 어릴 때의 상상력을 그대로 갖고 있을 때 우리는 천재성을 발휘하기 시작한다. 규칙과 한계를 벗어나 터무니없는 상상을 하는 사람들은 같은 상황에서 남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본다. 그래서 기발한 아이디어를 내고, 방치된 문제들에 뛰어들어 해결책을 내놓으며, 세상에 혁신을 가져온다.     

 

 사람들은 당장 먹고살기 바빠서,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해서, 상상하고 꿈꾸지 않는다. 어른이 되어서도 여전히 꿈을 꾸며 노는 것은 유치하고 책임감이 없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하지만 하늘의 새를 보며 ‘인간도 날 수 있을까?’라고 상상한 라이트 형제 덕분에 비행기가 생겼다. ‘빛과 나란히 달리면 빛이 어떻게 보일까?’라고 상상한 아인슈타인 덕에 현대물리학에 획을 긋는 상대성 이론이 등장했다. 인류는 상상하고 꿈꾸는 사람들 덕분에 살아남았고, 모든 문명이 생겨났다. 개인의 삶도 마찬가지다. 현실적으로만 생각하며 살아간다면 내 삶은 한 발짝도 달라질 수 없다. 지금 내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것을 마음껏 꿈꿀 때, 내 현실도 지금과는 다르게 변화하고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린다.       



제한된 생각에서 벗어나 마음껏 상상하기 


‘정말 이 직장 그만두고 싶다. 하지만 요즘 같은 불경기에 재취업은 힘들 거야.’

‘아... 여행 가고 싶다. 하지만 돈을 모을 생각은 안 하고 쓰고만 있으니... 당분간 여행은 안돼.’

‘나도 유튜브를 해보면 재밌겠는걸. 하지만 유튜브는 이제 레드오션이니 돈 벌기는 힘들 거야.’


이처럼 우리는 원하는 것을 알고 있어도 현실적인 이유를 떠올리며 금세 포기한다. 원하는 것을 누리지 못하도록 ‘안 돼’라고 말하는 것은 현실이 아니라 나의 ‘제한된 생각’이다. 

  

‘어쩌면 더 좋은 직장을 구할 수도 있어.’ 

‘어쩌면 여행 갈 방법이 생길지도 몰라.’ 

‘어쩌면 내가 만든 영상으로 사람들과 교류하며 새로운 수익을 만들 수도 있을 거야.’


내가 원하는 것을 ‘안돼’라고 말하는 대신, ‘그래, 나는 그걸 원해’, ‘어쩌면 가능할지도 모르잖아’라고 나에게 허락해야 현실로 옮길 가능성도 찾을 수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불가능하다’는 생각을 치워야 내가 정말로 하고 싶은 것을 찾기가 쉬워진다는 것이다.      


 작가 조지 버나드 쇼는 “합리적인 사람은 자신을 세상에 맞춘다. 비합리적인 사람은 세상을 자신에게 맞추려고 애쓴다. 따라서 진보는 전적으로 비합리적인 사람에게 달려 있다.”라고 말한다. 우리 내부에는 합리적인 이성과 예술가적 상상력이 공존한다. 예술가적 상상력이 발동하기 전에 합리적 이성이 끼어들면 상상력은 사장되고 만다. 창조 과정에서 합리와 이성이 필요할 때도 있다. 하지만 창조의 시작인 ‘상상하기’ 단계에서는 이성적 생각이 결. 코. 필요하지 않다. 그러니 합리와 이성 따위는 지하 창고에 처박아두고 ‘비합리적인 사람’이 되어서 마음껏 상상해 보자.     






창조성을 깨우는 과제 - 마음껏 상상하기 

다음 문장들을 제한 없이 빠르게 완성해 보자. 엉뚱하고 비현실적이어도 상관없다. 


1. 아무것도 안 해도 된다면 나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하고 싶다. 

2. 솔직히 나는 __________________하지 않고 __________________하고 싶다. 

3. 이기적으로 보일까 봐 못했지만 나는 ___________________________하고 싶다. 

4. 남들이 이상하게 보지 않는다면 나는 __________________________하고 싶다.

5. 너무 늦지 않았다면 나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하고 싶다.

6. 시간이 많다면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하고 싶다. 

7. 돈이 충분하다면 나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하고 싶다.

8. 이미 충분히 성공했다면 나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하며 살고 싶다.


이전 06화 창조성을 깨우는 시간, 자연에서 걷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