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대훈 May 29. 2024

151

5.29

시시한 기분이 든다면 


어둠과 별. 그토록 무한한 우주를 바라보고 있으면 묘한 안도감이 든다. 내가 다만 하나의 피조물로서, 어떤 물질로서, 우연히 진화한 지적 생명체로서, 이 지구라는 행성이 탄생해 먼지처럼 소멸해 간다는 진실이 나를 경이롭게 한다. 그러면 그저 경건히 가벼워지는 것이다. 그 외 다른 생각이나 결심을 할 필요조차 없어지는 것이다. 나에게 너무 과한 무게와 쓸모와 의미를 부여하려 들 때마다 우주는 나를 그저 무릎 꿇게 만든다. 

무릎 꿇은 내가 쓸쓸하지 않아 나는 내가 좋다. 굴복한 자가 아닌 받아들인 자임을 알기 때문이다. 나는 나와 내 영혼이 소중하지만, 인간이라는 종 자체가 특별한 무엇이라고 단 한 번도 생각해 본 적이 없다. 인간은 결국 40억 년에 걸친 진화의 일부일 뿐. 기적도 혁명도 아닌 다만 우연과 적응의 산물이며, 유한하게 소멸해 가는 존재일 뿐임을 나는 흐뭇하게 인정한다. 나를 위해서다. 

나는 용기를 버리고 내 앞에 선다.  

언제나 나는 의미와 쓸모라는 강박에 시달려왔다. 부끄럽지 않게 존재하려는 근원적 소망으로부터, 나는 완전히 몰살당하고 말았다. 눈을 뜨면 늘 부끄럽지 않게 존재하려 버둥거렸고, 그 일은 늘 실패로 귀결되었다. 끝이 없었기 때문이다. 만족의 기준이 없다. 오히려 패배의 기준만이 명확하다. 한 번 맛본 의미는 그 이후부터 의미가 없다. 그 이후로는 공허와 허무만이 왕성하다. 이때의 공허와 허무는 일종의 질병이다. 쓸데없는 의미가 범람하면서 찾아오는 자학이다. 나는 이토록 자주 나로부터 배척된다. 나는 이 질병에 한평생을 시달려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이 질병의 완치는 불가능하다. 단지 스스로 치유하는 나름의 방법이 있을 뿐이다. 그러므로 다시, 오만해지지 말자고, 나는 나란 인간으로부터 스스로 역행해버리거나 시야의 한계가 없도록 한다. 별것 없는 미물로 돌아가는 것이다. 그 즉시 내 여러 정신적 문제들은 하찮아진다. 이 하찮음은 얼마나 순결한가. 

우주는 오만과 욕망의 유일한 치유책이다. 

모든 것은 유한해야 한다. 정직하게 소멸해야 한다. 소멸함으로써 영혼은 입증된다. 그러니 자주 하늘을 볼 수밖에. 자주 땅 속을 가늠할 수밖에. 자주 몸의 역사를 더듬을 수밖에. 인간의 언어로 표현할 수 없는 압도적인 공간에 놓여있을 수밖에 없다. 목적이 없어진다는 건 얼마나 순결한 실천인가. 무의미와 소멸을 직시한다는 건 얼마나 다행인 일인가. 죽음을 망각하지 않고 살아간다는 건 인간만의 축복이 아닐까.

물론 여기서 혼동해야 하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 우주가 무한하고 인간이 그저 작디작은 그 어떤 존재일 뿐이라 하더라도, 내 삶이 형편없다는 건 아니다. 인간은 무의미하지만, 자신의 이름은 유의미하기 때문이다.  


나는 나의 우주다.

작가의 이전글 150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