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시트에 표를 만들다 보면 번호를 부여할 때가 있습니다
번호를 만드는 방법은 보통 2가지입니다 첫 번째로 사용하는 방법은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채우기 핸들을 아래쪽으로 드래그하면 1씩 증가하는 번호가 만들어집니다
그런데 이 방법은 번호를 만들기는 쉬워도 불편한 단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3번이 입력되어 있는 행을 삭제하면 번호도 같이 삭제되면서 일련번호가 1, 2, 4, 5.... 가 됩니다 그러면 번호를 다시 만들어야 한다는 거죠
두 번째 방법은 ROW 함수를 이용하여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굳이 일련번호를 함수를 이용해서 만들어야 할까? 하지만 이 방법은 행을 삭제할 때 진가를 드러냅니다. 표 중간의 행을 삭제해도 일련번호를 수정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번호를 재조정해주기 때문입니다 즉 CTRL키와 채우기 핸들을 이용하는 첫 번째 방법의 단점을 해결해 준다는 것이죠!
이제 따라 해 볼까요?
▶ 작업순서
도서번호 필드에 일련번호를 만들겠습니다
① [B4] 셀에 =ROW()-3을 입력하고 ENTER 합니다
** ROW() 함수는 현재 셀의 행 번호를 나타냅니다. 현재 셀이 B4 셀이므로 행 번호 4를 나타냅니다. 여기에서 3을 빼면 1이 되므로 [B4] 셀은 1이 나오게 됩니다
② [B4] 셀의 채우기 핸들에서 더블클릭해 보세요. 그러면 도서번호 필드 전체에 일련번호가 만들어졌습니다
** 이제 아무 행이나 삭제해 보세요.
그러면 도서번호가 자동으로 재조정되어서 1, 2, 3, 4, 5... 이렇게 일련번호가 다시 부여됩니다
중간에 행을 삭제해도 매번 번호를 다시 수정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함수를 사용하면 데이터가 변경되었을 때 자동으로 재 계산되므로 편리합니다 이것이 엑셀에서 함수를 사용하는 이유입니다
앞으로 번호를 매길 때는 ROW 함수를 기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