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ntojeong May 28. 2023

만남은 쉽고 이별은 어려워

"만남은 쉽고 이별은 어렵다고? 이게 무슨 말이야?"

"베이식은 래퍼야. 생업을 위해 직장인이 되었다가 다시 쇼미더머니에 나왔거든. 힙합을 꿈꾸는 건 쉬웠지만, 힙합과 헤어지는 건 어려웠나 봐."


베이식의 '만남은 쉽고 이별은 어려워'를 들으면 꿈에 대한 미련뿐만 아니라, 누군가와 헤어질 때 느꼈던 고통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게 된다. 나에게 이게 무슨 말이냐고 물었던 친구는 만남에 신중한 편이었고, 이별에는 다소 의연한 사람이었던 것 같다. 그러니 만남이 어찌 쉬울 수 있는지 자기 기준에서 질문했던 게 아니었을까.


나는 반대로 만남의 시작이 어떠했건 상관없이 이별이 항상 더 힘들었다.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다는 상실감과 관계의 실패를 내 탓으로 여기는 죄책감에 괴로웠다.


호불호가 분명한 걸 관계의 효율로 여겨왔기 때문에 좋으면 한없이 잘해주고, 싫으면 일절 관심을 가지지 않으려 했다. 그러니 좋아하는 상대와 헤어질 땐 쏟아부었던 마음만큼 고스란히 고통이 되어 돌아왔다. 대체 내 상처와 결핍은 어떻게 생겼길래 좋아할까 봐 조심하게 되고, 그러다 결국 깊게 빠져버리는 걸까.


어디를 갈지, 무엇을 먹을지, 어떤 선물이 좋을지 함께 하는 즐거움에 몰두하는 건 쉬운 일이다. 진짜 어렵고 중요한 건 가까운 관계를 지속하기 위해 서로가 싫어하는 걸 하지 않는 것이다. 그것이 가능하려면 내가 나를 잘 알아야 하고, 상대도 그래야 하며, 서로에게 그걸 제대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상대가 싫다고 말하는 것들을 주의해서 똑바로 들을 줄도 알아야 한다. 이게 말은 참 쉬운데 실제로 그렇게 하기는 어렵다. 상대와 함께 있는 즐거움이 너무 커서 다른 것들은 잘 들리지도 보이지도 않으니까.


"내가 누구를 좋아하는지 이해하는 건, 내가 그들이 가진 무엇을 욕망하는지 아는 지표가 되는 거야. 그러니 좋아하는 사람들의 매력과 취향을 탐구하는 건 스스로가 어떤 인간인지 이해하려는 노력이야."


사람을 잃고 관계는 사라졌지만 그건 결과이고, 함께했던 시간들은 고스란히 경험으로 남아 있다. 그리고 알게 된다. 내가 상대에게 강렬함을 느끼고 움직이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 밑바닥에 가라앉아 있던 어떤 욕망이 건드려져서 마음이 폭주하게 되었는지. 처음부터 끝까지 열중했던 건 서로가 아니라 자기 자신이었다는 사실까지도.


사랑하고 나면 내 안에 다른 자아가 생긴다는 말이 있다. 누군가를 알아버리고 나면 알기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는 것처럼, 사랑한 이후에 나는 사랑하기 이전의 나와는 다른 사람이 된다. 이것이 사랑이 끝난 뒤에 생긴 내 안의 새로움과 마주해야 하는 이유다. 그래야 다음에는 조금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을 테니까.




작가의 이전글 고마웠어요, 사이토 다카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