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아마존 고, 이마트 24 스마트 편의점 UX 분석
“JUST PICK & GO, 결제 없이 바로 나가세요!”
① AI 컴퓨터 비전: 인공 지능 컴퓨터를 사용하여 인간의 시각적인 인식 능력 일반을 재현하는 연구 분야
② 라이더 센서: 자율주행 기술을 접목하여, 레이저를 여러 목표물에 비춰 사물과의 거리 및 다양한 상품을 감지하여 3D 영상으로 모델링
③ 무게 센서: 매장에 진열된 상품들의 무게 및 변동되는 무게를 정확히 측정
④음성인식: 사람의 음성을 이해하여 컴퓨터가 다룰 수 있는 코드 정보로 변환
① 심리적인 진입 장벽
편의점은 소위 누구나 쉽게 드나들 수 있는 쇼핑 공간인데 반면, 이마트 24 스마트 편의점은 입장용 QR코드 발급 과정과 여러 입장 제한 조건들로 인해 쇼핑 진입부터 높은 심리적인 진입장벽이 존재한다.
② 정보 파편화 및 미흡한 정보 적시성
매장 이용 관련 정보들이 매장 내 곳곳에 분산되어 있어, 고객은 적절한 시점과 위치에서 파악하기 어렵다. 또한, 입장 전까지는 고객이 찾는 상품이 매장 내 존재하는지 확인할 수 없다.
① 결제 전 최종 상품 목록 확인 불가
고객은 자신이 선택한 상품이 시스템 의해 정확히 인식되었는지 매장을 빠져나가기 전까지는 확인할 수 없다. 자동 결제라는 편의는 제공되지만 고객 스스로가 결제 전 목록을 ‘최종 확인(Final confirm)’ 할 수 없다는 점은 일종의 불안 요소로 작용한다.
② 언택트 속 컨택트
지인은 비대면 쇼핑인 만큼 직원 눈치를 보지 않아도 되는 편안한 쇼핑을 기대했지만, 막상 여러 카메라가 자신의 행동을 시종일관 추적하고 있다는 사실에 부담을 느꼈다. 기존에는 직원을 카운터에서만 잠시 대면하면 됐다면, 현재는 쇼핑하는 모든 순간을 동행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① 고객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환불/교환/반품
빠른 자동 결제라는 편의는 제공하지만 결제 후 환불/교환/반품이 필요한 경우 직원 도움 없이는 진행이 불가하다.